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경 자유문고 동양학총서 41
육우 지음, 박양숙 엮음 / 자유문고 / 200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낙천은 수하의 시에서 "혹은 일구의 명을 마신다."라고 하고 있다.

구란 찻잔을 아름답게 칭한 것이다.

(...) 또 말하기를 "주갈, 봄은 깊은 한 잔의 차"라고도 하고 있다.

술을 마시면 목이 마르고 무엇인가 마시고 싶어진다. 그럴 때에는 오직 차를 마시고 다른 끓인 물을 마셔서는 안된다. 다른 끓인 물을 마시면 이런저런 병에 걸리기 때문이다.


1. 이 책 보고 결국 못 참고 말차키트 지르고 말았다. 사실 티타임 자체가 작심하면 정말 무한대로 돈이 빠져나가는 취향이다. 그런데 차를 좋아하는 사람이 이 책을 본다면; 이 책이 좀 지름신을 자극하는 경향이 강한 편이다. 책 보다가 정말 무심코 차가마 하나 검색했는데 중고가 기본 10만 원이 넘어가는 걸 보고 현기증이 났다고 하는데; 책 볼 때 주의하라고 말하고 싶다.

2. 사실 싸다고 이 책을 사지 말고 가급적이면 비싸더라도 완역본을 돈 주고 사는 걸 추천한다. 나는 사정이 있어서 이 책을 사 읽은 것이기 때문에.. 당나라에서 차를 마시는 관습이기 때문에 이 책에서 나온 것보다 좀 더 풍부한 사진 자료가 필요하고, 중간중간 역사 전문가의 설명이 더 있었으면 싶은 부분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현재 마시는 차와 비교하면 오산이다. 말 그대로 차잎 따는 부분부터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3. 사실 가장 관심이 갔던 건 중간된 번역한 끽다양생기와 번역가가 부록으로 직접 적은 커피에 관련된 이야기였다. 왜 그럴까 생각해보면, 번역가가 힘을 빼고 잡담하듯이 써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끽다양생기 번역은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 절판되었다. 아이러니하게도 끽다양생기를 중고 아닌 책으로 소장하려면 이 글을 쓰는 현재로선 이 책을 구입해야 하는 방법밖에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