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행성 - 바이러스는 어떻게 인간을 지배했는가
칼 짐머 지음, 이한음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올해 초부터 코로나-19라고 하는 바이러스에 온 사회가 마비되어 있는 모습을 보니 바이러스에 대한 관심도 많아진다. 물론 책은 작년에 사둔 것이기는 하지만.  145p정도인 책이라 쉽게 읽힌다.  이 책에서는 11개의 바이러스를 소개하는데, 대개 10개 안팍의 유전자만을 가지고 있다.  생명이라는 정의에서 많은 논쟁이 있는 부분이 바이러스에 대한 것이라 한다. 그런데 사실 보면 바이러스는 자체로는 일반적으로 정의되는 생명에는 부합되지 않지만, 숙주에 들어가서 하는 것들을 생각하면 이게 생명이 아니라 할 수 있을까 싶다.  그리고 이전에 읽은 닉 레인의 저서처럼  이 책에서도 바이러스가 생명의 기원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바이러스는 우리에게 질병만 주는 것이 아니라, 광합성이나 우리가 태아때 우리가 되기 위해 역할을 하기도 한다고 한다.  그들의 유전자를 숙주에 남겨 유전되기도 하는 모양이다.  내생 레트로바이러스가 그것이다.  


 흥미롭게도 세균을 죽이는 바이러스도 있다. 박테리오파지라고 하는데 생긴 것이 꼭 거미처럼 생겼다.  미미 바이러스는 다른 바이러스에 비해 크기도 크고, 유전자의 수도 더 많다. 거기다 다른 바이러스에 감염되기도 한다고 한다. 
여기서는 몇개의 바이러스만 소개 되었지만 제목처럼 우리 지구에는 바이러스 천지다. 

책에 앞에는 책에서 소개하는 바이러스의 모습이 나와 있는데, 개중에 역시 에볼라가 제일 징그럽다.  에볼라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례를 읽다보면 온몸에 소름이 돋는다.  그런데 에볼라 바이러스는 그 바이러스가 숙주에 일으키는 반응이 너무 극적이라 그 숙주가 다른 숙주에게 퍼뜨리는 기회가 없게 하는데 왜 이렇게 진화가 된 것일까.  이런 궁금은 뒤로 하고 역시 너무 끔찍하다.

책을 읽어보면 백신만 개발한다고 코로나의 종식이 가능한 것은 아닌것 같다. 그럼 우리들은 어떤 식으로 대응을 해야 하는 건가.  독감예방주사를 맞는 것처럼 매년 유행할 것을 대비해서 맞는 수 밖에 없을까?  이건 잘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