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과학 - 세상에서 가장 놀라운 꿀잼 과학 이야기
이재범 지음, 최준석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4개의 주제를 웹툰으로 재미있게 풀어 내고 있다. 너무 단순화해서 설명하는 측면도 없지는 않을 것이지만, 쉽게 전달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근래에 과학서적을 읽어서 그렇게 낯선 주제는 없지만, 이 책에서 정리하면서 도움을 받은 면은 좀 있다.  


 두번째로 다루고 있는 ‘운동’에서  멍게를 예로 드는데 유생일때는 헤엄쳐 다니다  어느정도 커니면 바위에 정착하여 살게 되는데, 이때는 멍게는 자신의 뇌를 먹어 버린다.  즉 움직일 필요가 없자 많은 운영하는데 많은 품이 드는 뇌를 먹어 치운 것이다. 그리고 코알라의 경우 두개골의 크기에 비해 뇌가 차지하는 비율이 낮다고 한다.(60%가 뇌가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40%는 뇌척수액이 있다고 한다.)

 이 예가 말해주는 것은 뇌는 우리가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는 말이다.  지금 보다 직접적인 생존의 위기가 있었을 시절에는 어떤 지점에서 거대한 육식동물이 자주 다니는지 어디에서 딸기가 나는지  잘 살펴야 했다.  어떻게 움직여야 생존에 도움이 될지 살펴야 했고 그러기에 많은 품이 드는 뇌가 필요했던 것이다. 그러면서 우리는 운동을 너무 과소평가(운동=다이어트)하고 있다고 한다.  요즘에는 여러 편리한 기기 탓에 움직이는 활동이 확연하게 줄어 들고 있는데,  최근 치매 인구 증가율이 11.7퍼센트에 달한다는 연구결과를 연과지으며 운동이 단순 살을 빼기 위해서가 아니라 뇌를 위한 것이란 점을 강조한다.   

이렇듯 새로운 사실을 알려주는 것도 있지만 알고 있는 사실(멍게의 예 등)을 생각못하고 있던 사실과 연관지어 새로운 진실의 가능성을 알려주는 재미가 있었다. 

인상 깊은 주제를 고르라면 위에 언급한 ’운동‘과 함께 우유, 야옹, 커피 등이다.  우유가 생각보단 위험할수도 있다는 점을 알려주어서  자주 마시는 라떼도 좀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물론 우유를 꾸준히 마셨을때 이야기겠지만 그래도..). 그리고 커피를 마시면 피곤함을 덜 느끼는 이유를 새롭게 알게 되었다. 

피곤함을 느끼게 하는 기제가 몸을 많이 움직일때 생기는 아데노신이 아데노신의 수용체와 결합되는 것이데, 커피의 카페인이 아데노신과 비슷하게 생겨 대신 아데노신 수용체에 결합하면서 피곤함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다만 카페인으로 인해 갈 곳 없어진 아데노신을 수용하기 위해 아데노신 수용체가 더 많이 생기고 그래서 더 많은 카페인이 필요하게 되는 악순환에 빠질 수도 있다고 한다. 그것에 대한 팁으로 여기선 커피냅(커피+낮잠) 이야기 한다.  카페인이 우리 몸에 들어 와서 효과가 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20분 가량인데, 일단 커피를 마시고 20분간 낮잠을 잔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피로를 해소하여 아데노신의 수치도 낮아진다. 그러는 사이에 낮잠 전에 마신 카페인이 아데노신 수용체를 찾아간다. 그런식으로 몸을 속여 카페인을 늘리게 되는 악순환 대신에 피곤함을 해소 할 수 있느 팁도 알려 준다. 실현가능한 것인지, 대부분의 사람에 적용이 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재미있는 사실이다. 

굳이... 구입할 필요는 있나 싶고 근처 도서관을 이용하시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