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지생태보고서 - 2판
최규석 글 그림 / 거북이북스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습지생태보고서, 말로만 들으면 어쩐지 습지에 살고 있는 미생물들의 생태과학에 대한 이야기일 것 같은 책이지만, 실은 습지의 생태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눅눅한 자취방에서 사는 지지리 궁상스런 대학생들의 생활을 다룬 만화책이다. 

이 책의 미덕은 비루한 현실 속의 초라한 욕망, 혹은 비굴한 마음을 감추거나 포장하지 않는 데 있다. 늘 웃으며 만나는 사람들, 항상 쿨하고 시원시원한 모습을 서로에게 보여주지만 실상 그 안에는 쪼잔한 마음, 은근한 시기심, 차마 말할 수 없는 궁상맞은 계산들이 들어있게 마련이지. 화려한 웃음의 이면에는 초라한 현실과 비루한 일상이 숨어있기도 하고 말이다. 습지생태보고서는 그런 것들을 정면으로 이야기하는 데 주저함이 없다. 

그 안에 타자처럼 존재하는 녹용은 끊임없이 그들의 그런 마음에 다분히 속물적인 방법으로, 그러나 꽤나 적나라하게 현실성을 더한다. 그 적나라한 표현을 듣고 있노라면 헛, 하고 웃음이 난다. 하지만 그 웃음은 역시나 내가 웃는 게 웃는 게 아닌 것이지. 마치 재호의 미소처럼 말이다. (웃는 게 웃는 게 아니라는 측면을 제외하고는 실은 재호의 미소와는 좀 다른 맥락이긴 하다. 실은 웃지 않고는 견딜 수 없는 재호를 보는 건 어쩐지 슬프다. 하지만 책의 뒷면에 그렇게 똑같이 웃고 있는 실재 재호를 본 순간, 나는 다시 웃어버렸다) 

작가 본인의 캐릭터를 형상화한 최군은 상대적으로 좀 더 섬세하게 묘사됐다. 재호나 정군의 경우 역시 작가에게는 타자이기에 이해할 수 없는 부분들이 많았겠지만, 그래서 표면적으로 묘사된 부분도 많았지만 최군의 감정은 비교적 명확하다. 초라한 현실을 명분으로 감싸고 끊임없이 자기의 현실을 합리화하는 다분히 자기만족적인 최군의 모습, 초라하지 않아! 라고 외치는 그의 모습이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이 나는 그에게 가장 많이 공감하게 된다. 

이 책을 추천해준 세찬은 본인이 정군의 궁상과 가장 많이 닮아 있다고 한다. 겉으로는 '대인'이나 일기장에는 소인배스러운 모습이 가득한 그를 보면서 나도 참 많이 웃었다. 세찬의 일기장을 검사해야겠다는 말에 그녀는 다 불태워버렸다고 했으나, 실은 방구석 어딘가에 자리잡고 있음을 알고 있는 걸, 그 일기장에 내가 등장하게 되는 날이 오기 전에 그녀에게 잘해야지. 헤헷 (그런데 벌써 등장한 사건?)

당신의 궁상은 누구를 닮아있는가? 물론 당신 쿨하고 멋진 사람인 거 안다. 내가 말하는 건 그 쿨한모습 이면의 지지리 궁상스러운 모습 말이다. 당당하게 난 뼛속까지 쿨해요! 라고 말하고 싶다면 어쩔 수 없지만, 그럼 난 너랑 안놀아 ㅋㅋ

(아, 정말 짱유치하다 ㅋㅋㅋ)

댓글(2) 먼댓글(1)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나왔구나!
    from 지극히 개인적인 2008-06-16 14:32 
    한겨레 21을 볼 때마다 기대하던 마음으로 보곤 하던 만화가 있었다 솔직한 그림체로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그 시절의 이야기를 묵묵하게 풀어나가던 최규석의 대한민국 원주민은 나를 먹먹하게 만들곤 했다 그 책이 단행본으로 출간되서 나왔구나 좋아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이 책 한겨레 21을 다 챙겨보지 못했기에 못본 것들이 많겠지만, 그렇기에 더욱 반가운 소식이다! 바로 구매버튼 숑숑! (아흐, 책 안사려고 했
 
 
누에 2007-08-10 0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최규석의 이 책은 모르고 있었네요. 프랑스에도 그의 책을 서점이나 도서관에서 볼 수 있어서 관심있게 보고 있었거든요.

웽스북스 2007-08-14 10:02   좋아요 0 | URL
프랑스에도 최규석의 책이 있다고요? 우와~ 신기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