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만들어진 위험 - 신의 존재를 의심하는 당신에게
리처드 도킨스 지음, 김명주 옮김 / 김영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DNA는 컴퓨터 코드처럼 디지털 코드이다. 그리고 DNA는 부모의 디지털 정보를 자식과 그 뒤의 수많은 세대로 전달한다. 하지만 전달되는 그 정보는 청사진이 아니다. 그 정보는 어떤 의미로든 아기의 지도가 아니다. 부모의 몸을 스캔한 것이 아니다. 유전학 실험실에서 그 정보를 읽을 수 있지만 아기를 출력할 수는 없다.



1. 생각보다 번역이 괜찮아서 좋았다. 하도 이전 책 번역들이 욕을 먹다보니 출판사들도 조금 주의를 기울인 것 같다. 책 내용도 일단 만들어진 신보다는 쉬워서 내용이 머리에 쏙쏙 들어왔다. 무신론자의 생각만 보려 한다면 만들어진 신 말고 이 책만 읽어도 될 것 같다.

2. 사실 리처드 도킨스도 과학자들 사이에서는 F라는 게 내 개인적인 생각이다. 피눈물 흘리는 마리아상 같은 거 이야기 들으면 녹물은 아닌가, 혹은 칠이 벗겨진 것은 아닌가 대체 무슨 이유로 저러는 건지 부숴서 연구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딱히 신기하다거나 성스럽게 여겨진다거나 두렵지 않다 여기는 게 무신론자들의 특성이다. 되려 정말로 진심으로 기적이 궁금해서 깨뜨릴 듯. 신기하게 느끼는 것만 해도 감사(?)할 일이라 본다. 오히려 신빙성으로는 역사학자들보다 괜찮다고 본다. 예를 들어 역사학자에 매우 가까운 신학자들은 마리아가 로마 병사와 불륜 혹은 근데 그들의 신분과 지위를 보건대 모종의 압력이 생겨 예수가 생겼다는 의견을 펼친다. 일종의 사생아라는 의견이다. 이게 언뜻 보면 합리적으로 생각할수도 있지만, 현실성을 떠나 무례한 발언같다고도 생각함. 어쨌든 상징을 역사로 어떻게 해보겠다는 건 바보같은 일이다. 그러니 무신론자들에게 처발리지.

3. 흔히 자기네들이 가족을 지키는 신성한 무언가인 마냥 서로를, 특히 지도자를 띄워주는데, 인간을 신성시해서 태어난 게 한 번 성교할 때조차 다른 여자들에게 차례로 박는다는(성병걸릴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다) 그 끔찍한 분이다.​ 주어 없다.

4. 리처드 도킨스에 대한 반박을 좀 해보겠다.

첫째, 가족을 만드는 게 꼭 그렇게 좋은 일은 아니라 본다.

물론 자신을 좋아하고 나도 신뢰가 가는 사람과 파트너 관계를 맺는 게 삶의 목적이라면 매우 긍정적이고 좋은 일임. 그러나 막달라 마리아와 끝까지 선을 그은 예수는 그와는 명백히 다른 삶의 목적이 있었다고 봐도 좋을만한 사람임. 다시 생각해보자. 꼭 가족을 이루어야 착한 사람들일까? 부모가 쟤랑 사귀지 말라 하면 안 사귀고 죽으라고 하면 죽을거임?

둘째, 물을 포도주로 만드는 걸 싫다고 자기 의견을 표명했는데 그게 이후 예수가 행할 일들과 대체 무슨 상관이라고 비난을 하는지 모르겠다. 그 이상 취하면 안 좋은 일이 일어날 수도 있었겠지. 예수의 "알빠?"에선 그런 의미가 함축되었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데 야훼와 예수는 니 뒤를 닦아주는 보모들이 아니라봄 나는.

이게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해설하는 소설이 있는데 하객들이 전부 만취해서 예수가 그냥 물을 포도 덩어리와 희석시켰는데 그걸 술로 착각했댄다 ㅇㅇ 신빙성 있다고 생각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