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1

 

장마와 코로나. 이렇게 써 놓으니까 무슨 순정만화 제목 같은 구성이다. ‘장미와 코로니’. 옛날 옛날 어느 식민지에 순박하고 아리따운 아가씨가 살았는데 본국에서 깨친 젊은 금발머리 남자가 나타나 가지고서는 둘은 첫눈에 반해 가지고 아 글쎄 심장이 콩닥콩닥…….

 

그러나 현실은 개차반. 비가 오나 비가 안 오나 수감생활.

 

 

 

2 

 

10시간 동안 빗소리를 들려주는 영상들이 유튜브에 있어서 마른 날 젖은 날 할 것 없이 syo의 방에는 늘 비가 온다. 숲에, 작은 연못에, 한옥집 처마에, 파도치는 바다에 떨어지는 비는 저마다의 소리가 있어서 의자에 앉은 귀가 풍성하다. 비가 오는 날이면 공부가 잘되는 것 같다고 생각하던 어리고 어리석은 syo도 떠오르고, 반지하 방 침대에 누워 작은 창을 통해 타닥타닥 마당에 떨어져 튀어 오르는 빗물을 하염없이 지켜보던 젊고 가난한 syo도 떠오르고, 비가 오는 날이 좋다고 말하던 사람들과 풋풋 사랑을 하던 이런저런 syo들도 떠오른다. , 비 오는 바다 모래톱에 앉아 추운 줄도 모르고 넘실거리는 수평선을 바라보던 syo! 어쩐지 바다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되는 요즘이다.

 

 

 

3

 

syo에게 알라딘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얼마 전 일이었다.

 

사가독서 휴가라는 것이 있다. 이틀 휴가를 다녀와 10일 내 독후감을 제출하는 시스템인데, 그걸 다녀와서 한참이 지나도록 독후감을 안 낸 거라. 점심에 식사하다 갑자기 생각나서, , 맞다, 저 사가독서 독후감 아직 안 냈네요, 라고 말했더니 팀장님이 그러셨다. syo, 독후감 정 못쓰겠으면, 거기 알라딘이라는 데가 있거든? 거기 가면 독후감 잘 쓰는 사람 많아. 그중에 한 개 슬쩍 베껴서 조금 수정해서 내든지 해. 정 안 되겠으면.

 

……그러니까 알라딘, 알라딘에서 말씀이지요, 팀장님…….

 

 

 

4


 

인종 그리고 문화에 의한 지배는 인간 내부에 기호화되어 있다몸은 인간 개인의 내면 세계와 사회적인 외부 세계우리 자아와 사회의 연결점이다몸은 분화(구분 짓기, differentiation)의 물리적 공간이며분리된 독특한 인간으로서 자신을 알게 하는 자기 바깥 세계와의 연결점이다세계 그리고 타인과 상호 작용하면서 인간성이 성취되고 유지될 때몸은 인간의 경험을 담고 있으며 나아가 그 자체를 초월한다모리스 버만은 "몸의 이미지는 몸의 경계를 넘어서 확장된다"고 지적한다그는 폴 실더를 인용하고 있다. "몸의 이미지가 구성되는 데 있어서 거기에는 무엇이 몸에 통합될 수 있을 것인가를 발견하기 위한 끊임없는 실험이 있다몸은 사회적인 현상이다따라서 이미지의 차원에서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람에게 육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몸은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자리에서 떨어진분리된 사물로 여겨질 수 없다버만과 다른 사람들이 지적하듯이 "나는 존재한다"는 것은 동시에 "나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캐슬린 배리섹슈얼리티의 매춘화, 45-46

 

몸의 이미지라는 개념을 만났는데 더 뒤져볼 만한 재미가 있겠다.

 

마르크스 한 스푼, 정신분석 한 스푼을 구조주의 한 컵에 타서 들이켜고 나면 그간 믿어왔던 주체성이니 자아니 하는 것들에 대한 확신을 적잖이 잃어버리게 된다. 관념에 관해서라면, 그중에서도 특히 언어에 관해서라면 syo내 언어라는 것이 있는 게 아니라 언어라는 것 안에 내 위치가 있을 뿐이라는 생각을 한다. 내 머릿속에서 나온 것 중에 내가 만든 건 없고, 그저 이런저런 것들이 뒤엉켜 몸부림치다가 나라는 필터에 걸러져 쫄쫄 흘러내릴 뿐이라고 믿는다. 그래서 늘 필터 관리를 잘하고 싶은 거지.

 

육체는 좀 다르다고 생각해왔던 것 같다. 몸이라는 것은 너무나 물리적이고 가까이 있어서 만지고 싶을 때 나는 언제든 내 몸을 만질 수 있으니까, 이것만큼은 그냥 물질, 뚜렷한 경계 너머 외부로부터의 침입을 효율적으로 막아낼 수 있는 방어시스템을 갖춘 하나의 요새라고 믿어온 듯하다. 그리고 그것은 오만과 편견인 모양이다.

 

육체가 방어능력을 갖춘 것이 아니다. 타인의 육체를 침입할 의사를 가진 것들이 내 육체에 관심이 없었던(통계적으로 적었던) 것이다. 찢겨나간 육체에 대한 무한히 많은 기록을 넘기며, 한 번도 공격받지 않은 요새는 방어력을 논할 입장이 되는지에 대해 생각한다. 오만이다.

 

족쇄를 차고 있지 않은 사람은 없다. 태어나 보니 남자여서 나는 핑크색 반바지를 입으면 안 되었다. 여섯 살짜리 syo를 미용실에 데려가 머리를 예쁘게 볶아놓은 엄마에게 아버지는 한참동안이나 언성을 높였다. 그러자 syo는 자기 머리가 부끄러워졌다. 고작 꼬마의 몸이었을 뿐인데도 그 몸에 매달린 남자라는 관념이 무거워서 나는 내 육체를 가지고 고무줄을 뛰어넘는 놀이를 해선 안 되었다. 고무줄을 끊어먹는 놀이는 권장되었다(해서는 안 된다고, 혹은 해야만 한다고 정해진 것들이 훨씬 무겁고 많은 몸도 세상에 있다는 것을 잘 알지만, 내가 겪지 않은 일들을 나열하는 것도 오만 같아서). 나는 다리가 있었으므로 핑크색 반바지를 장착하는 데 물리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머리카락이 존재했으므로 파마를 하는데 하등의 물질적 하자가 없었다. 그럼에도 내 몸에 덧씌워진 이미지는 많은 가능성들을 불가능으로 바꿈으로써 내 육체에 영향을 미쳤다. 나는 지금도, 반바지를 입고 출근하지 못한다. 위반하기 어려운 제약을 마주쳤을 때, 그리고 억지로(혹은 부득이하게) 그 코드를 위반했을 때, 내가 겪어야 할 감정들은 육체와 관념(이런 이분법이 가능하다면) 중 어느 쪽에 가까울까. 가지고 있는 모든 긴바지가 간밤에 일어난 화재로 소실되는 바람에 부득이 겁나 짧은 반바지를 입고 구청에 출근했는데 과장님이 나를 흘끗 보며, “syo, 오늘 참 시원하게도 입었네?”라고 말한다면, 그때 내가 느끼는 기분은 도둑질하지 말라는 추상적 규범을 어겼을 때의 죄책감과 발가벗고 횡단보도에 섰을 때의 부끄러움 가운데 어느 쪽에 더 가까울까? 사소한 예시지만(이런 대목에서 사소한 예시밖에 들 게 없는 인생은 그 자체로 기득권이다), 내 몸이 완전히 내 것이고, 내 육체의 경계가 가시적이고 물리적이라는 생각은 사회 속에서는 통용되기 어렵다. 편견이다.

 

후려치기 오졌다.

 

몸의 이미지라는 개념은 저렇게 단순하게 인식하고 넘어갈 것은 아닌 듯. 아무래도 푸코나 아감벤 정도는 읽고 와야 깝칠 수 있겠다.

 

 

 

--- 읽은 ---

 


96. 제주에서 혼자 살고 술은 약해요

이원하 지음 / 문학동네 / 2020

 

제목만 만났을 때, 귀엽다고 생각했다. 막상 읽어보니 귀엽다가 슬펐다. 찐슬픔. 다 읽고 났더니 이 세상에 슬픈 귀여움 같은 게 태어났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귀여운 슬픔이 아니라 슬픈 귀여움. 이 독창적인 감정(과 그 표현)을 내 서재에 잘 꽂아놓아야지.

 

 

 


97. 역사학 공부의 기초

존 루카치 지음 / 이재만 옮김 / 유유 / 2018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큰 질문에 크게 대답하기보다, 역사적이라는 것은 무슨 뜻인지, 어떻게 더 역사적이고 덜 역사적일 수 있는지, 역사의식이라는 것은 또 어디 쓰는 물건인지, 이런 작은 질문들을 통해 역사라는 것의 실체 속으로 밀고 들어가는 방식을 택한다.

 

 

 


98. 마르크스 철학 연습

한형식 지음 / 오월의 봄 / 2019

 

마르크스 철학이 매력적인 부분은 으아아아 때려뿌셔 우와와와 저새끼들 뚜까패- 하는 데가 아니라 인간의 본질은 그 현실에 있어서 사회적 관계들의 앙상블이라는 통찰에 있다. 21세기에 연습해야 할 마르크스 철학이 있다면 사회적 관계들의 앙상블로 만들어진 인간들의 앙상블을 더 선명하게, 더 잘 어우러지게, 더 멀고 어두운 곳까지 퍼져나갈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있지 않나, 싶다. 그러기 위해서 반드시 때려뿌시고 뚜까패야 하는 것들, 물론 있다. 으아아아 우와와와.

 

 

 

--- 읽는 ---


독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야마구치 쇼

100개의 명언으로 보는 철학 / 개러스 사우스웰

프로이트 심리학 강의 / 베벌리 클락

우리는 얼마나 깨끗한가 / 한네 튀겔

한국인의 99%가 헷갈려하는 동음이의어 / 송호순

라이브 경제학 / 강성민

섹슈얼리티의 매춘화 / 캐슬린 배리

처음 읽는 논어 / 공자



--- 갖춘 ---


주디스 버틀러의 철학과 우울 / 사라 살리

쓰지 않으면 사라지는 것들 / 제임스 설터

스피노자와 정치 / 에티엔 발리바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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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유행열반인 2020-08-18 18: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무서운 속도로 읽기 시작했다.

syo 2020-08-18 21:45   좋아요 1 | URL
본분을 다하는 중입니다....

북다이제스터 2020-08-18 19: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후려치신 것은 오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
회사에서 복장 문제가 그렇게 단순한 문제 아니라고 그 유명한 유유 출판사의 <사회학 공부의 기초>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ㅎㅎ^^


누군가 규칙을 어기는 일은 단순히 규칙을 어기는 것 이상으로 심각한 행위다. 규칙 위반은 ‘우리라는 경계’의 정체성에 도전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복장에 대한 규칙이 도덕성과 무슨 상관이 있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통념에 비추어 보면 대답은 대부분 ‘별 상관없다’일 것이다. 하지만 관점을 확대하면 규칙은 집단이나 사회 본질을 규정하여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도덕 기준이 된다. 만약 누군가가 ‘틀린’ 옷을 입고 회사에 간다면 그가 정말로 회사에 소속되어 있는지, 회사 ‘본질’에 헌신하는지 의문시된다.


따라서 복장 위반과 도덕 관련 해답은 조금 더 복잡해진다. 사람을 죽이는 것이든, 저녁 식사 자리에서 행동하는 방법이든, 회사에서 입는 복장이든 모든 도덕은 소속감과 그로부터 생겨나는 의무를 부여하면서 사회와 우리 자신을 설명한다. 특히 도덕을 소속감과 관련해 본다면 규칙을 위반한 이들이 일탈자 취급을 받는 결과가 나타난다. 이때 등장하는 것이 낙인(stigma)이다. 낙인은 특정한 행위를 한 사람이 아니라 정체성에 문제를 일으킨 일탈자에게 부여된다.


규칙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행위가 아니라 규칙을 지키는 사람들을 집단이나 사회로 묶어주는 애착심이다. 규칙이 없다면 사람들은 길을 잃은 기분을 느낄 것이며 사회는 산산이 조각날 것이다.

syo 2020-08-18 21:46   좋아요 0 | URL
저도 그 책 읽었었는데! 기억 하나도 안나지 왜?!
으아아.....

ㅎㅎㅎㅎ^-^

북다이제스터 2020-08-20 23:07   좋아요 0 | URL
제 경험으로는
이미 알고 있는 뻔한 내용은 잘 기억에 남지 않았습니다. ^^

2020-08-18 19: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8-18 21: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Angela 2020-08-18 20: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장미와 코로니 예쁘네요 ㅎ

syo 2020-08-18 21:48   좋아요 0 | URL
그러네요. 진부한 이야기가 나오겠지만 이쁘긴 하네요 ㅎㅎ

다락방 2020-08-18 21: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으하하하 뭐라고요? 알라딘의 인기 글쟁이 쇼님한테 알라딘에서 독후감을 베껴 내라 했다고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syo 2020-08-18 21:49   좋아요 0 | URL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고 참 재밌었습니다 으하하하하하

블랙겟타 2020-08-18 21:5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평소에 저도 비소리 어플을 틀어놓고 자거든요.. 비 오는날은 좋은데요. 밖에 안나가고 집에서 소리들을 때만 좋은거 같아요.

그 긴 장마가 끝나니 찜통더위가 계속되네요. syo님도 건강 유의하세요.
덤으로 무서운 속도로 읽으시는 syo님으로 다시 돌아오셨네요 ㅋㅋㅋㅋ

syo 2020-08-20 10:36   좋아요 0 | URL
정말 너무 덥네요, 바다사자님....

독서괭 2020-08-19 1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필터라는 표현 좋네요!
고무줄 끊어먹는 놀이는 권장되었다에서 푸훗~
남성의 족쇄를 이야기하면서도 기득권자임을 잊지 않는 syo님. 그러기 쉽지 않은데요 엄지척~

syo 2020-08-20 10:36   좋아요 0 | URL
오랜만에 독서괭님의 댓글을 보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이제 자주 나타나주세요 ㅎㅎ

나무처럼 2020-08-20 14: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장미와 코로니.ㅋㅋㅋㅋㅋㅋ
폭염속에서 빵 터졌습니다.
syo님의 글은 언제나 좋습니다.

syo 2020-08-20 10:37   좋아요 0 | URL
진짜 너무 덥습니다.
밖은 난리구요.
이놈의 미친 세상이 언제나 제정신을 찾을까요...

잠자냥 2020-08-21 17: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팀장님이 리뷰 베끼러 syo 님 서재 들어왔다가 이 글 보고 syo가 syo임을 알아차리는 거 아닙니까!

syo 2020-08-22 00:04   좋아요 0 | URL
그런 일이 있을 것 같지는 않지만 있어도 이제는 늦었답니다 ㅎㅎㅎ

공쟝쟝 2020-08-22 1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몸의 이미지 라는 화두를 만났을 때 쇼님이 한 생각은 이런 거구나! 같이 읽기 잘한 것 같다 (으쓱(

syo 2020-08-22 21:56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 으쓱! 쟝쟝님도 얼른 완독하고 페이퍼 짠짠 써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