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젯밤에 책을 읽다가 잠이 들어서 깨니 12시 30분 쯤.  양치하고 이것저것 준비하고 다시 앉아서 읽던 책을 다시 꺼내 들어 조금 읽었다. 여말선초를 다룬 책인 <건국의 정치>. 공민왕대부터 다루고 있으며 저자는 역사학이 아닌 정치학을 전공한 교수다.  얼마전에 읽었던 이승한의 <개경에서 한양까지>가 순전히 권력투쟁적인 면을 강조했다면, 이 책은 책이 다루는 비슷한 시기의 현상을 여러 맥락에서 고려하고자 한다. 그래서 1권을 다 읽고 중간에 올라탄 것이다. 이 책을 다 읽고  이승한의 <개경에서 한양까지> 2권을 마저 읽을 것이다.  지금 당장의 계획은.   <건국의 정치>를 읽고 <개경에서 한양까지>2권, <고려에서 조선으로>,<조선왕조의 기원>을 연달아 읽는 것이다. 지금 속도대로라면 내년 1월 초반까지는 다 읽을 수 있을 것 같은데, 모르겠다. 


<건국의 정치>는 분량이 제법 많기는 해도 금방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이번 성탄절에 쉴때 다 읽을 수도 있을 것 같기도 하고. 



 2.

위에 책 읽기와 별개로. 홍대용의 <주해 을병연행록>도 구입해서 읽고 있다.  재미있다. 알고 있기로는 3가지 버젼이 있다고 하는데, 을병연행록의 경우 한문을 모르는 부녀자들을 위해 지은 것이고, 북경에 갔던 이야기를 일자 순으로 적은 것이라고.  어제 1권만 일단 구입해서 읽는데, 책값이 좀 비싸다.  37,000원 정도 된다.  그 유명한 항주의 세 선비와의 이야기는 2권에 포함된 모양이다. 이 책은 일단 1권을 마무리 하면 2권을 구입해야겠다. 


다 읽고 나서는 박지원의 <열하일기>를 일독에 다시 한번 도전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왜 그런지 이전에는 일독에 실패 했다. 돌배게에서 나온 편이다. 


어제 교보문고, 지역서점, 알라딘에서 구입한 도서목록

<주해 을행연병록 1>

<살인미생물과의 전쟁<

<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 1~3>

<신인간지성론 1~2>

<존 스튜어트 밀의 윤리학 논고>

<한중일 비교통사>

<철학적 생각을 배우는 작은 수업>

<비참한 날엔 스피노자>

<존재와 무>

<뉴로탠스- 과학잡지 에피 14호>


등이다. 이제 저축을 위해 책은 가능하면 안 사겠다면서  이리저리 돌아다니다 보니 이렇게 사버렸다. 퇴근길에 버스를 타고 가다가 졸아서 몇정거장 뒤에 내렸는데, 마침 그 길목에 교보문고가 위치해서 나도 모르게 들어간게 화근이었다.  간김에 들리지 싶어서  갔는데 얼마전부터 사고 싶었던 책이 없어서 집으로 가는 길에 있는  지역서점에서 또 들려서 몇권 더 구입하고, 나와서 걷다가 또 원래 구입하고 싶었던 책이 또 생각나서 집에 와서는 알라딘에서 주문해버렸다....  한번 풀리니 폭주 해버린 셈이다.


그리고, 처음으로 라이트노벨이라고 불리는 것도 몇권 샀다. 그냥 무턱대고 산건 아니고 애니메이션을 보다가 원작도 궁금해서... 라이트노벨 기반으로 나오는 애니메이션이 많던데, 뭐 거의 예전에 양판소 급의 판타지 소설이 범람 하는 것과 유사한 느낌이 들었다.  읽을만한 수준까지 가는 것인지는 모르겠다.  만화책 정도의 가격이라서 3권까지 사도 부담이 없었다.  전혀 읽을만한 수준이 아니면 버려야지. 일단 그건그렇고, 들고다니기 좀 창피... 하다;;;

.

 다 구입하고 보니 노태돈 교수의 신작도 나와 있었다. 쳇. 주문하는 김에 넣어야 했는데 나중에 구입하려면 죄책감이 들어 버리는데. 



3.

 글을 적고 보니 벌써 2시다.   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