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관리론 - 개정판
윤희윤 지음 / 태일사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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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장서란 장서관리정책을 통하여 선택, 수집하여 서가에 배치된 집서이자, 자료를 선택 입수하는 과정을 말하기도한다. 장서는 곧 도서관이라는 명제가 성립될 수 있다. 장서는 장서관리정책을 통하여서 입수된 것으로, 체계적인 누적성과 통시적 연계성을 가지며, 인류역사의 단절과 지식체계의 분절을 막기위하여 선택,보존된 지적 결과물이다.  도서관을 사람들이 이용하는 이유는, 그렇게 누적되어온 장서를 통하여 선대의 정신문화와 교감하고, 당대의 지식세계를 이해하며, 미래의 학습연구 및 문화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즉, 도서관의 사회문화적 장치로서의 역할을 정당화 시켜주는 것이므로, 장서=도서관이라는 명제는 설득력을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장서관리는 말 그대로 장서를 선택,수집에서 부터 장서의 구성,개발, 평가,폐기 보존, 매체변형에 이르기 까지의 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용어도 시대에 따라 칭하는게 다른데,  50년대에는 도서선택, 60년대에는 자료선택 그리고 후에는 장서구성, 70년대에는 장서개발, 80년대에 들어서야 장서관리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초기에는 보존이나 관리보다는 선택이 중요했지만,  장서의 양이 늘어나면서, 공간의 문제가 부각되고,  자료등의 단가의 상승, 매체의 다양화, 이용자 요구의 증가, 예산의 삭감 등은 관리에 비중을 두게 하였다. 

이러한 장서관리는 사서직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핵심적 업무로서, 자료조직,정보서비스와 함께 핵심 3대업무로 꼽을 수 있다.  

 개정전의 책과는 파트의 순서도 다르고, 내용도 많이 달라졌다.  아무래도 디지털 장서개발에 대한 부각을 크다. 사실 다시 책을 구입하게 된 이유도 그것에 있다. 요즘 들어서 오픈액세스에 대한 관심이 날로 가면 커지게 됨으로, 재구입하게 된 것이다.  새로 추가된 파트가 아니더라도 많은 변화가 있으니, 관심이 큰 분은 재구입하실 정도는 되지 않을까 싶다.  물론 사서교사 준비하시는 분들은  디지털 시대의 장서관리와 함께 많이 보는 교재이니, 별말은 안해도 될 것이고.  

2학년때 들었던 전공수업교재였는데, 다시 보게되니 새롭다.  그동안에 들어온 전공수업이나, 요새들어서 시작한(?) 공부가 이 책을 읽는데 플러스 요인이 되는 것 같다. 아무래도 이해해야 하는 것들이 적다 보니, 좀 더 큰 측면에서 바라 볼 수 있다고 해야되나?... 아직 통독하지는 못했는데, 읽으면서도 즐겁다.   

나중에 공무원 준비하면서 시간내서 집중해서 공부할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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