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유인원 - 끝없는 진화를 향한 인간의 욕심, 그 종착지는 소멸이다
니컬러스 머니 지음, 김주희 옮김 / 한빛비즈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 책의 제목을 읽다보면, 순간 이기적유전자로 읽게 된다. 이기적 ...라고 하는 순간 자동완성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책은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처럼 인간의 위치를 다시 재조정하고자 하는 의지로 충만하다.


먼저 인간이 우주에서 가지는 위치를 보여준다저자의 표현으로 인정많은 가스인 오존의 아래에서 인간의 세상은 가능했다. 어떤이들은 우주의 모든 것이(빅뱅과 그것을 통해 만들어진 생명의 탄생에 필요한 원자들도) 인간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주장하는데, 그런데 인간은 우주를 나가지 못하게 했을까?  


외에 우리의 미생물학적 기원부터 하여 DNA 이야기(우리는 3만개의 유전자를 가지나, 일본백합은 인간의 유전자보다 50배에 달하는 유전자를 가지며, 작은 밀은 9 5000여개 있다.) 통하여  인간중심주의의 세계관을 파괴한다. 인간의 특권의 이유로 드는. 인간의 지성에 대한 확신 역시, 곤충에 대한 여러 연구결과로 흔들린다. 단순히 곤충을 생각하지 않는 기계로 보았던 것에 저자가 인용하는 연구결과는 그렇지도 않을 있음을 보여주는 같다. 그리고, 종국에는 종이 과학이라는 문명의 이기로 저지른 결과로(지구온난화, 여러 종들의 멸종) 종말을 맞이할 것이라 예언한다.


인간의 오만함과 인간중심주의에 대한 검토를 촉구하는 역할을 충분히 수도 있겠으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우선 분량이 너무 적어 저자의 시니컬한 자세에 대한 충분힌 설명이 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책의 의도가 성공적이지는 않다고 본다.


많이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