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알드노아. 제로 O.S.T.
사와노 히로유키 (Hiroyuki Sawano) 작곡 / 씨앤엘뮤직 (C&L)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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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단 로봇물보다도 SF물 및 초능력물로 보면 무방하겠다. 감히 넘볼 수 없는 화성의 공주가 지구에 오려다 테러를 당하고, 그걸 빌미삼아 강력한 귀족들이 지구에 쳐들어온다. 말은 거창하지만 지구에 비해 명백한 화성의 자원부족, 그리고 지구인들의 비아냥거림에 어지간히 상처를 입었던 거 같다. 여담이지만 아톰에서도 우주 출장이 잦은 겐이란 아이에게 지구의 아이들이 가방을 뺏으면서 학교에 오지 못하도록 괴롭히는 장면이 있었다. 원래 사소한 일들로 인해 원한이 쌓이고 그렇게 큰 일들이 만들어졌겠지. 화성의 공주가 그렇게 지구에 대한 동경을 갖고 있던 이유는 화성에 온 지구인의 아들 슬레인이 여러 이야기를 해주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화성의 공주는 여러 지구인들을 접하고, 나아가 자신이 죽을 뻔하게 되면서 우선순위가 바뀐다. 슬레인보다는 지구의 평화, 나아가 세계의 평화를 바라게 된 것이다. 사람이 아무리 그 때 다른 사람을 사랑했어도 시간이 지나면 변하죠.

2. 사실 화성과 지구의 갈등 외엔 이런저런 떡밥을 뿌리지 않아서 시간을 내서 후딱 보기 좋은 킬링타임물이다. 괜히 극장판 하나 더 내어서 설정을 복잡하게 만드는 게 아닌가 걱정까지 될 정도이다.

3. 처음부터 공주 싫었는데 역시나.. 생각해보면 귀족들만 쳐들어왔는데도 지구가 존속위기에 처하는데, 왕족은 더한 권위를 가지고 있다. 하나씩 왕족의 능력이 드러나는데, 그저 입이 떡 벌어질 뿐이다. 유독 자원이 모자란 국가이다. 저 권력을 평평하게 만들기 위해, 저렇게나 왕족을 고귀하게 만들기 위해 얼마나 자기네 국민들을 갈아넣었을까. 공주는 맨날 자괴심이 든다는데 저 정도면 솔직히 자괴심이 들어도 싸다. 반면 알드노아 제로 리뷰에서는 왜 공주를 목졸라 죽이려 했는지 모르겠다는 사람 천지인데 솔직히 걔 입장이라면 나라도 죽일듯이 미웠어. 맘에 드는 캐릭터가 없는 것도 특징. 슬레인은 질투많은 남자로 찍혔다 ㅋㅋ 공주를 살리기 위해서라지만 지구에서 두기보다는 화성에 두고 싶었던 일말의 마음도 작용한 거 같고.. 지금 이 말로 이나호에 대한 호감이 저하됨. 이전보다 쪘더라도 보통 키가 150이라면 50kg 초반대가 이상(정상 아님)적이라 생각한다. 키가 더 클수록 말할 것도 없고. 이 ㅅㄲ 하렘 남주된 이후로 눈이 어마어마하게 높아졌군요.

4. 백작님은 알고보니 세카이계 아저씨였구나.. 사랑하는 아내를 여의어서 전쟁이라니. 그러나 언제나 복수는 끝이 좋지 않은 법.

5. 매일 이 애니메이션 보면서 스쿼트, 런닝, 실내자전거 각각 30분씩 탔다. 이게 전쟁물 보면서 해야 효율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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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키 17 - 아트 앤 메이킹
사이먼 워드 지음, 배지혜 옮김 / 문학수첩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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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F에서 우주가 나오면 두 가지 종류가 있다. 개척정신 좋다 우주로 가자. 집 나가면 개고생이다 왜 우주로 가냐. 이 영화는 후자다. SF에서 도플갱어가 나오면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또 다른 나는 나한테 동족혐오를 보일테니 좋지 않다. 또 다른 나는 내 일을 도와줄 수 있으니 좋다. 이 작품은 전자 후자 다 나온다. SF에서 외계인이 나오면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저 외계인을 박살내고 우주를 인간이 살 수 있도록 개조해야 하며 이는 지구에서 농사와 다를 바 없다. 저 외계인을 해치지만 않는다면 인간에게 협력을 할 수도 있다. 적어도 미키 17은 후자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고어 장면 별로 없는 편이고 설국열차에 비해 매우 순한 맛이다. 고어 기대하는 사람은 30분 정도가 재미없을테고, 반대로 생각하면 고어 못 보는 사람들도 영화를 볼 수 있다는 소리다. 스포일러 피하고 호불호 갈릴 수 있는 입장에 대해 정리했으니 감안하고 보길 바란다.

2. 베테랑 같이 맨날 매운 영화만 나오면 또 폭력성을 싫어하는 사람은 영화를 못 보므로, 다양한 사람들이 영화를 즐길 수 있는데선 장점이 있다고 본다. 근데 아까 말한대로 마지막 30분이 좀 의뭉스럽다. 인물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워진다. 스토리를 좀 많이 생략한 거 같은데 봉준호 감독님 원래 이 영화 몇 분이었나요. ㄷㄷ 1시간 30분 분량이었어도 좋았을 거 같은데. 다음 작품은 아무래도 못 볼거 같다는 생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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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2025-03-10 1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궁금한 게 있는데, 왜 아트 앤 메이킹 북에 영화 리뷰를 다시는 건가요?
 
왕, 전사, 마법사, 연인 - 어른이 되지 못한 남성들을 위한 심리 수업
로버트 무어.더글러스 질레트 지음, 이선화 옮김 / 파람북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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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으로 사람을 속이는 애니메이션이라고 할까. 마법소녀물이고 그림체가 파스텔풍이어서 봤는데 많이 실망스러웠다. 요새 일본에서 스토리보다는 작화가 좋은 것만으로 인기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더라. 그런 걸 노려서 나온 작품이 아닌가 생각한다. 게다가 넷플릭스가 '인기가 있으면 아무리 망해도 다음 작품 나오게 해준다'는 무리한 흐름을 만들어버린 까닭이라 그런지, 시청자들을 화나게 만드는 와중에도 계속 2기 떡밥만 던지면서 끝내버린다. 쿠루미는 현대 마법을 쓸 수 있는 마 반에 입학했어야 하는데, 떨어져 평범한 반에 입학하게 된다. 그러나 그 반의 선생은 자꾸 고대 마법을 가르치려 한다. 쿠루미는 선생의 수업을 들으며 고대 마법진을 그리던 할머니와의 어릴 적 추억을 떠올린다. 여기까지는 좋다. 그런데 선생은 실종에 가깝게 사라지고, 동아리에 들어갔더니 갑자기 부장이 학교의 7대 불가사의를 파헤치자고 한다. 여기서부터 너무 멀리 갔다고 본다.

학교가 아이들을 착취한다는 발상은 신선했으나, 그 학교에서 어떤 반으로 배정받을지 진실을 다 알고 나서 쿠루미 개인의 의사존중이 필요했다는 나무위키의 이야기는 일면 수긍이 간다. 나 자신의 마음도 파악하지 못할진대, 바람이 불어도 낙엽처럼 흔들리는 청소년 마음의 의중을 파악한다는 건 오만한 생각이다. 애니메이션 초중반 설정에서 이야기했듯이 본인의 미래를 선택하는 중요한 시기가 청소년인데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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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리스 - 파리 최고의 멋쟁이 생쥐
메간 헤스 지음, 배은경 옮김 / 양문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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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단 이 드라마가 망한 이유 설명부터 하자. 첫번째로 재미가 없음. 한니발을 기대하고 본다면 애당초 기대를 하지 말 것. 이 드라마는 똑똑하고 명쾌한 스탈링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애초 양들의 침묵 시리즈가 재밌는 이유가 두 가지 있는데 하나는 한니발의 잔혹성이고, 다른 하나가 똑똑한 스탈링과 계급 낮은 여성이란 이유로 그녀를 무시하는 백인 남성 경찰들이다. 아무리 정의를 표방하는 드라마라고 해도 범인이 사악하고 잔혹하지 않으면 추리의 재미가 떨어지는 것인가. 원작이 수사물이라기보다는 범죄물에 가까웠던 점도 놓칠 수 없는 듯하다. 그래서 큰 사건 하나가 떨어졌고 충분히 시즌 2가 벌어질 수 있는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드라마는 시즌 1에서 사실상 중도하차 되어버렸다. 어떤 점에선 이후 수사물에 실패로써 큰 교훈을 준 드라마가 아닌가 싶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에서 원작에 따르지 않은 몇몇 부분을 복귀시켜 준 점은 마음에 들었다. 예를 들어 영화에서 흑인이 그닥 등장하지 않고 어리석은 백인 남성만 등장시키며 스탈링을 고립시킨 점은 그녀의 고독을 증폭시켜 설명하지만, 원작과 같지는 않다. 드라마에서는 흑인 여성을 스탈링의 파트너로 등장시켜서 따뜻한 휴머니즘적 분위기를 유도한다. 스탈링이 지니고 있던 과거의 기억과 관련된 반전도 변수였다고 생각된다. 드라마 한니발도 재미있었지만, 원작의 스탈링에도 관심이 있으셨던 분이라면 감상 추천한다.

P.S 오타쿠에게는 검색하기 난해한 제목이었다. 클라리스 검색만 하려 들면 자꾸 동명의 일본 아이돌 유닛이 등장하니.. 이젠 컴퓨터도 내가 오타쿠라는 걸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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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인 대본집 1
황진영 지음 / 김영사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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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아는 그 드라마 연인 맞다. 바로 소감으로 넘어가겠다.

시즌 1에서는 등장인물들의 성격에 대한 설명이 주가 되는 반면, 시즌 2에서는 백성들의 고충이 잘 드러나 있다.

그렇지만 시즌 2만 보면 부자연스럽게 억척스러운 여주와 남주와의 복잡해진 관계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할 것 같다. 이전에도 이야기했듯이 시즌 1이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닮았다고 공격받았는데 소설과 영화를 모두 본 내 생각과는 많이 다르다. 난 오히려 봄날은 간다 영화를 떠올렸다. 길채의 아버지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개인적인 생각의 차이가 있을 것 같다.

결론적으로 시즌 1이 역사의 흐름이라면 시즌 2는 그로 인해 희노애락을 겪는 백성들이 나오므로 흐름을 타는 게 좋다.

시즌 1에서 아쉬운 점이라면 노예 도망 장면에서 양천이 등장하려다가 어느새 사라졌단 점. 드라마 스토리 특성상 아마 시즌 1에서 무슨 역할을 맡으려 다급하게 시즌 2에서 남주랑 재회시킨 듯. 뭐 떡밥 제시라고 볼수도 있겠지만 분위기가 좀 싸했음. 이것 말고도 분위기 싸했던 장면이 여럿 있음. 특히 시즌 1 결말.. 그러나 후자는 이후 시즌 2가 한화 한화 이상하게 끝난 걸 보면 의도적인 구성같긴 함.

시즌 1에서 남주가 부자가 되려다 죽을 위기에 처했다면 시즌 2에서는 여주가 부자가 되려다(아버지 때문이지만) 죽을 위기에 처한다. 부자가 되면 무엇하냐고 묻는 구원무에게서 한국 정서의 근본적 문제가 제기되었다. 남주와 여주 둘 다 대답도 못 하고 얼버무렸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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