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절반 - 생명의 터전을 지키기 위한 제안
에드워드 오스본 윌슨 지음, 이한음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생물다양성 보전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책 제목의 지구의 절반은. 저자인 윌슨이 내놓은 대담한 제안이다.  그러니까 지구의 절반을 자연 보전구역으로 확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지구의 절반을 딱 잘라서 구역을 설정하자는 주장은 아니다. 그러니까 그러한 오해를 하게 만들어서 거부감이 들수 있는제언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익히 아는것처럼 지금의 번영과 풍족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자연을 희생시켰다는 점을 분명히 알고 있다.  여러 생물들의 서식지를 파괴하고,  세계 무역의 활성화로 한 지역의 종을 무심코 다른 지역에 옮기면서 그 로컬 생태계에 혼란을 주기도 한다. 그리고 갖은 환경오염으로 기후변화를 촉진시킨다.  저자의 말처럼 인류세라고 불리는 이 시대가 오히려 인간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환경이 되어 가고 있다. 


귀찮음, 우리 인간의 풍족함을 위해서는 충분히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  그리고 이러한 위험도 충분히 통제 가능하리라는 위험한 상상 등등... 이러한 것들이 생물다양성의 보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이 틀림없다. 


  두루뭉술해 보이는 위험성 말고 우리에게 다가온 위험이 뭐가 있겠느냐?... 요즘에 우리가 겪고 있는 바이러스 창궐이라고 할수 있다.  인간의 개발등으로 일어난 급속도로 진행되는 멸종으로 인해 생긴 생태계 교란은 바이러스가 진화적 성공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쥘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이 상황도 통제가능하리라는 위험한 생각보다는 어렵지만 확실한 방법으로 보전을 하는 것이 더 안전할 것이다.  저자는 말미에 최근에 일어난 디지털혁명등이. 사람들의 생태발자국을 줄이고, 그런 식으로 경제 운용 방향이 전환될 것이라 생각하는데, 그건 잘 모르겠다.  순진한 생각 같기도 하고.


이 책은 기본적으로 생물다양성 보전에 대한 호소를 담은 책이라 할 수 있는데,  그게 과연 일반독자들에게 쉽게 전달 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쉽게 와 닿을 수 있는 호소는 아니라고 본다.  물론 내가 이 책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느냐 하면, 그건 당연히 아니다. 


책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외에 언급되는 생명 이야기는 정말 흥미로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