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의 위증 2 - 결의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영미 옮김 / 문학동네 / 201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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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권에서는 미야케 주리가

미워하는 아이들을 모함하려고 투서를 하는 것처럼 썼으나,

2권 말미에서 드디어 입을 열었다.

 

나는 거짓말쟁이가 아니라고 항변할 기회가,

주리에게는 한 번도 주어지지 않았다.(664)

 

장자의 조3모4의 교훈처럼,

자신의 주장을 내세울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은,

결과 여부와 상관없이 중요하다.

 

민주주의라는 절차가 중요한 것은 그때문이다.

아무리 나라가 후져도, 절차가 올바르면 국민들이 납득하기 때문이다.

 

2권에서는 아이들이 직접민주주의를 실천하기 위해

교내 재판을 결의한다.

다소 지루하다. 아니, 많이 지루하다.

 

이대로 모른 척하고

그 상처가 저절로 사라질 때까지 기다리는 건 이제 싫어요.

치유되는 게 아니다. 그저 사라질 때를 기다리는 것이다.(177)

 

결의의 이유는 명백하다.

 

나에게 가치있는 것은 지금 내 주변에 없다.

세상 어딘가에, 여기가 아닌 다른 곳에

아름답고 가치있는 것들이 있다.

그러나 지금 나를 둘러싼 것은 쓰레기뿐이다.

언제쯤이면, 어떻게 하면 이 쓰레기 더미에서 빠져나갈 수 있을까(324)

 

어떤 이유가 있어야 자살 생각을 할까?

지쳤을 때,

진절머리 날 때

무의미하게 사는 게.

인생은 하나부터 열까지 무의미하다.

당장 웃을 수 있으면 그만이다.

즐거우면 그만이다. 사는 목적따윈 없다.

뭔가에 진지하게 화를 내도 뭘 그렇게까지 화내느냐며 비웃음을 살 뿐이다.

당연하다.

세상 사람 모두가 무의미하니까.

그러니 의미를 찾아내려는 노력은 전부 쓸데없고 허망할 뿐이니까.(427)

 

마치 가시와기의 유언과도 같은 구절이다.

자살한 학생의 연습장을 본 적이 있다.

위와 유사한 글들이 난삽하게 적혀있었다.

역시 그 아버지는 쓰레기 같았다.

 

보도는 무섭다.

거기서 누락되고 눈에 띄지 못한 것은 아예 존재하지 않는 것이 된다.(185)

 

그래서 독재자는 언론을 통제하려 든다.

자신의 그림자를 지우기 위해서.

 

강 건너편을 보고 온 눈빛이었다.(215)

 

이 구절은 이 소설에서 가장 빈발하는 대목이다.

그런 사람이 있다.

세상에 아무 것도 얽매일 것이 없는 상태.

강 건너편을 보고 온 눈빛에는 애증도 결핍도 없다.

공허함만 가득할 뿐.

 

같은 학교 학생이 아닌데도 친구라며 활동하는

간바라 가즈히코의 정체가 궁금하다.

 

그런 식으로 남겨진 그 아이가,

- 자기 목숨을 소중히 여길 수 있을까.

- 살아갈 의미를 찾을 수 있을까.(416)

 

사람마다 의미는 다르다.

하지만, 가장 잔인한 죽음 앞에서 삶의 의미를 잃을 수도 있다.

간바라의 정체는 3권의 핵심이 될 것이고, 반전의 역할을 하게 되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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