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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광 게임 - Y의 비극 '88 ㅣ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아리스가와 아리스 지음, 김선영 옮김 / 시공사 / 2007년 12월
평점 :
아리스가와 아리스라는 작가의 필명은 낯설지가 않다. 그렇다고 구미가 당기지도 않아서 전혀 손을 대고있지 않다가 얼마전 알라딘 중고서점에 들러 마침 이 책이 있길래 골라봤다. 출판사 재고를 얻은 건지 누가 읽은 흔적도 없었다. 원래는 아래께 밤에 다 읽으려고 했으나 당시 지진이 두번 연거푸 일어난 날이라 기분이 나빠 읽지 않았다. 이 책의 기본 무대도 화산으로 내려가지 못하고 고립된 상황에서 벌어진 살인사건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작가가 본격파라고 불린다는데 솔직히 말해 추리소설 하위의 개념들은 잘 모른다. 다만 본격이란 기존의 사람들의 인상대로 범인찾기에 주된 초점을 맞추는 것이고 사회파는 보다 범인의 동기와 그를 둘러싼 여러 사회적 배경을 중시한다는 차이 정도로만 알고 있다.탐정을 찾아가는 논리적인 추론 과정을 즐기기 보다는 그냥 탐정과 주인공들이 밝혀나가는 과정에 즐거움을 느끼는 거라서 추리소설 독자 자격은 없는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사회파를 더 좋아하는 것 같기도 하고. 사회파를 좋아하는 입장에서 생각하면 이 작품에서의 범인의 살인 동기는 너무 취약하기 짝이 없다.
어쨋거나 나도 나름대로 작가가 준비한 무대에서 게임을 즐기려고 했으나... 범인 찾기에는 실패. 탐정 역할을 하는 에가미가 마지막에 범인을 주목할때 늘어놓는 이야기를 보며 어 그랬었나?라고 했으나 말 다했지. 그런데 애초에 이게 작가의 독자가 공정한 무대에서 게임을 펼칠 수 있는 상황인지는 항상 물음표지만. 그냥 내 역량의 부족이라 생각하고만 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또 하나 재미있는 점은 주인공이 탐정의 역을 맡는게 아니라는 점. 그리고 탐정 역과 주인공이 추리소설동호회의 사람 답게 추리소설의 인용이 나온다는게 소소한 즐길거리인 것 같다. 아리스가 나(=서술자)는 범인이 아니다라고 했을때 웃었다. 크리스티의 어떤 작품을 읽었을 때 뒷통수 맞은 기억이 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