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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ㅣ 스토리콜렉터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선영 옮김 / 북로드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읽으면서 작가의 다른 작품인 <이유>가 생각났다. 사회파 추리소설이 다 그렇긴 하지만 가족의 붕괴 사회 속의 인간이 가진 결핍등이 원인이 된 살인사건을 다루기 때문인지. 역자가 후기에서 남긴 것 처럼 범인의 정체를 아는데 독서의 재미를 두기 보다는 심증을 굳혀가는 형사들의 수사과정에 집중해서 보는 것이 더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범인의 정체라는 건... 1/3쯤 와서도 유추가 가능하다. 사회파에서 범인의 정체는 본격보다는 중요하지 않으니까(뭐 거기는 트릭이 중요할려나.).
장편이라기는 짫은 소설이지만, 관계에 대해 고민을 남기는 것쯤은 된다. 인생에서 제일 화두가 관계가 아닐까? 망망대해 나 혼자 있는게 아니라면 말이다. 얼마전에 부서이동이 있었는데 저 부서에 있던 상사가 내게 말했다. 넌 살인사건을 다루거나 인간의 추악한 면을 다루는 영화를 보는게 좋을 거라면서. 비록 영화지만 그것도 공부가 된다고. 이전에도 추리소설을 즐기는 편은 되었지만 그런 생각을 일절 못했다. 그래서 생각해보니 그래... 이것도 인간과의 관계를 그 일면은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며 읽게 되었다. 그러면 사람들과의 관계를 생각하는데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뭐 이딴 생각.
재미야 있긴 한데 그렇게 큰 묵직한 감정을 일으키지는 못한다. 다만 이 책에서 인용한 시가 가장 인상깊다(작가에게 좀 미안하기도 하지만 그야 뭐...)
나비
사이조 야소
이윽고 지옥에 내려갈 때,
그곳에서 기다릴 부모와
친구에게 나는 무엇을 가지로 가랴.
아마도 나는 호주머니에서
창백하게, 부서진
나비의 잔해를 꺼내리라.
그리하여 건네면서 말하리라.
일생을
아이처럼, 쓸쓸하게
이것을 쫗았노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