닉 레인의 <생명의 도약>을 읽고 있다.   이제 겨우 1장을 읽었지만,  역시 어렵다는 것은 느낀다.  책은 저자가 진화가 발명한 10가지 발명 목록을 선정하여 풀어내는 식의 구성을 가진다.  첫번째는 물론 생명의 기원이다.  이 챕터에서 우선 '원시수프'라는 개념을 보여준다.  수업시간에 잠시스쳐지나가듯 들은 기억이 난다.  그 당시에는 뭔지 알지 몰랐다.    최소 십년 전에 기사에서 관련 내용을 읽은 것도 같다. 유리 플라스크에서 행했던 실험 이야기도 기억 나니 아마 맞을 것 같다.


실험내용은 암모니아와 메탄, 수소에 전기 스파크를 주자 아미노산이 생겨 났으며, 그 아미노산은  생명체의 아미노산과 비슷한 것이었고, 실험결과가 알려지자 대서특필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곧 원시수프라는 개념은 인기가 시들해졌다고 한다. 왜?   오래된 암석에 대한 분석에서 메탄과, 암모니아, 수소가 풍부한 적이 없다는 사실에서 그랬다.  그러다가 다시 부각이 된 것은 혜성과 운석에 유기물질이 널려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몇몇 혜성과 운석에는 흙먼지와 섞인 얼음과 유기물질로 구성되고, 기체에 전기를 방전시켜 만든 아미노산과 놀라울 정도로 비슷한 아미노산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었다.  범종설이 이런 사실에서 비롯되기도 한 것 같아 보인다.  하지는 저자는 원시수프라는 개념이 해롭다고 말한다.  원시수프에서 발생한 것이 복제물질인 DNA RNA가 아니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생명의 기원은 어디서 왔을까. 저자는 열수분출공이라는 곳을 주목한다. 열수분출공이라는 곳은 생명의 기원으로 본 것이다. 여기서 사실 정신을 잃어버렸다. ㅋㅋㅋ 이점만 기억 하고 있다.  지구의 생명체 대부분은 물질대사의 화학반응이 동일하다. 크레브스 회로는 유기분자를 소비하여 이산화탄소, 수소, ATP를 만들어 내는데, 열수분출공에서 이러한 회로의 역도 가능하여 생명에 필요한 유기분자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한다.  여기서 언급되는 화학반응들이 사실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 모르겠다. 

디테일은 전혀 알수 없이 넘겨짚는 것에만으로도 흥미롭기는 하지만, 그 생명의 신비를 볼 수 있는 지력의 딸림에 아쉬움을 떨쳐버릴 수 없다.


작년에 이사할 적에 닉 레인의 책 중 <바이털궤스천>을 처리하는 것은 현명했다.  보나마나 몇장 읽지 못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