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에 어린이의 자리를 묻다 아동청소년문학도서관 7
황영숙 지음 / 푸른책들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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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이 '어린이의 자리'라고 되어있어 아동 문학에 대한 이야긴줄 알았는데, 대부분의 이야기들은 '청소년 문학'에 대한 것이었다.  

<평론>이란 것은 '훈수'와는 조금 다르다.
그냥 이렇다 저렇다 책임없이 말을 거드는 것이 훈수라면,
평론은 작가의 창작에 분명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것이 조금 다를 것이다.
그런데, 이 평론가는 다부지게도 '아침햇살'을 닮은 평론가가 되겠다고 한다. 

밋밋하게 뭉뚱그려져 있는 것에 또렷한 미적 시점을 제공하는 아침의 그 밝은 빛처럼... 

그런데, 이 책에 쓰여진 글들은 애초에 하나의 구도로 묶이기 어려운 것들이었다.
각종 잡지 같은 공간에 쓴 칼럼 같은 글들을 한 권에 묶어두었을 뿐이다. 

구성 중에 '피카레스크식 구성'이 있고 '옴니버스식 구성'이 있다.
이 책은 '옴니버스'는 될지 몰라도, 피카레스크식 구성으로서의 평론집은 아니다.
실패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애초에 피카레스크식 구성으로서의 의도로 편집된 책이 아니기 때문이다. 

'옴니버스식 구성'은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몇 개의 독립된 짧은 이야기를 늘어놓아 한 편의 작품으로 만든 것>이다.
'아동 문학 내지 청소년 문학'이란 <공통 주제로 몇 편의 독립된 짧은 이야기들을 늘어 놓아 한 편의 소설이 된 것>이니 말이다.
그런데 '피카레스크식 구성'은 <동일한 인물이 등장하여 여러가지 이야기를 전개하는 구성 방식>이다.
그러니 이 구성이 되려면, '포켓몬스터'나 '명탐정 코난'처럼 매번 같은 등장인물이 나와야 하는 것이다.
그런 응집력이 있기 위해서는 미리 구도를 잡았으면 좋았을 것이란 아쉬움이 남는다. 

예를 들면, 사계절 출판사의 작품을 한 꼭지, 푸른책들의 작품을 한 꼭지, 청소년 소설을 한 꼭지, 외국 청소년 소설을 한 꼭지, 이런 식으로 품을 조금 더 들였더라면 훨씬 좋은 책으로서 '훈수' 두는 사람의 볼품없음을 벗어날 뻔 했다. 

아동 문학에 대하여 이렇게 애정을 가지고 비평을 가하는 사람이 요즘 얼마나 되나 모르겠지만, 흔하지 않을 것이다.
이런 이의 책이 아쉽게도 산만하게 발표된 글들의 짜깁기일 뿐이어서 안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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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 유래없는 폭설~은 '유례없는'으로 고침이 옳다.
유래~는 ~~에서 전해진 것이고, '유사한 사례'가 없다는 표현은 '유례'로 바꿔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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