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인류 최고의 철학 - 카이에 소바주 1
나카자와 신이치 지음, 김옥희 옮김 / 동아시아 / 200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과 만난건 2년전이였고, 1년전에 한번 다 읽었었다. 그렇기는 하지만, 거의 까먹은(-_-; 재미있게 본 만큼 빨리 사라지는 건지... 돌탱이가 따로없다;) 상태고, 이어지는 시리즈를 읽기 위해서 다시 한번 읽기로 했다.

이 책은 소개와 같이 카이에 소바주 시리즈의 시작으로 신화학 입문서의 성격을 띄고 있는 듯 하다. 강의록을 책으로 낸 것이라 충분히 쉽고 재미있게 되어 있다. 풍부한 사례들과 분석들이 쉽게 읽히고 이해를 돕는데 쓰이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들이 보는 신화에 대한 편견과 달리, 구체적인 현실에서 떨어져 가상의 세계에 흘러 들어 가지 않으면서, 가상과 현실을 중개하고자 한다.  상실된 연관성을 회복하며 상호관계의 균형이 심하게 깨진것에 대한 대칭성을 해복시키고자 노력하고 현실세계에서 양립 불가능 한 것을 공생의 가능성을 논리적으로 찾아내고자 하는 것이다.

나카자와 신이치는 오늘날 철학이라는 이름으로 알고 있는 것은 신화가 처음으로 개척해서 그 후에 전개될 모든 것을 선점해둔 영토에서, 자연아의 대담함을 잃은 신중한 걸음걸이로 뒤쫓아 가려시도에 불과 한 것인지도 모른다고 하였다. 이에 대해서 어떤 생각이 떠오르는 것은 아니지만, 그 뒤로 이어진 내용들은 신화가 우리가 생각하던 편견과는 다르다는 것을 말해주었다.  그러면서 사례를 든 것이 우리들이 흔히 알고 있는 신데렐라 이야기인데, 다양한 신데렐라의 이본을 보여주며 원형에 좀 더 가까이, 그리고 분석을 통해서 재미있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그 중에서 가장 인상깊은 것은 다른 분과 마찬가지로 미크마크 인디언의 <보이지 않는 사람>이였다. 그들은 샤를페로의 신데렐라들 들으며, 그 이야기의 경박함과 수동적인 모습에,(신데렐라가 착한 이기에 받은 행복이지만, 그것은 사뭇 수동적이며, 왕자 역시 외견만을 보는 경박함과 같은 모습에. 현대의 우리들도 그런 이야기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가? 그래도 중독성 있는 이야기이긴 하지만.;)비평정신을 가한 글을 만들어 내는데 괘나 유쾌하다.(유럽의 신데렐라 이야기와 같이 불쾌한 느낌을 받지 않았다.) 신이치는 그 들이 보다 신화적 원형에 가까운 이야기라고 한다.  그외에도  중국의 신데렐라 이야기. 그와 유사한 신화들을 보여주고, 분석을 통해서 신데렐라는 산자와 죽은자의 중개기능을 하는 존재라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간단하게 한마디로 적어 놓았지만, 책에서는 물론 풍부한 사례와 분석을 통해 흘러 가므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중간중간에 뭔가 너무 붕 뜬다는 느낌을 상당히 받긴했지만.

작년 이맘때에도 한번 리뷰를 올린 적이 있지만. 그때는 그냥 적은 것 같아서 다시 정리(라고 하기에는 빈약하고; 대충 기억하고자 하는 용도로?;)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