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는 바꿔야 할 거짓말 인터뷰 특강 시리즈 3
김동광, 정희진, 박노자 외 지음 / 한겨레출판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거짓말로 둘러싸여져 있다. 알고 하는 거짓말, 모르고 하는 거짓말, 어쩔 수 없이 하는 거짓말. 사실 어떤 거짓말도 합리화될 수 없고, 또 이 단어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 역시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거짓말에 대한 이야기이다. 개인적으로는 김동광, 김형덕, 프라풀 비드와이 님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평소에 좋아하고, 그 분들은 나라는 존재를 전혀 모르지만, 혼자 괜히 맘속으로 친하게 느껴지는 것 같은 그런 저자들이어서, 이 책의 출간이 더욱 반가웠었다. 이제 김동광, 김형덕, 프라풀 비드와이 님도 이 책을 읽고 나서 맘적으로 좀더 친해진 느낌이 든다. 하하하. 뭐 혼자만의 착각이긴 하지만 이게 또 독서의 매력이니까 ^^
 
한겨레에서 매년 봄마다 준비하는 강의는 늘 알차고, 부럽다. 시간에 맞춰 참여하기 힘든 직장인 입장에서는 더 그렇다. 작년에는 김갑수 씨가 사회를 봤었는데, 올 해는 영화배우 오지혜 씨다. 개인적으로는 부드럽게 강의를 진행해 나가는 오지혜씨 스타일이 더 좋았다.
 
강의의 포문은 정혜신 씨가 열었다. '젊은 날의 깨달음'이라는 책을 통해 정혜신씨를 처음 알게 됐는데, 정신과 의사가 되기 전, 내적치유를 거치는 과정이 인상적이어서 이후 저서인 삼색 공감 등도 읽고 칼럼 등도 관심 있게 읽어 왔던 저자이다. 

정혜신씨는 사람에 대한 거짓말, 그 중에서도 특히 자기 자신에 대한 내사와 투사에 대해 이야기 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내사'형 인간인지라 또 스스로를 어느 정도는 비춰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됐던 것 같다. 주위의 투사형 인간에게 권해주고 싶다. 하하. 사회자 오지혜씨의 지적대로 부부간의 문제를 인문학의 위기로까지 연결지어 해석한 부분은 나도 굉장히 탁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김동광씨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저자인데, 과학적 상식이 워낙 없는지라 이 챕터는 처음에 읽으며 적응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렸던 것 같다. 하지만 일정량 이상을 읽으니 어느 정도 몰입해 읽을 수 있었다. 특히 올 초 진행된 강좌라 황우석씨 관련 얘기가 여러 사람의 강의 곳곳에 드러났는데, 그 문제에 대한 진행 관점은 역시 과학 사회학자, 라는 다소 특이한(하지만 앞으로는 점차 많아져야 할) 직함 때문인지, 가장 탁월했던 것 같다. 과학을 과학 그 자체가 아닌, 거대한 산업 구조 속에서 이해했으며, 이는 결코 맹신의 대상이 아님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다.
 
한홍구, 박노자 선생님- 두 분은 워낙 유명하시고, 한겨레 21 칼럼을 통해 이 분들의 칼럼을 즐겨 읽어 왔기에... 함께 하신다는 강의가 기대됐다. ^^ 한국사의 거짓말에 대한 논쟁. 그 중에서도 특히 전쟁이라는 커다란 사회악이 우리 역사에, 또 우리 인식 속에 어떤 거짓말을 해왔는가를 알 수 있었던 부분이다. 나 역시 많이 생각이 열렸다, 라고 생각하면서도 국가 중심적인 폭력적인 생각에 아직도 어느 정도 젖어 있음을 느끼고 얼굴이 화끈거렸다.
 
김두식 교수님은 경북대로 가기 전, 내가 다녔던 모교의 선생님이었다. 법학과에 계셨던 관계로 전공이 다른 나는 그분의 강의를 들을 기회가 많지 않았지만, 가끔 열리는 특강 및 학교 신문에 쓰는 칼럼, 한겨레 신문에 쓰는 칼럼, 저서 등을 통해, 또 주위 사람으로부터 듣는 이야기 들을 통해 어떤 분인지, 충분히 알고, 또 평소에 존경해왔던 분이다. 거짓말 권하는 사회, 라는 제목의 이 강의는 거짓말을 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우리 사회의 구조에 대한 이야기이다. 구조적 억압으로 인해 거짓말을 할 수 밖에 없지만, 그렇다고 그렇게 하게 되는 거짓말을 합리화시켜서도 안되며, 끊임없는 자기 성찰 및 인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나 역시 크리스천인데, 여러 가지 민감한 기독교 사안들에 대한 열린 시각을 제시해, 속이 시원한 부분들도 많이 있었다. 

김형덕씨 역시 처음 알게 된 분인데, 북한에서 남한으로 내려온 소위 '탈북자' 출신의 운동가이다. 새로운 부분이 참 많았지만, 특히 통일론에 대한 부분에서, 내가 아무 생각 없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관점들- 통일을 하면 국력이 나아지겠지, 하는 기대들에 대한 일침을 놓았다. 통일은 국력을 위한 것이 아니라, 평화를 위한 것이며, 국력을 위한 통일은 또 하나의 전쟁을 향한 폭력이라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정희진씨는 한겨레에서 칼럼을 읽은 후 시원시원한 문체에 반해 곧바로 그의 저서인 페미니즘의 도전을 사서 읽게 만들었던 사람. 역시 거침 없는 말하기가 돋보인다. 페미니즘의 도전 책과 많이 다르지 않은 내용이면서도 그 내용이 함축적으로 들어있다고 보면 된다. 기존 가치에 정면으로 대치하는 것을 얘기하면서도 거부감 없이 이해하기 쉽게 강의를 이끌어나가는 것 역시 그녀의 탁월한 능력이라 할 수 있겠다. 성별 문제에서는 타자인 나는 또 내가 주류로 있는 다른 어떤 문제에서 '몰랐다'는 이유로 폭력을 행사하고 있는 사람일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본다.
 
프라풀 버드와이씨의 강의. 사실 공감하는 부분이 그렇게 많지 못했던 건 '인도에 대해 잘못 알려진 것'에 대해 얘기하는데, 내가 기존에 인도에 대해 어떻게 알려졌었는지에 대한 기본적 관심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이 역시 정희진씨의 말대로 하면 하나의 폭력이겠지. 하지만 인권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한 세계 평화에 대한 그의 논지를 읽을 수 있었다. 

이들 강사들이 하나같이 결론으로 내건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성찰과 이해이다. 이러한 거짓말을 하지 않기 위해, 또한 거짓말로부터 속지 않기 위해, 자기 자신을 똑바로 바라보고, 알 수 있는 능력이 가장 기본이 된다는 것이다. 

현장에서 듣는 것 같은 생생한 느낌, 특히 내가 재밌다고 생각한 부분에 여지 없이 들어 있는 (청중 웃음)은 나로 하여금 독자가 아닌, 청중으로서 책을 읽을 수 있게 만들어줬고, 강의를 듣지 못해 늘 한쪽에 아쉬움을 가지고 사는 직장인에게는 이 책이 참 고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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