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이제는 깨달음이다 - 종교를 보는 새로운 시각, 심층종교에 대한 두 종교학자의 대담
오강남.성해영 지음 / 북성재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비교종교학자 오강남 교수와과 성혜영 교수의 대담집이다. 대담집이라고는 하는데, 둘 사이는 스승과 제자사이로 그냥 대담집이라기 보다는 인터뷰집 같은 느낌이 크다. 아무래도 오강남 교수가 주되게 말하고, 성혜영 교수는 매번 공감한다는 말과 함께 부연설명을 덧붙히는 식이다. 그래서 다소 지루한 면도 없지 않을 것이다(크게 지루한 감은 없었지만, 다름 사람들은 그럴지도 모르겠다.).

 

이 대담집에서 말하려는 건 역시 "깨달음"이다.  이 두 비교종교학자에 의하면, 종교는 표층종교와 심층종교로 나뉜다고 하였다. 한마디로 표층종교는 껍질에 불과하고, 표층에 머무르는 종교인들은 상당부분 문자주의,율법주의,근본주의 적이라고 한다.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을 보는 경우다.  그리고 심층적 차원이란 것은 모든 종교에 얇든 두껍게 형성이 되어 있든 존재한다고 하는데, 이 차원에 있어서는 모든 종교가 같을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보자면, 흔히들 말하는 목표하는 지점을 같지만, 다만 가는 길이 다를뿐... 이라는 것이다.  (이 대담집의 두교수도 깨달음의 경지에 갔다고는 생각되지 않고, 나 역시도 마찬가지이므로)약간 갸우뚱거릴 수 밖에 없긴 하지만, 여러 깨달은 자라고 생각되는 이들을 보면 유사한 것 같기는 하다.  그리고 이러한 깨달음은 점진적인 수행없이도 도달할 수 있는 것이지만,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도덕적인 수행이라고 한다. 심층적차원에 도달했다 하여도, 도덕적 수행없이 간 경우에는 반사회적인 윤리적 행위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물론 깨달은 사람들이 우리의 윤리에서는 납득할 수 없는 파격적인 행보를 보일때도 있지만).

그래서 돈오돈수와 돈오점수라는 불교 수행 과정에 대한 논쟁은 돈오점수가 더 맞지 않을까 싶다.

물론 계속 반복하는 것이지만, 내가 깨달음에 도달했던 이도 아니며, 수행자도 아니므로 확신할 수는 없다. 

 

   다양한 종교의 부딪침이 강해지고있고, 이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서는 그 다종교들(압도적인 종교가 있기는 하지만)이 존재 하므로, 종교적 상식은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읽지만 이런 종교학자들의 글을 읽을때 마다, 간혹 드는 의문이, 이들이 다 覺者라고 할수는 없을텐데, 그들의 말을 믿어도 좋을까? 나도 수행 과정에도 들지 못했는데 과연 이 이야기를 받아들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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