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와 장자, 희망을 세우고 변신을 꿈꾸다 - 성정의 세계를 대표하는 두 거장의 이야기 시대와 거울 포개어 읽는 동양 고전 2
신정근 지음 / 사람의무늬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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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맹자와 장자라? 솔직히 매치가 안되는 구도였다. 김영사에서 나온 지식인마을 총서에서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지만, 지식인마을의 경우 주로 묶이는 학자들은 굳이 말하자면 비판적 계승관계(??)에 있는 것이 대다수인 것 같다. 지식인마을은 총서라 여러 저자들이 집필하고, 이 경우는 한 명의 저자가 집필하는 차이도 있겠다.  왜 그렇게 노자와 장자나 공자와 맹자도 아니고 맹자와 장자를 묶었는고 하니 이 두 사람이 비슷한 시대에 태어나 마음의 문제를 본격적으로 철학적 주제로 끌어와 고민하였기 때문이란다.

 

 기억나는 걸 적자면, 맹자는 마음의 객관적 구조를 성선이라고 했단다. 솜씨 좋은 일식집에 가서 요리사가 해준 스시를 맛보며 아 맛있다! 라고 한다면 이건 요리사가 솜씨가 좋은 것도 있지만, 맛있음의 기준이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같기에 그럴 수도 있다는 거다. 그렇듯 도덕도 인간의 도덕의 내부에 엄연히 존재한다고 보았다. 그런데 이러한 주장이 나온 것은 양주의 경물중생이라는 테제 때문이란다. 양주는 도덕을 오히려 생명의 위험을 가져오는 것으로 보았는데 이에 위기감을 느낀 맹자가 도덕의 근원을 외부에서가 아니라 내부에서 가져오기 위해 발견하고 정리한 것이 성선이라는 주장이다. 그런데 이것은 가만히 둔다고 발현되는 것은 아니다.  세상 사람들을 보면 훌룡한 사람도 있지만 반면 악독한 사람도 있다. 왜 이런 걸까?  맹자는 그것을 '사람이 무엇을 하고 싶다'라며 무엇을 지향하는 메커니즘에 주목했다고 한다. 눈코귀입등등을 통하여 욕망을 충족시키다 보니 성선의 발현이 이루어지지 않다는 것이고, 성선의 발현을 위해서는 생각하여 제 중심을 잡아야 한다고 한다. 여전히 아리송 하지만 그건 일단 직잡 <맹자>라는 서물에 부딪혀 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솔직히 장자를 다룬 부분은 그다지...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모르겠다. 이 책을 내가 설렁설렁 넘긴 것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맹자 부분과는 다르게 저자가 깊은 이해를 가지지 못하고 집필한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맹자와 장자를 묶어서 보여줄 수 있는 이점은 보이지 않는다. 나중에 <맹자>,<장자>를 각각 일독 혹은 다시 재독을 하고 나서 저자가 말한대로 맹자의 <<고자>>와 <<진심>>, 장자의 내편, 순자의 <<해폐>>을 갇이 비교해서 읽어 봐야겠다. 그런다고 저자가 볼 수 있는 광경과 똑같은 광경을 보리라고는 자신 할 수는 없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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