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힘 - 조선, 500년 문명의 역동성을 찾다
오항녕 지음 / 역사비평사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제목과도 같이 500년을 운영해온 조선이라는 시스템에 대한 긍정의 글을 담고 있다.  단순히 찬양의 글은 아닌 듯 하다.  여태껏 조선은 전근대적, 근대적 사회로의 변환의 실패등과 같이 부정적인 시각으로만 바라 보고 있었다.  아마 일제의 국권강탈을 당했던 나라여서 그런 것일테지.  하지만 한 나라가 500년이상 버티고 왔었다는 것.  그것은 분명 500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버티게 한 긍정적으로 바라볼만한 무언가가 있었던 것은 아닐까? 하는 물음을 가질 수 있다.  그 점에 있어서 책은 답하는 것이다.   

책을 통해서 조선史에 대한 나의 편견(?)을 반성하게 되었다.  후반 챕터에 가서는 이덕일 소장에 대한 비판이 많아 지는데, 아무래도 저자에게 더 신뢰가 가는 건 어쩔 수 없다.  나는 갈대와도 같다. 솔직히 내가 1차사료를 따져볼만한 위치에 있지도 않고, 어떠한 역사학에 대한 일말에 지식도 없지만,  이덕일 소장에 대한 비판(유사역사학자라는)을 보면서 <역시 내가 의심하던 부분에 대한>공감을 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광해군에 대한 요즈음 사람들의 인식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수준은 아니라 더 나아가지만;;;)데, 상당히 흥미로웠다.   한마디로 광해군의 외교는 실용주의 외교가 아니라 기회주의 외교였을 뿐이고, 그것은 내치의 문제때문이였다는 것.   좀 더 저자가 이에 대해서 따로 독립된 저작을 통해서 만났으면 좋지 않을까? 아니면 이걸로 끝났다고 생각하는 건지 모르겠다.  개인적으로 더 듣고 싶은 이야기인데.   이때문에 광해군에 대한 오해도 좀 걷어 졌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p.s 내용은 상당히 유익했고, 재미있었다. 하지만 종이에서 나는 화학냄새는 최악이였다.  기관지가 안좋아서 내내 기침을 했다.  아토피라던가 민감한 병들을 가진 사람들도 있는데, 그 사람들은 이 책을 보지 말란 소린지?...  이제 앞으로 출판사들도 이 부분에 대해서도 좀 고려를 했으면 좋겠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노이에자이트 2010-02-20 2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덕일 씨는 조선사에 대한 주장도 비판을 받지만 삼국시대사에 대해 국수주의를 표방하기 때문에 더 비판받지요.

가넷 2010-02-20 21:26   좋아요 0 | URL
이덕일의 책은 뭔가 미심쩍은 곳이 많습니다. 읽을때는 제법 재미있게 읽히지만, 지나고 나면 조금 꺼림칙하다고 해야되나? 그런 경우가 많더군요. 노자님이 지적하신 부분도 그렇구요. 유사역사학에 대해 알게 되면서 신뢰도가 급격히 떨어져 버렸죠;;;

노이에자이트 2010-02-21 16: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에서 광해군에 대한 기존의 긍정적 평가를 비판하는 대목에서 한명기의 저서를 많이 언급하는지 궁금합니다.

가넷 2010-02-21 16:16   좋아요 0 | URL
한명기의 <광해군-탁월한 외교정책을 펼친 군주>,<임진왜란과 한중관계>에서 인용을 하였군요.

크게 많이 언급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주로 이나바를 많이 이야기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