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감옥 올 에이지 클래식
미하엘 엔데 지음, 이병서 옮김 / 보물창고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미하엘 엔데.

자유의 감옥은 처음으로 접하는 엔데의 작품으로, 8개의 단편집이다. 단편 하나하나가 기발한 상상력으로 나를 즐겁게 해준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상상력으로만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생각해 볼 여지가 있게 해준다고나 할까. 다른 사람들이 말하기는 철학적 판타지라고도 하는 것 같더라. 그래서 그런지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이 많았다. 특히 역자가 공간 3부작이라고 명명한  <보르메오의 통로>,<교외의 집>,<조금 작지만 괜찮아> 이 세작품은 뭔 소리인지  이해가 부족 했다. 하지만 작품 자체로만 보게 되면... 공간에 대한 묘사가 굉장히 좋았다. 그리고 <조금 작지만 괜찮아>에서의 그 가족들은 매우 우스꽝스러웠다. 그리고, <여행가 막스무토의 비망록>에서는 사람들의 시간이 흐르면서 자신의 본래 목적을 잃어 버리고 수단에 집착 하는, 말하자면 과도한 사교육이라던가, 돈벌기에 혈안이 된 사람들은 연상케 한다. 엔데가 그런 의도로 말한건지는 모르지만 말이다.

전체적으로 마음에 들던 작품을 뽑자면 역시, <미스라임의 동굴>와 공간 3부작인<보르메오의 통로><교외의 집><조금 작지만 괜찮아.>를 들 수가 있겠다. 다른 작품보다도 공간에 대한 묘사는 기발한 상상력 아니고는 할 수 없지 않는 작업인가 아닌가 한다.

<자유의 감옥>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었고, 앞으로도 즐거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