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플을 하니 좋은 점은 나처럼 즉흥적으로 글을 쓰는 사람에게 그야말로 즉흥적으로 글을 쓸 수 있게끔 손쉽게 끄적 거릴 수 있다는 거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큰 단점은 로딩시간이 너무 길다는 것!!! 이 로딩시간 때문에 북플을 포기하고 싶을 때가 한 두번이 아닌데 오늘도 두번이나 그런 느낌이 들었다. 알라딘 제발 로딩시간을 해결해 주시기 바란다. 그렇지 않아도 바쁜 세상 쪼갤 시간도 없구만(뭐 그렇다는 얘기;;;)!!!!
오늘 딸아이와 시간을 많이 보내서 그런가 딸아이에 대해서 생각을 좀 해봤다. 딸아이는 그 아이가 아기때 자신의 정체성을 나에게 드러낸 대로 커가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왕성한 생명력이라는 글을 책에서 많이 접해 봤지만 제대로 느낀 적이 없었는데 난 딸아이에게 처음 젖을 물렸을 때 그 말이 어떤 뜻인지 확실히 뇌에 새겨질 정도였다. 그 느낌이 너무 강해서 솔직히 무서운 생각이 더 강하게 들었지만.
딸아이는 무척 독립적인 아이이다. 킨더가든을 다니게 되었을 때 첫번째 학부모 면담에서 아이가 늘 혼자 노는 것 같아서 선생님에게 교우관계가 어떤지 여쭤봤는데 그때 선생님이 말씀하신 것을 잊지 못하고 있다. 지금도 아이는 그때 그 선생님의 관찰대로 교우관계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혼자 노는 건 맞는데 그건 아이와 놀아줄 친구가 없어서가 아니라 (오히려 아이가 놀아주기를 소망하는 아이들이 줄을 선다고;;) 자기 세계가 확실해서 자기와 놀아줄 아이가 있든 없든 상관을 안 한다고. 그리고 자연스럽게 다른 아이들과 놀 때는 늘 다른 아이들을 관찰하며 지도하는 입장이라고. 관찰을 잘 한다는 말은 맞는 것 같다. 지도하는 입장이라는 말은 모르겠지만. 친구도 먼저 놀자고 안 하는 것도 맞고. 지금도 아이는 집에 있는 걸 좋아하는데 다른 아이들이 늘 아이에게 온다.
어제 한국마트에 딸을 꼬셔서 함께 가면서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눴다. 딸은 대화중에 ˝엄마는 나를 너무 몰라.˝라는 얘기를 몇 번이나 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그 말이 맞다. 가만보면 나와 딸의 관계에서 늘 딸이 옳은 것 같구나~~~. ㅠㅠ
몇 군데 대학에 신청을 했는데 거의 모든 학교가 2월도 아니고 3월에 발표를 한다고 딸아이가 몇 번을 얘기해 줬지만 조급한 마음에 여러번 물어보다가 어제는 답답한 마음이 격해서 ˝너 혹시 엄마가 실망할까봐 말 안 해주는 거 아니니?˝라고 했다가 한방 먹었다.ㅠㅠ암튼 싫든 좋든 3월이 되어야 대학을 어디 갈 지 알게 된다니 잊어버리고 있기로 했다.
암튼 그건 그렇지만 딸아이가 대학을 가면 자기 돈으로 스쿠터를 사서 타고 다닐거라고 해서 기겁을 했다. 두발 달린 건 자전거 말고는 안 좋아하는지라(내가) 고민이다. 딸아이는 하겠다고 하면 하는 아이라서 더 고민이다. 더구나 대학을 가면 우리에게 도움을 받지 않을거라고 선언한다. 도움을 받겠다고 하든 안 하든 스쿠터를 사시기 전에 차를 사줘야 하나???ㅠㅠ
오늘 오케스트라에 학부모 모임이 있어서 같이 갔지만 보통으로 일주일에 한번 있는 연습을 할 때마다 딸아이 혼자서 운전을 하고 간다. 운전 면허를 딴 지 얼마 안 된 아이라 당연히 동네길을 따라 가는 줄 알았더니 혼자서 고속도로로 다닌다고 말하는 거다!!! 깜짝 놀랐다!!!!@@ 나도 처음 운전 할 때 고속도로 운전 하기 위해 낮에 남편의 뒤를 따라 가며 배웠는데 이 아이는 겁도 없이, 혼자서 더구나 밤에 고속도로 운전 하는 것을 터득한 것이다. 나같은 엄마(엄청 겁쟁이)의 유전자를 받아 태어난 게 맞는지 의심스러웠고(아마도 유전자 변형이 일어났던지 아니면 큰시누이 유전자를 받은 것 같다) 더구나 그러고도 우리에게 한마디 말도 없고. 나같으면 처음 고속도로를 운전하고 온 날 흥분하고 자랑스럽다며 두고두고 떠들었을텐데. 용감하고 과묵한 딸이라니~~~. 엄마로서는 좀 서운하다.
벌써 정신적으로 경제적으로 독립할 계획을 세우는 딸을 바라보는 마음이 이렇듯 복잡할 줄이야. 결혼을 할 때는 의논을 하기나 하려나??ㅠㅠ
사실 오늘 앤 패디먼의 [서재 결혼시키기]를 읽으며 그녀의 아버지인 클리프턴 패디먼의 [평생독서계획]을 읽고 그의 책에 수록된 책을 찾아 읽으려는 욕심으로 영문판도 샀는데 그 책은 어느새 딸아이의 수중으로 들어가서 그 아이의 독서계획에 사용되고 있다는 생각이 났다. 아이는 벌써 거기에 올려진 책 대부분을 읽었다. 내가 알기로 15권을 더 읽으면 그 리스트를 완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딸이지만 나와는 전혀 다른 인종같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애쉬 2015-01-05 17: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딸과 같은 책을 읽는 느낌은 어떤가요?? 무척 부러운 일인데요 ^^

라로 2015-01-06 05:59   좋아요 0 | URL
그게 금방이더라구요~~~ 애쉬님도 벨라양과 같은 책을 읽을 날이 곧 올거에요~~~.^^

치니 2015-01-05 1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하린군도 십대 후반에 영국에서 스쿠터로 통학하겠다고 주구장창 말해서 뜯어말렸는데. 흐엉 차를 사주셔요. 스쿠터는 아무래도 너무 불안함.

라로 2015-01-06 05:59   좋아요 0 | URL
그렇지이!!!! 어디서 스쿠터의 아이디어를 가져왔는지~~~.ㅠㅠ 그 나이때는 스쿠터가 낭만적으로 보이나봐???ㅠㅠ

순오기 2015-01-05 2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유전자가 아롬님한테 나왔겠지요~^^
정신적으론 이미 독립했고 경제적 독립도 곧 이루겠네요. 대단해요!!

라로 2015-01-06 06:01   좋아요 0 | URL
그럴까요???^^;; 전 워낙 부족한 게 많고 겁도 많고,,,ㅎㅎㅎㅎ
정신적인 독립은 이미 한 것 같아요~~~.ㅠㅠ
전 많이 서운하네요~~~. 그래도 부모인데 어느정도 기대주길 바라는데 아이가
더구나 딸이 그러니 이나이 딸을 하나 더 낳아야 하나 뭐 이러고 있어요~~~.ㅋㅎㅎㅎㅎㅎㅎ

2015-01-06 17: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1-07 00: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blanca 2015-01-06 17: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은 엄마 곁에 붙어 있으려고만 하는 분홍공주도 비비아롬모리님 따님처럼 언젠가 훨훨 제 품을 벗어나겠지요?
독립적이고 씩씩한 따님이 부럽네요. 경제적 독립 부분도 ㅋ 책도 선별해서 잘 읽고 있는 것 같아 대견하네요.

라로 2015-01-07 00:44   좋아요 0 | URL
네~~ 그렇죠~~ㅠㅠ 그런 순간이 참 저처럼 준비가 안 된 사람에게는 미안한 마음으로 앞서네요~~~^^;; 경제적인 독립도 거의 하고 있어요. 빵팔고 과외하면서~~~~ㅎㅎㅎ
책은 거의 다 읽었다고 하네요. 책은 많이 읽는 건 자기가 좋아해서고 학생이니 책 읽을 시간이 많잖아요~~~~ㅎㅎㅎㅎㅎ그게 부럽죠!!

바람돌이 2015-01-06 23: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국 아이들이 독립의 시기가 정말 늦은데 역시 사는 곳이 다르니 아이들의 독립도 다르네요.
우리 애들은 저 나이때쯤 저에게서 저렇게 독립할 수 있을까요? 그렇게 된다면 한편으로 섭섭하고 한편으로 뿌듯하고 할 거 같은데요. 어쨌는 비비아님의 따님 저는 아주 멋진데요. ^^

라로 2015-01-07 00:47   좋아요 0 | URL
그런 것 같아요!! 여기 와있어서 더 그런 자극을 받았나봐요. 여기 애들 여자들은 좀 안 그런데 남자들은 정말 독립적이에요. 전 아들이 안 그래서 여기 와서 다행이란 생각이 드네요~~~ㅋ 바람돌이님 좋게 봐주시니 그렇죠~~~^^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