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전에 mbc 작가(정확히는 프로덕션)와 통화를 했다.

작가 -  "내일 저희가 집에서 출근준비하시는 것 찍고 싶거든요? 괜찮으시죠?"

나 -  "아, 웬만하면 집밖에서 찍는 것으로 했으면 좋겠는데요.."

작가 - "그래도 아내되시는 분이 옆에서 출근 도와주시는 것을 찍으면 좋을 것 같아서요."

나 - "아, 제 아내는 아침에 출근 안도와줍니다. 그냥 잡니다. 그래서 찍을 수도 없어요.."

작가 - "아, 다른 일 하시나보죠?"

나 - "아니 뭐 그런건 아닌데, 아침에 못일어나요.."

작가 - "그래도 단란한 가정의 모습을 찍으려면 아내분이 나오시는 것이.."

나 - "우리집 별로 안단란하거든요?(사실 좀 오버했음) 그러니 만약 집안을 찍더라도 아내는 출연 절대 불가입니다. 본인도 싫어해서요.."

작가 - "(당황하며) 그래도.. "

 

아내가 옆에서 출근을 도와주느냐 마느냐가 단란한 가정의 척도가 될 수 있는가?

나는 드라마, 특히 일일연속극과 같은 단란가족 드라마를 보면서 참 의아한 장면이 있다. 이 장면은 내가 눈여겨보기 시작한 이후로 한번도 빠짐없다. 일상적인 가정일 경우, 남편이 퇴근을 하고 코트나 양복 윗도리를 벗으면 그 옆에서 아내가 장롱 문을 열고 옷을 반드시 받아서 옷걸이에 걸고 장롱문을 닫는다. 물론 그러는 동안에 쉴새없이 대화를 주고 받는다. 갈등이 있는 날에도 (아내가 큰 잘못을 한 경우에라도) 서로 말은 주고받지 않아도 옷을 받아 옷걸이에 걸어주는 행동은 빠짐없이 등장한다.

내 경우를 말하자면, 단 한번도 내 아내가 퇴근하는 나의 옷을 받아준 적이 없다. 집에서 쉬고 있을 때라도 말이다. 물론 대부분의 장면에서 여자는 맞벌이 아닌 일반 주부로 나온다. (단란한 일일드라마에서 맞벌이가 퇴근하는 장면은 거의 못봤다.) 맞벌이가 아니기에 이런 장면이 현실적인 것이라고? 물론 현실적일 수 있다. 나를 뺀 모든 부부가 이런 장면을 매일 밤 연출할 수도 있겠지.(그렇진 않겠지만)

영화에만 클리셰가 있나? 드라마에도 당근 있다. 대부분 여자들일 작가들은 어찌하여 맨날 이런 대본만 쓰는가? 피디의 연출이지 작가의 의도는 아닐 수도 있다고? 그렇다면 어찌 저항하지도 못하나.

일하느라 아이 보느라 피곤해서 아침에 제대로 못일어나는, 그래서 '출근을 도와주지도 못하는' 내 아내와 나는 그래도 단란한 가정을 이루고 오손도손 살아간다.  작가들이여, 주위의 꽉 막힌 틀에서 벗어나라. 당신들이 먼저 그 틀을 깨야 하지 않겠나?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진주 2005-12-08 15: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흐흐.........
꿀꺽! (출연 축하해요,와~ 멋있어요,잘생긴 얼굴 드디어 보겠네 )

깍두기 2005-12-08 15: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옳으신 말씀! 저도 한번도 그래본 적 없어요!
테레비 연속극 보고 남자들이 환상을 가지면 안될 노릇이어요!

물만두 2005-12-08 15: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만쉐이~ 울 오마니는 예전에도 안하신 일입니다.

blowup 2005-12-08 15: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출근을 도와주지도 못하는 내 아내'라는 표현에서 더 나아가 '출근을 도와 줄 필요가 전혀 없는 내 아내'라고 해주세요.^....^

엔리꼬 2005-12-08 15: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주누님.. 제가 맨 아래 글을 지워버려.. 누님 댓글이 남들이 보기에 오해하겠네요.. 말그대로 뻘쭘해졌네요.. 죄송합니다.
깍두기님.. 그렇죠? 저희만 그런거 아니죠?
물만두님.. 개척자이시군요.. 존경하옵니다.
namu님.. 댓글 감사합니다. 따옴표가 빠졌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옴표가 참 오묘한 것이 일단 따옴표를 넣으면 똑같은 말이라도 저의 생각이라기보다는 남의 생각이라 비꼰다는 의미가 되버리죠..
작가한테도 안도와준다고, 단란하지 않다고 이야기한 것도 진심이라기보다는 그냥 나름대로 반항한거죠.. ㅎㅎ

BRINY 2005-12-08 15: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느 3학년 애가 저한테 왜 결혼 안하냐면서 '아침 출근하는 남편에게 넥타이도 매주고 그러고 싶지 않으세요?'라고 묻더라구요. 그래서 '넥타이는 지가 스스로 매야지, 나도 바빠 죽겠는데.'라고 했더니, '지요?'하면서 쇼크 먹은 표정을 짓더라구요. ㅎㅎ, 제가 '단란한 가정'에 대한 소년의 환상을 깼나요?

blowup 2005-12-08 15: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림 님. 넵. 그러고 보니, 어떤 의도로 거기에 따옴표 치신 건지 알겠어요. 독자가 아둔하다 보니.--;;

moonnight 2005-12-08 15: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낫. 제가 놓친 페이퍼가 있었나요? +_+;; 어떤 프로그램에 나오시는 건지 궁금하군요. 저도 핸섬한 얼른 모습을 뵙고 싶어요. ^^;;;

조선인 2005-12-08 15: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이띠. 무슨 프로그램에 출연하시는지 모르지만 작가가 마음에 안 드네요 -.-;;

urblue 2005-12-08 16: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내가 출근 준비 도와주는 단란한 가정, 대한민국 남자들의 판타지도 아닐 터이고, 작가나 피디들의 판타지인가 봅니다.

엔리꼬 2005-12-08 17: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브리니님.. 아이들의 환상을 차근차근 깨어줄 필요는 있는 것 같습니다. 너무 충격은 주지 마세요.. ㅎㅎ
나무님.. 아까는 따옴표 안쳤고요,, 지금 쳤어요... 독자가 아둔해서가 아니라 제가 표현을 잘 못해서...
moonnight님.. 자전거 예찬 카테고리 보시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조선인님... 요즘 비난받고 있는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입니다. 작가가 초보라 그런가? 아니 능구렁이 작가로도 그럴만 하다고 봅니다.
urblue님.. 작가나 피디가 생각하길 그건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판타지라고 자기 맘대로 생각하는거 아닐까요?

날개 2005-12-08 2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림님 생각을 울 옆지기가 봐야 하는데....
아직까지 그런 환상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이거든요.. 그런다고 꿈쩍할 나도 아니지만..ㅎㅎ

LAYLA 2005-12-09 0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림님 같은 남자를 만나고 싶어요 으흐흐흐흐 =3333

마태우스 2005-12-09 0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림님이 멋진 분이란 건 예전에 알았지만, 설마 이정도일 줄은 몰랐습니다.

엔리꼬 2005-12-09 1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LAYLA님... 저는 안됩니다.. 애가 둘이나 있어요... 그리고 저같은 남자도 흔치 않아서 만나기 힘들텐데.. 걱정이네요.. ^^
마태우스님.. 과찬의 말씀. 저도 글쓸 땐 이상하게 의협심이 강하게 쓰게 되네요.. 이 글을 아내가 본다면 아마 비웃을지도 몰라요.. 흥~ 하면서요.. 쩝
날개님.. 저는 좀 더 젊잖아요. ㅎㅎ 세대 내려갈수록 더 나아지겠지요.. 남자는 여자하기 나름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