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슬링거 걸 Gunslinger Girl 9
아이다 유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0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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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내가 이 애니 보는 건 귀여운 여자아이 때문도 있지만 무엇보다 죠제 보려는 흑심(?)인데 2기 뭐냐. 왜 1기에서 봤던 죠제의 그 깊은 근심에 찬 눈이 없어. 헨리에타도 소동물같은 눈초리 어디갔냐. 이 그림체도 잘 그리긴 했지만 이건 그냥 일본 애니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그림체 아닌가. 혈압올라 더워서 그런가 왜 이탈리아가 뭉개져 보이지? 그리고 누가봐도 기둥서방이던 애가 왜 갑자기 오니짱이 됐냐. 대체 얘네들 1기에서 2기 사이 성장할 때 무슨 일이 있던 거야. 얘들 다 콘트리트에 머릴 갈았냐? 정말 그 정도로 그림체가 변했는데.

 

그림체도 상당히 변했지만 캐릭터성까지 바뀌었다. 트리에라는 쿨데레에서 츤데레로 바뀌었다. 얘가 똑똑하단 설정이라 1기에서 데레한 성격을 보이긴 했어도 도짓을 보일만한 인물이 절대 아닌데.. 피노키오라는 인물에 대한 복잡한 설정이 대신 잘 드러난 듯하다. 저 인간이 라스트 보스인가 싶을 정도로.

피노키오는 사실 이탈리아가 통일했을 때 발간된 동화책이다. 건슬링거 걸에서 나온 것처럼 그렇게 시위가 많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통일된지 얼마 되지 않은 때라 사회가 혼돈에 휩싸인 때였을 것이다. 파시즘도 무솔리니도 사회 분위기를 계기로 등장한 거니까. 그래서 피노키오 동화책을 자세히 보면 재밌는 얘기가 많이 나온다. 피노키오가 일하다 잠시 딴청 좀 피운 거 가지고 제페토 할아버지는 피노키오를 때리며 '일하지 않는 자 먹지도 말라'는 얘기를 한다. (애니에서도 제페토가 비슷한 말을 한다. TMI를 더 붙이자면 이 책을 쓴 저자는 어린아이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아이들이 읽는 책을 썼다는 게 아이러니.) 피노키오는 매번 눈물을 줄줄 흘리며 제페토 할아버지의 말이 맞다고 참회하는 등의 일을 겪다 결국 사람이 되는 결말이다. 거짓말을 하면 코가 커지는 등 남성의 부심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꼰대인 그는 '난 제페토 할아버지의 곁 빼곤 갈 데가 없다'는 되도 않는 변명을 늘어놓으며 결국 사회에 순응하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이 동화는 결국 디즈니에 의해 수입되어 어마어마한 돈을 가져다준다나 뭐라나. 고난을 제대로 겪어보지도 않았으면서도(피노키오는 남자이니 단련만 하면 신체가 건장하므로 의체수술을 받지 않았다.) 결국 복종해야 할 존재가 있는(애니에서도 제페토 할아버지가 그를 거둬 암살자로 키운다. 물론 여기서도 아이에 대한 사랑은 없다.) 중산층이 쉽게 빠질 수밖에 없을 메시지를 담아. 애니에서는 아무래도 시간이 없다보니 이런 자잘한 배경설명은 생략한 것이라 생각된다.

여기서부턴 내 생각이다. 당사자주의는 확실히 경계해야 하지만, 이 작품에서는 살면서 제일 힘들었던 일을 말해보라 하면 '초등학교 때 우유곽 제가 혼자 날랐어요' 라고밖에 할 줄 모르는 인간이 남들이 보기엔 별것도 아닌 일 가지고 찌질하게 자기 연민에 빠지면 얼마나 위험해지는지를 강조한다. 피노키오 작품에선 완전한 악인이 없기 때문에 그 법칙을 지키기 위해선지 건슬링거 걸에서도 피노키오의 과거를 하나 더 집어넣는다. 하지만 그가 다른 대안은 생각지도 않고 그의 옆집에 사는 여자아이에게 필요 이상으로 차갑게 대하거나, 심지어 죽이려 했던 것도 사실이다. 조커에서도 그렇듯이, 사정이 어쨌던 나보다 더 심하게 역경을 겪었고 현재진행형으로 겪는 인간도 있는데 그걸 고려하지 않고 자기 자신의 트라우마만 피하려 생각하는 인간의 전형적 행동패턴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전에도 이야기한 적이 있나 싶은데 이탈리아는 복지가 그렇게 강하지 않다. 노인복지에 대해서만 좋을 뿐이지 여성이나 기타 인간들의 복지에 대해선 개차반이다. (여성 복지가 후진성이 꽤 심하다.) 이게 일본과 좀 비슷하다는 데서 일본 애니 건슬링거 걸의 배경이 이탈리아인 건 상징성이 짙다. 1기에서도 사회복지공사가 의체를 만드는 게 의미심장하다 했지만, 조역 제페토가 등장하면서 그런 분위기가 더 짙어진다.

 

트리에라가 이렇게 피노키오에게 무력하게 지면 자신이 의체가 된 의미가 뭐냐며 엉엉 우는데, 어차피 상대방이 여자아이라고 방심할 때 죽이려는 의도였으니.. 시간이 지날수록 소문이 퍼져 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그 외에 트리에라가 우는 장면이 또 있는데 바로 충격과 공포의 스너프 영상 찍힐 때의 장면이다. 생각해보면 트리에라에 상당한 관심을 쏟았던 듯. 인기가 많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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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온!! 2기 하권 LE : 16~27화 번외편, 미방영분 포함판 (4disc + 필름컷 모양의 북마크 4종, 클래스 메이트 카드포함판)
야마다 나오코 감독 / 미라지엔터테인먼트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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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로 재밌었던 유이 스페셜(?)화 중에서 우이 한 컷.

이 친구들 언제 밴드 연주 시작하나 하는 재미에 보는데 마지막엔 그냥 각자 반주하며 놀고 있고, 심지어 대놓고 2기 2쿨 초반부터 학교 공사하느라 부실이 문을 닫는다 ㅋ 정작 이 분들은 부실에서 케이크 먹으며 장딴지를 오동통하게 만들고 계시다가 부랴부랴 합주를 시작하는데... 저게 카레라니 대체 얼마나 매운맛이냐 그거. 하기사 아무리 발랄해도 얘넨 록 하는 애들인데 연주를 교실에서 조용히 한다는 거 자체가 말이 안 되나? 그나저나 유이의 밥송 좋은 아이디어라 생각했는데.

 

학원 애니메이션에서 거의 빼먹지 않고 나오는 로미오와 줄리엣 연극 장면도 재밌었다. 내성적인 미오가 로미오를 맡고 천부적인 말괄량이 리츠가 줄리엣을 맡아 서로의 성격을 이해해가는 게 특히 인상깊었다. 마지막까지 연극의 진행을 돕기 위해 노력하는 친구들의 자잘한 에피소드도 끝까지 흥미를 주었다. 그래서 학원제 밴드 연습은 과연 언제...

그 외에도 유이 일당이 시험을 본다거나, 졸업식을 한다거나 왠지 학창생활에 잔뜩 치중한 모습이다. 이를 지켜보면서 조마조마하고 시원섭섭하지만 티를 내지 않던 아즈사가 어느 때 폭발하는 장면이 퍽 감동적이다. 그녀를 위로하기 위해 유이들이 노래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들은 정말 즐기기 위해 음악을 하는구나'하는 생각이 머리를 스쳤다. 왠지 울려라 유포니엄에 나오는 선생님이 본다면 경악을 할 만한 경음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모두의 마음을 끄는 이유는 '농땡이'를 치더라도 결국 정말로 음악을 사랑해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완결편의 라스트씬을 특히 주목해주시길. 뭐 이것도 결국 고전이라 볼 사람은 다 봤을 것 같지만. 심지어 탈덕한 내 동생도 이건 봤다고 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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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 Revolutionary Girl Utena: The Student Council Saga (소녀 혁명 우테나)(한글무자막)(Blu-ray)
Bayview Entertainment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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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랄까... 저 시오리란 인간 남자 얼굴만 이쁘면 호락호락 넘어가는구나 싶다 ㅋㅋㅋ 주로 여성이 덜 한심한 우테나에선 굉장히 별난 캐릭터라고 볼 수 있겠다. 심지어 그 발랑 까진 미키 여동생도 분별은 확실한 것 같더만. 뭔 사정인지 모르겠지만 남자 잘못 만나 이혼까지 했으면 정신 좀 차렸음.. 반면 이 캐릭터로 인해 처음부터 우테나가 페미니즘적이거나 퀴어적인 애니가 아니었음이 확실해졌다. 하기사 남자들이 사창가 들락거리는 건 부정하기 쉽지만 여자를 꽃뱀 취급하는 건 너무나 간단하지. 그나저나 두번 NTR당한 주황색 파마머리 여자 ㅠㅠ 너네 둘은 무슨 그녀에게 전생의 원한이라도 있냐 분명 둘 다 쟤를 좋아하는 거 같은데;;; 아무튼 이들과 공감하다보면 인생 다 산 것 같은 느낌이 든달까.

 

여하튼 키류 눈독 들이고 있었는데 드디어 우테나를 좋아하는 자신을 깨닫고 성격이 좀 더 미스테리어스하게 변하기 시작했다. 많은 여자들에게 상처입힌 주제에 좀 처량맞은 몰골이긴 하지만, 어쨌던 나나미에게 입힌 상처는 이유가 있기도 했고... 아무튼 지가 페미니스트라고 공공연하게 거짓말했던 과거보단 진일보한 모습이다; 솔직히 저 사람 복장 뒤집어지게 만드는 멘트만 아니었어도 난 키류X우테나도 괜찮았으리라 보는데 말이다. 니 마음상태를 파악하는 게 너무 늦었어 이생키야 ㅠㅠ 여하튼 그가 이사장에 대한 사랑으로 인해 약해진 우테나와 결투를 해서 이기는 게 과제인 듯한데, 우테나와 친해지는 이사장이 빨강머리는 슬슬 거슬리기 시작한다. 과연 그가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생각해보면 우테나에서 나오는 단막극은 우테나의 이야기를 전혀 편들어주지 않는다 ㅋㅋㅋ 마지막쯤에 가서는 '처음부터 우테나가 작중 라스트 보스인 왕자님의 호감을 얻었기에 먼치킨이 된 거 아니냐'라는 내용의 비판까지 가하고 말이다. 우테나가 말도 안 되는 사상 최강의 먼치킨임에도 불구하고, 인간다운 고민을 많이 하는 소녀이고 그녀에 대해 시니컬한 시선을 던지는 '배우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애니메이션은 재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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킬라킬 마토이 류코 바니Ver. (おもちゃ&ホビ-) - 1/4 PVC 도색완료 완성품 피규어
フリ-イング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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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딘가... 1990년대 색깔이 짙다. (유구한 역사가 있는?) 영국에서 활약하는 마법소녀라던지, 카드캡터 체리나 오란고교에서 보았던 한부모가족의 재등장이라거나. 이런 설정을 제외하면, 아마도 화이트 폭스에서 공식적으로 다룬 첫 애니라서 리스크를 줄이고 옛날 애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설정으로 간 듯하다. 나노하로 인해 시작된 전투소녀 설정이 요새 제법 힘이 빠져가긴 하지만, 이런 식으로 복고풍을 따른다니 꽤 신선한 발상이다. 조그만 반전도 있으니 기대하시라. 꽤 재미있을 것이다.

 

근데 교수 아버지가 에이프런 두르고 솔선수범 밥했던 카드캡터 체리랑은 많이 다름. 아버지 직업이 형사라서 그런지 집안일은 주인공이 하는 모양이다. 그래 뭐 그건 봐주겠는데 밥맛이 뭐가 어쩌고 어째...? 하기사 저게 한부모가족의 일반적인 모습이라고는 하지만. 그러고보니 꼬마 마법사 레미랑 비슷하기도 하다. 유사랑인가 뭔가 걔가 부모님이 이혼했는데 아빠한테 남겠다는 이유가 밥 차려줄 사람이 없어서랬나? 그리고 변신할 때 성장해서 어머니를 닮아 보인다는 설정 때문에 1화부터 아버지가 착각해 끌어안고 가슴 만지다(...) 킥을 맞는다는 설정이 있으므로 혹 근친물이나 페미니즘 쪽에 위반되는 애니를 보기 싫은 분은 스킵하는 걸 추천한다.

이걸 보는 시청자들도 공감이 없긴 마찬가지이다. 아버지는 집안이 가난해서 어릴 때부터 생판 남의 집에서 아르바이트하며 살았고 사춘기가 한참 지나서야 가족과 같이 사셨는데 그걸 못내 아쉬워하고 한스러워하신다. 마토이 집안도 빈궁하여 마토이는 어릴 때 외가에 맡겨졌다가 겨우 아버지와 같이 살게 되었다. 그 집을 다시 떠나게 생겼는데 고차원으로 가는 데 대한 반감이 없을리가? 이런 인간들이 애니메이션을 보면 서비스만 보이지, 거기에서 뭔가 교훈을 얻을 수 없는 건 자명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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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트릭스터 03 트릭스터 3
새로운도약 지음 / 플레이뷰 / 201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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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과 같은 퀄리티는 아니니 기대를 버리시길 바랍니다.

일단 에도가와 란포에서 나오는 기이한 범행을 조금씩 현대에 맞게 각색해서 나온 애니메이션이다. 초능력자 한 명과 탐정이 되고 싶은 여러 사람들이 탐정 아케치와 함께 범인을 잡는 내용인지라 추리보다는 액션물이나 스릴러에 가깝다.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소년 둘이 체력 담당이라 더욱 그렇다.

그러나 평범하게 장기팔이 보여주는 화(응?)에서는 좀 심하다 싶을 정도 ㅋ 페르세포네면 지옥의 여신 아니냐 눈치 좀 채 바보들아 니트라도 상식은 있어야 하는 거 아니냐 초딩 때 뭘 배움? 에도가와 란포에서 나온 명칭을 그대로 써서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살짝 유치한 느낌이 난다.

이야기도 개연성이 없다. 일단 주황색 츄리닝 입은 남자애가 비뚤어진 게 너무 말이 안 된다. 아무리 이복형이 소중해도 그렇지 어째서 아케치에게 이복형이 다친 죄를 뒤집어씌우고 삐뚤어지는지 도저히 모르겠다. 게다가 이복형은 범죄자이고 과거에 자기 가족을 내팽개친 채 떠났는데 말이다. 하나사키 켄스케는 그걸 제 탓이라 여기던데 누가봐도 하루 형은 그저 재산 승계할 부잣집 장남 역할이 힘드니까 지 임무를 버리고 동생에게 책임을 뒤집어 씌운 걸로밖에 보이지 않았다. 그 이후 내내 그치지 않는 그의 징징거림은 내 신경을 족족 건드렸다. 그게 보기 싫어서 아케치가 떠나버린 게 아닌가 싶을 정도. 이 내용이 어떻게 풀려나갈지는 조금 기대하긴 하지만, 에도가와 란포라는 이름이 제목에 없었음 진작에 때려쳤을 것이다.

 

후반대로 갈수록 인물들의 과거가 간략하게 나온다. 그러나 흰머리 소년의 초능력이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한 설명은 거의 끝까지 없다시피하다. 흰머리 소년이 초능력이 있건 없건 신경도 안 쓰고 아케치만 쫓는 십이면상도 그렇지만, 꽤 매혹적인 설정이다. 약간 BL설정을 넣으려던 게 아닌가 생각되기도 한다. 특히 십이면상의 그 괴롭히려는 집착은 정말 ㄷㄷㄷ 얀데레라 봐도 손색이 없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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