왕과 서커스 베루프 시리즈
요네자와 호노부 지음, 김선영 옮김 / 엘릭시르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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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 출간된 저서 중에서 비교적 최근작이 <왕과 서커스> 일 것이다. 작년에 구입하고서는 읽지 않다가 며칠 전에서야 첫 페이지를 열었다.  "마리야 요비노비치의 추억에 부쳐" 라는 글이 보였다. <안녕 요정>과는 연결되는 내용은 아니나  본서의 주인공이  <안녕 요정>에 나왔던 이이기에 그랬던 모양이다. 다치아라이는 이 책에서도 여전히 냉정한 얼굴을 가졌다. 당황스러운 상황에서도.  

 

그는 일간지의 기자였는데 그만두고 프리랜서로서 월간지에 글을 게재하기로 하고 네팔로 출장을 간다.  자신이 무엇을 해야되는지 방황하는 시점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그곳에서 숙박지의 주인과 숙박지의 외국인 여행객, 몇해동안 네팔에 머무는 파계승을 만난다. 그렇게 지내는 과정에서 네팔의 왕가에서 살인사건이 발생한다. 책소개만 보아서는 그게 가장 핵심인 것 같았더니 아니였다. 그 과정에서 알고 싶어서 취재를 시작한 마치는 공권력이 비교적 투명하고 공정하게 일처리를 할 것 같지 않는 상태의 나라에서 위험한 일에 직면하기도 하는 등  비교적 서스펜스을 제공 하기는 하지만 역시 그것이 주된 핵심은 아니다.  바로 기자라는 자신의 직업에 대한 마치의 고민과 질문이 해결되거나 혹은 올바른 질문을 던질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 가장 핵심이다. 거창하게 말하자면 한 인간의 인생 어느 시점에서의 성장담이라고 부를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래서 그 유명한 바짝 마른 아프라카 아이 뒤에서 가만히 서 있는 대머리독수리의 모습을 담은 사진의 얽힌 이야기도 들려준다. 어떤 곳에서 그러니까 내가 겪지 않은 먼곳에서의 비극은 결국 오락거리로 전락하고 마는 것. 언론인 윤리라고 해야할까? 그런 것을 자꾸 묻는다. 물론 기자가 어떤 의도로 썼건 간에 결국은 남의 비극을 한낯 일요일 오전에 즐기는 오락거리로 즐기기도 하는 건 일반 대중이다. 하지만 그런 것은 모르는 기자는 없다고 본다. 내가 정의감에 불타 전달한 것이 그렇게도 소비될 수 도 있다는 점을.  소설속 마치가 그랬던 것처럼.  그런다면 그들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행동해야하는 것일까?   최근에 공화국과 공공성 등에 관심울 가지게 되면서 민주주의 광화국의 사회에서 언론은 어떤 위치에 있어야 되는 것일까 생각이 잠시 미쳤다. 근래 사태에서도 언론이 주요한 역할을 했던 것처럼.  직업윤리로서 기자가 가져야 할 가치관 언론에 대한 생각이 중요한 것처럼 공화국의 시민인(그리고 시민이어야 할)우리로서도 언론이라는 공론장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아야 할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소설에 대한 감상평을 남기는데 너무 나간 것 같다. 어쨌든. 소설의 재미도 물론 있었다. 같은 작가의 다른  작품인 <부러진 용골>이 주는 장르적 재미는 크게 없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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