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크루그먼, 미래를 말하다
폴 크루그먼 지음, 예상환 외 옮김 / 현대경제연구원BOOKS / 200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그렇게 닮고 싶어하는 미국이니, 그런건지도 모르겠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미국의 모습과 현재 대한민국의 모습은 괘나 놀랍게 비슷하다.  다만, 미국만을 대상으로 한 책이라, 중간중간 지겨운 면도 있었지만,  몇 가지 면에서 다시 나의 확신을 더 단단하게 해주었다. 

 첫번째 는 정치적 변화를 배제한 소득불평등이나, 경제현상 같은 것은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경제대통령이란 딱지를 붙히고 당선한 현 대통령에 대한  (투표당시) 사람들의 인식이 얼마나 잘못되었고, 그들이 속였다는 것을, 불평등은  세계화와 기술혁신때문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필연적인 것이 아니라) 정치적 변화가 우선한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을 것이다. 

두번째는 노조가 미국의 뉴딜시대에서의 중산층 사회를 이끌던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이다. 노조는 기업과 타협을 통해서 조금더 경제적 엘리트와 차이를 줄여놓았고, 조금 더 평등한 사회를 지향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물론 너무 강한 노조의 주장은 위험 할 수는 있겠지만, 불평등한 사회가 심화된 현재의 노조 가입율이 줄어 든 것을 보면 불평등과 노조와의 관계를 살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언제나 수구꼴통 세력들은 사람들의 불안을 조성함으로서 성공을 거두려 한다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인종차별, 우리 대한민국에서는 지역주의를 통해서.

읽고나도 그닥 기억 나는 건 이 세가지 내용 밖에 없다. 

아, 그외에도  이 책과 반대되는 방향을  달리는 대한민국의 실상이 참으로 기괴하다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