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화수목금토일 차분디르의 모험
서화숙 지음, 이미경 그림 / 세상모든책 / 200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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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례문(맨날 남대문이라 부르더만, 죽고 나니 졸라 높여 주는 분위기 맘에 안듦.)이 무너졌다.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는 일이 무어 그리 중요하랴.
모든 목조 건물의 운명이 그와 같은 일임에.
숭례문을 길 한 복판에 섬으로 만들어 둔 일도 서러운 일이었지만,
거기 사람을 마구 들락거리게 한 일도 무사안일한 처사였다.
로보캅도 아닌 경비업체에 맡겨 두다니... 결국 무비유환의 결과를 낳았다.

한국이란 나라가 워낙 근본이 없는 나라다 보니 오만 곳이 다 허점 투성이다.
이런 일을 통하여 허점을 막아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건만,
이 또 워낙 근본이 없는 나라다 보니 임시방편 땜빵에만 급급하다. 안타깝다.

차분디르는 한국인 엄마와 파키스탄인 아빠 사이에 태어난 아이이다.
우리말을 당연히 잘 한다. 그렇지만 피부색은 검은 편이고.
이야기 중에 자세히 나오지는 않지만 차분디르의 아빠는 파키스탄으로 쫓겨난 상태다.

주인공 마루와 차분디르가 요일별로 마법의 세계로 들어가서 친해진다는 이야기이다.
낯선 문화와 자연스럽게 친해지는 방법으로 마법을 쓴 것은 좋아 보인다.
미팅할 때도 마술을 보여주거나 손금을 보아 주면서 친근해 지는 것은 고전적 수법이니...

이런 책들이 더 많이 나와 줘야 되겠다.
한국에는 수십 만의 이주 노동자와 이민 결혼자가 이미 현실화되어 있으나, 그들의 인권에 대한 배려는 아직도 전무한 상태이니 말이다.

왜 외무부에서 이주 노동자를 관리하지 않고 법무부의 출입국 관리소에서 관리하는지...
그들을 모두 범법자로 취급하면서 불법 인생을 양산하는 국가 시스템으로는 언젠가 몰아닥칠 폭풍을 대비할 수 없음이 분명한데 말이다.

하기야, 한국은 일본 대사관 앞에서 800주간이나 (1년이 52주니까 16년이 넘는다.)수요 집회를 여는 일제 성노예 할머니들에게도 한 마디 위로의 말을 해주는 법이 없는 근본이 없는 나라이니 무얼 바랄까 마는... 해마다 늘어만 가는 이주 노동자들을 여수에서처럼, 이천에서처럼 무시하다가는 국가의 근본이 흔들릴 위기에 처하게 될지도 모를 일인데... 무비유환을 생각하지 못하는 걸까?

가난한 나라에서 온 사람들이라고 업수이여기는 천박한 정신은 노예제가 오래오래 전통으로 이어오던 국가의 정신 탓일까? 자본주의의 경박한 물질 숭배 정신 탓일까?

갑갑한 문제일수록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접하게 해 줄 일이다.
미녀들의 수다처럼 여성을 상품화하는 '조디 까는' 프로그램 좀 폐지할 일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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