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상당한 천사에게
김선우 지음 / 한겨레출판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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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의 감성이란...

시인의 촉수로 현대사를 사는 일이란... 참 팍팍할 것이다.

 

철거촌 망루에서 불타 죽고,

회사에서 집단으로 해고되고

파업의 벌금을 감당할 수 없어 스스로 목숨줄을 놓고,

배가 뒤집어져도 국가가 없어 죽는 걸 번연히 보고만 있었던 하세월...

미국의 해군기지를 만든다고,

미국의 싸드를 배치한다고

싸드의 선결조건으로 한일정보협약을 맺기 위해

위안부 문제를 걍 돈으로 뭉개버릴 때도... 보고만 있어야 했던 그 세월.

 

송경동처럼 펜 대신 메가폰을 들면 잡혀가는 시절.

클레의 '부상당한 천사'가 날개를 접고 눈물흘리는 그림이 남의 일이 아니던 시절,

김선우는 그 한복판에서 보고 듣고 참여하고 쓴다.

 

사람을 죽여서 얻는 전기가 꼭 필요한 것인지를.(18)

 

이렇게 물어야 하는 시대가 있다.

싸드가 배치된 성주에서는 박근혜가 90%였는데 이번에 홍준표가 60% 이상 나왔다고,

그걸로 위안을 받아야 될 정도의 가난한 비판정신 앞에서,

시인의 눈과 귀는 하냥 떨린다.

 

언어는 피부다

나는 내 언어를 다른 언어와 문지른다

그것은 마치 내게 손가락 대신 말들이 있는 게 아니라,

내 말들 끝에 손가락이 있는 것과 같다.(21)

 

롤랑바르뜨의 말이란다.

우리가 언어를 읽고,

언어를 쓰는 것은,

외로워서다.

춥고 외로워서, 몸을 문지르고 싶은 거다.

 

정당이 헌재에 의해 강제해산당하자

유림인 아버지가

"세상이 뒤로 가도 한참 뒤로 가는구나.

이런 시국엔 언행을 함부로 하지 마라."(27)

 

나서지 마라.

모난 돌이 정맞는다...는 교훈의 나라.

슬프고 무섭다.

 

용산, 4대강, 쌍용차, 강정 문제들에 걸쳐져 있는

정치라는 것이 결국 무소불위  자본에 유착한  공권력의 수호방식 아닌가.(30)

 

글쓰는 사람들이 눈감고 귀닫기 쉬운 시대.

이유로 돌리고, 후일담으로 숨기 쉬운 시대,

송경동처럼 모난 돌이 정맞는 시대,

이런 글들로 활동하는 김선우는 참 멋지다.

 

 

표준어나 맞춤법이라는 것이 참 무망하다.

언어도 변하는 것이어늘,

저런 것에 불평이 많은 것은

언어 정책에 너무 관심을 두지 않는 짧은 나라의 역사 때문이기도 하고,

대학이란 것들이 너무 연구에 모르쇠로 지내기 때문이기도 하다.

 

뜨거운 물과 찻잎과 시간,

이 단순한 조합이 끌어내는

대차로운 차 맛은

식물 한 그루의 삶이 그대로 하나의 우주임을 드러낸다.(256)

 

나는 녹차를 못 마신다.

그렇지만 커피든, 둥글레차든,

물에서 우주의 조화를 느끼는 차를 즐기는 것은 좋아한다.

멋진 일이다.

글을 읽는 일은.

물에서 시간과 우주를 읽을 수 있으니 말이다.

 

우분투...

사람다움...이라는 아프리카 말이다.

나와 당신이 서로 연결되어 존재하므로

당신이 행복할 때 나 역시 행복한 우분투의 정서

우리는 인연이라 한다.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다.

세상 모든 존재는 어떤 식으로든 연결되어 서로 응원하는 셈.(310)

 

그래.

마음 속에 우분투를 담고 살아야겠다.

 

짐승같은 삶 말고,

사람다운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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