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처럼 - 우리시대의 지성 5-016 (구) 문지 스펙트럼 16
다니엘 페낙 지음, 이정임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04년 4월
구판절판


부디 이 책을 강압적인 교육의 방편으로 삼지는 말았으면 합니다.

-D. P.-.쪽

교육을 전혀 염두에 두지 않았을 때, 우리는 얼마나 훌륭한 교사였던가!-23쪽

무상의 베풂. 아이는 그렇게 이야기를 들었다. 선물로 말이다. 일상의 시간을 벗어나는 한순간. 모든 것을 접어둔채...... 밤마다 듣는 이야기는 아이에게서 하루의 무게를 덜어주었다. 닻줄이 하나하나 풀리면, 아이는 바람을 따라 항해를 했다. 한없이 가벼운...... 그 바람은 바로 우리들의 목소리 였던 것이다.
그 항해의 대가로 아이에게 아무것도, 단돈 한 푼도 요구하지 않았다. 그 어떤 응분의 보상도 요구하지 않았다. 그렇다고 아이에게 주는 상도 아니었다. 책을 읽는 동안은 모든 것이 무상의 나라에서 이루어졌다.
무상성, 그것이 바로 예술이 내거는 유일한 값이다.-41쪽

이야기꾼이었던 우리는 이제 몇줄, 몇장까지도 꼬장꼬장 챙기는 회게 감시원이 되어버렸다.

"좋아! 이제 텔레비전 볼 생각일랑 하지도 말어!"
그렇다.

변명할 여지가 없다. 텔레비전이 보상이라는 지위로 격상됨에 따라, 당연히 독서가 억지로 해야 할 고역으로 전락할 수 밖에 없게 된 것은 ..... 다름아닌 바로 우리에게서 나온..... 우리 스스로의 발상이었다는 사실을.....-64쪽

어른들은 저녁나절, 한참 흥미진진한 이야기에 빠져있는 아이를 결코 납득시킬 수 없을 것이다. 이제 그만 책을 읽고 자야만 하는 이류를 강변하는 어른들만의 논리를 아이는 결코 납득할 수 없을 것이다.


아버지가 평생 저녁마다 장부의 수지타산을 맞추는 일만 했던 프란츠 카프카는 어린 시절, 이렇게 ›?-77쪽

그렇게 하여 당면한 저마다의 인생이 펼쳐진다. 아이는 독후감 노트의 암거래로, 우리는 아이의 유급에 대한 노이로제로, 국어 교사는 자신의 과목이 형편없이 무시당하고 있는 현실로 전전긍긍하면서...... 아무튼 책 만세!-88쪽

"어머어머 어떻게 스탕달을 좋아하지 않을 수가 있어요?"
물론 그럴 수 있다.-뭐였더라.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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