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위대한 역사>와 <이일하 교수의 생물학 산책>을 읽고 있다. 두 권 다 교양 수준에 가까운 것들이고,    <생명의 위대한 역사>는  개체적 차원에서 생명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이라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처럼 조금 더 편하게 볼 수 있다.   물론 <생물학 산책>도 생명과학을 전공하고 있지 않은 이들을 대상으로 잡은 것이라 쉽게 풀어서 이야기 해준다는 느낌은 받지만 여전히 이해가 안되는 것도 사실이다. 


책을 읽으면서 다시 다 잡는 것들이 있다.  그 중 하나가 디옥시리보핵산은 디지털정보이지만, 단백질은 3차원 정보를 가졌다는 점이다.  그러니까 DNA는 서열로 정보가 정해지지만, 단백질은 3차원 구조를 잃어버리면 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다는 사실.  그 사실은 알고 있지만 그 사실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 지는 이렇게 짚어주지 않으면 모르고 넘어갈때가 많다. 


 책의 1부 말미에는 세포 내의 소기관을 이야기하며 미트콘드리아에 대한 소기관을 설명하며 린 마굴리스의 세포공생설 이야기와 마지막에는 동료 교수의 연구결과도 한,두줄로 소개하는데("...동물성 와편모류들이 식세포 작용을 통해 식물성 미세조류들을 잡아먹으면서 일시적으로 광합성까지 하게 되는 것을 발견했고, 이 과정에서 대량의 유전자들이 도입되어 진화가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것만 들어도 참 흥미롭다. 물론 그걸 이해 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두번째 문제다. 


린 마굴리스의 책은 사이언스 마스터즈 시리즈로 나온 <공생자 행성>과 도리언 세이건과 공저한 <생명이란 무엇인가?>가 있다. <마이크로코스모스>도 사둔 기억이 있는데 안 보인다. 바로는 아니더라도 곧 읽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