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친구
윤광준 글.사진 / 시공사 / 2005년 4월
평점 :
품절


 이렇게 기분이 왔다갔다 부러워서 입맛을 다시며 또 눈을 흘기며 읽는 책은  처음이다.
아니 가만 보자, 두 번째인가? 그러고 보니 이충걸의 <해를 등지며 놀다>를 읽을 때도 이 비슷한
기분이었던 것 같기도 하고.....

<소리의 황홀>과 <잘 찍은 사진 한 장>이라는 책을 내며 아주 유명해진 클래식 애호가, 그리고
사진작가 윤광준의 <내 인생의 친구>를 오늘 낮 단숨에 읽어치웠다.
2005년 제야의 종소리를 듣다가 그는 "12년만 지나면 아빠도 환갑이네!"하는  아들의 말에
화들짝 놀랐단다. 하긴, 그런 소리를 갑자기 들으면 누군들 그렇게 놀라지 않겠는가!

--어차피 살아가는 일은 각자의 선택이다. '창조적 삶'을 위한 발버둥은 이후의 시간이 쓸쓸하고
허무하지 않기 위해 드는 보험이라 여기고 싶다.(...) 따로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는 모든 일은
연관성을 갖는다. 자전거를 타는 동안 현실 돌파의 방법을 찾았고 커피의 맛을 추구하다 보니
인간의 향기가 분별되었다. 여행을 통해 본 더 큰 세상의 모습은 사그라지는 꿈의 불씨를
되살려 주었다. 이는 열정적 삶의 태도가 준 선물이었다.(책머리에)

이처럼 책머리에는 그의 삶과 마인드가 간단하게 잘 요약되어 있다.
그는 '비원'이라는 문패를 단(마음의 문패든 뭐든) 일산 45평여 멋진 인테리어의 지하작업실에
아침이면 출근하는데, 오디오 평론가라는 또 하나의 타이틀에 걸맞게 최고의 오디오 시스템을 갖추고
둘도 없는 친구 시인 김갑수가 준 고가의 에스프레소 커피머신까지 들여놓고 커피 향이 낭자한 가운데 
글을 쓰고  사진작업을 한다.
그것도 제대로 차려입고서!
혼자여도 절대 눕는다거나 흐트러진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니 존경스럽다고 할까,  어리둥절하다고 할까.
가장 부러운 건 그에게는 아직 전화만 한 통 해도 불원천리 먼 길을 달려와 주는 친구가 아주 많다는
것이다.

그가 직접 볶고 갈아 만든 에스프레소 커피 한잔 사진을 보니 얼마나 먹음직스럽고 때깔이 좋은지,
자신도 모르게 침을 꼴깍
꼴깍 삼키게 된다. 이 정도는 약과이다.
산악자전거로 몽골고원을 달리는 그의 멋진 모습, 또 시속 300킬로미터의 외제
스포츠카 코르벳을 타고
전속력으로 도로를 질주하는 취미, 호사스럽기 그지없는 와인 애호가 모임, 39세에 결행한 에베레스트 산
해발 5천 미터까지의 등반......
사실 이 정도면 부럽다 못해 화가 버럭버럭 나야 하는데 다음과 같은 빛나는 사유의 결정을 만나면 나도 모르게 입가에 웃음이 번지게 된다.

--드러나는 성과는 보이지 않는 모든 노력의 길잡이였다.
자신에게 최선을 다했을 때 상대는 비로소 인정을 해주었다.세상의 평가는 엄정하고 분명했다.(...)
살아가는 일은 언제나 어렵고 힘들었다. 한계의 상황은 두려움이 만들어낸 부풀려진 현실의 모습이다.(...)
결핍은 무엇인가 선택하게 하고 선택은 열정을 더해 희망을 이야기한다.(140쪽)

이런 말뿐 아니라  자신이 어디엔가 항상 미친듯이 몰입하는 이유, 인생과 예술에 대한  성찰은
공감이 가는 부분이 아주 많았다.
특히 루게릭병으로 얼마 전 고인이 된 제주의 사진작가 김영갑을  
만나고 와서 털어놓는 자기고백은
너무나 겸허하여 나의 마음을 사정없이 파고들었다.

--미치지 않고는 살 수 없는 게 바로 인생이었다.(...) 미쳐본 사람만이 공감할 수 있는 그의 지향의 힘과
행복의 근원은 바로 결핍과 열정이었다. 나의 결핍과 열정은 표피적이었고 애매한 포장이라 할 만했다.
(...) 초조와 불안을 감추기 위해 미쳐 있음을 과장하고 다녔다. 나는 순수하지 못했고 열정도 부족했다.
또 한 번 패배를 인정한다.  작업실로 돌아온 후 나의 제주도 사진 파일을 조용히 불태워버렸다.(225쪽)

그런가 하면 이 책을 읽으며 가볍게 코웃음을 친 부분이 있는데 바로 다음과 같은  진술이다.
어린 시절 손재주 많은 손자 윤광준을 보고 그의 할아버지가 하신 말씀을 가지고.

-- 재주 많은 놈이 가난하다'는 할아버지의 우려는 현실이 되었다. (124쪽)

이런  제길,  핫셀블라드인가 뭐라나 한눈에 봐도 보통이 아닌 스웨덴제 명품 카메라를
한 대도 아니고 세 대를 직접 사서 품에 지녀본 사람이!
'여름이면 짙은 향기 넘치는 옥잠화를, 겨울엔 살이 꽉 찬 영덕대게를 보내오는'  와인동호회의 
부자
친구에 빗대어 자신이 가난하다고 생각하는지 어쩌는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자신을
가난한 예술가라고 계속 진술하는 부분은 솔직히 조금 언짢기까지 했다.
또 모르지, 그 속사정을 내가 어떻게 알겠는가!

그리고 참, 아내의 남자친구와 자신의 오랜 여자친구가 서로 인사하고 가족처럼 지낸다니 참 잘나고  별난
사람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다. 아주 재밌게 읽었다.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udan 2005-07-23 16: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수없군요. 재미는 있었다니 할 말 없지만.

Phantomlady 2005-07-23 17: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전 '명품산책'은 그럭저럭, 하지만 '소리의 황홀'부터 '잘 찍은 사진 한 장'까지 윤광준을 정말 좋아라했는데.. 물론 지금도 좋아하지만요. 그 다음 책부터 약간 실망.. 이 책은 사실 좀 많이 실망했더랬습니다. 점점 책을 내는 텀이 짧아지면서 그에 비례해 깊이도 얄팍해지더군요.. 그 바닷가에서 뒹굴었다는 표현은 아, 천박했다는 생각 뿐입니다.

예술가는 어디까지 가난해야 가난하다고 명함을 내밀 수 있나, 그런 생각이 드네요. 얼마전 아는 언니와 헤이리 예술마을을 가서 예술인들이 이렇게 좋은 집 지어놓고 산다고 살짜쿵 불평했더니 그 언니 왈. 그럼 예술가가 부자인 게 옳지 누가 부자인 게 옳느냐고 그러더군요. 그러면서 저 집들 좀 봐. 디자인은 근사할지 몰라도 자재는 평범 그 자체잖니. 분양가도 그리 비싸지 않는데 지어지는 속도가 이렇게 더딘 걸 보면 여기 사는 사람들도 몇몇 연예인 말고는 그닥 부자는 아닐 거야 라고..

돌바람 2005-07-23 17: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주의 사진작가 김영갑 선생이 고인이 되었군요. 안타깝다.

로드무비 2005-07-23 2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돌바람님, 그렇죠?
아무튼 <그 섬에 내가 있었네>란 책 바로 주문해 읽으려고요.
아주 인상적인 분이더군요.^^
스노드롭님, 평창동 박범신 씨 집 보고 기절하는 줄 알았습니다.
자신이 누릴 건 당당하게 누리되 그만큼 사회에 많이 돌려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저자의 경우 여성관이 너무 마음에 안 들었어요.
그런데 내 맘에 안 들어봤자이기 때문에, 그리고 사생활에 대해
너무 자세히 말하는 게 거시기해서 리뷰 내용 조금 손봤어요.
헤이리 예술마을 저도 가보고 싶네요.^^
SUDAN님, 재수없는 부분 너무 프라이비트한 내용이라 손 좀 봤습니다.
그런데 이 사람 매력 있어요.^^;;;;
새벽별님, 구체적으로 어디가 배가 아프신지요?ㅎㅎ

비로그인 2005-07-23 2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사가같은 느낌을 줍니다.

sudan 2005-07-23 2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시 읽어보니, 아까 재수없다고 생각했던 부분은 손 좀 보셨군요?
책으로 써낸 내용을 프라이비트하다고 할 수 있는건지는 모르겠지만, 뭐, 어쨌든.
윤광준이라는 사람을 이렇게 처음 알게되는군요.

검둥개 2005-07-24 04: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말씀대로 참 잘나고 별난 사람이네요 ^^ 부러버라...

로드무비 2005-07-24 08: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검정개님, 비아냥이 아니고 정말 잘난 사람이에요.
부럽죠, 그럼요.^^
복돌이님, 호사가 그 자체죠, 뭐.
될 수만 있다면 그렇게 한 번 살아보고 싶은......^^
수단님, 될 수 있으면 재수없는 부분은 자세히 표현 안해야겠어요.
다른 좋은 부분은 안 보고 전부 그 부분에만 주목하시니......
아, 오늘도 덥네요.^^;

2005-07-24 11: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인터라겐 2005-07-24 1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가 가지지 못한것에 대한 부러움... 질시.... 갑자기 제가 여우와 포도에 나오는 여우 같아요...ㅎㅎㅎ

로드무비 2005-07-24 1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터라겐님, 아무튼 이 저자 인생을 즐기면서 잘 사는 사람 같아요.
우리도 그렇게 살아보아요.ㅎㅎ
(자기 좋아하는 거 하면서 사는 게 최고랑게요, 정말!)

로드무비 2005-07-24 1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이신 님, 제가 내일 님 방에 가서 답글 쓸게요.
(짧게 아무렇게나 쓰기 싫어서......^^)

플레져 2005-07-24 1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왠지 화나다가... 왠지 부럽다가... 이런게 바로 만감이 교차여요? ^^

싸이런스 2005-07-24 2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미있네요. 목 마르지만 지치지 않고 계속 돌파하면서 또한 미쳐야...어렵네요

瑚璉 2005-07-24 2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핫셀브라드. 부러운 생각이 조금 드는군요.

날개 2005-07-24 22: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손보기 전이 알고싶군요..ㅎㅎ
근데, 사진도 몇 장 찍어 올리시지요~ 먹음직스럽고 때깔좋은 커피사진이 궁금하네요..^^

로드무비 2005-07-25 09: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날개님, 카메라를 누가 일주일 동안 빌려가서요.
작품활동(풉=3)에 막대한 지장이 있네요.^^
(나중에라도 꼭 보여드릴게요.)
호정무진님, 저 멋진 카메라를 아시는군요.
디자인이 정말 얼마나 마음에 드는지......^^
싸이런스님, 남 의식 안하고 복장 편하게 자기 하고 싶은 것 하면서
사는 게 제일이지요.
미치는 것도 아무나 못하잖아요.^^
플레져님, 만감까지는 아니구요, 헤헤.
좋았다 조금 얄미웠다, 딱 그 정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