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 노자 : 道에 딴지걸기 지식인마을 6
강신주 지음 / 김영사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오해, 장자가 노자를 계승했다. 라는 오해와 장자와 노자가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현실도피의 철학자이라는 오해를 풀고 있다. 

그들은 대립과 갈등이 심하던 전국시대에 태어나고 활동했던 사람들로, 그 대립과 갈등을 끝내고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 수 있을까 생각한 사람들 이였다.

장자는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대립과 갈등 없이 삶을 지속할 수 있을지 고민했으며, 그 고민은 타자 과의 소통으로 자아가 변화하는 열린 철학을 주장하게 만들었고, 노자는 지배와 피지배자와의 위계질서가 고정 된 것으로 보고, 국가와 통치자가 지속될 수 있는 방법, 통치철학을 개발했다.

오래전부터 비슷한 생각이 떠오르고는 했으나,(장자가 노자를 계승한 것치고는 많이 다른 느낌을 받았기에…….)전문적인 내용을 알고 들어가기에는 너무 힘들어서 잠시 제쳐두고 있었는데, 이 책을 보니 근본적인 궁금증이 해결된 것은 아니지만, 내가 막연히 생각하고 있었던 것을 채워 주었던 점에서 만족스럽다.  물론 이 책도 수많은 주장중 하나일 테지만, 난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대부분에 공감이 간다.  그러한 대립이 있었던 전국시대에 현실도피의 철학이 생겨나기에는 너무 흉흉했으며, 장자가 노자를 계승하기에는 너무도 달라 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