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얼굴의 여우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5
미쓰다 신조 지음, 현정수 옮김 / 비채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만에 책을 읽고 리뷰를 써본다. 가면 갈 수록 시간은 없어진다. 실질적으로 마음을 독서에 쓸 수 있는 시간.  심지어 이런 장르소설을 읽는데도 쓸 힘이 없다.  


 이 작품의 작가는 나와는 영 타율이 안 맞는 작가였다. 처음에 <작자미상>이란 책으로 인상 깊게 접했으나 그 이후로 접한 이 작가의 작품은 나와는 영 안 맞았다. 기본적으로 호러에는 크게 관심이 없던 탓도 크긴 했다. 그러다가 간만에 만난 이 책은 재미있게 읽었다. 


작품의 주인공은 당대 지식인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인데 자신의 조국이 말한 이상과 실제는 다르며,  여러가지 전쟁의 참상으로 방황을 하는 인물이다.  그래서 시대의 밑바닥에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탄광촌에서 일을 하게 된다.  주인공이 탄광촌에서 탄광부로 일하기 시작하는 과정에서 부터 당대의 사회상이 담겨져 있다.  뒤에 참고문헌을 보니 많은 공부를 한듯 보였다.   그러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살인사건들에 주인공이 개입을 하게 되면서 벌어지는게 주된 뼈대긴 하지만 탄광촌에서 흔히 믿는 미신적 요소가 첨가되면서 호러적 분위기도 당연히 감돈다.   거기다 사건의 전개에는 당대 조선과 일본의 폭력적 관계에서 비롯된 사회적 요소들도 더해져 있다.  추리소설로서는 아쉽고 호러적인 측면은 내가 안 질리고 볼만한 수준.  일단 이야기라는 측면에선 나쁘지 않다. 


   그리고 일반 일본인이 일제강점기의 시대를 다루거나 하면 찝찝한데    주인공이가 주인공 근처에 있는 등장인물들이 이에 대해서 단순 동정적인 차원은 넘은 인식을 가지고 있어 그렇게 불편하진 않았다. 


후속작도 번역되어 나와 있어 구입은 해 뒀는데 언제 읽을지는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