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열심히 무언가를 읽으면서 산다고 생각했는데, 읽기의 진도가 더디다.

작년 한 해를 생각해도 몇권의 책을 읽긴 했는데 갈무리 해놓지 않은 관계로 정확한 수치를 모르겠다.

하긴 책을 얼마나 많은 양을 읽었느냐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 이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한 탓이겠다.

되돌아 생각해보면,

3권의 책이 기억에 남는다.

<7년의 밤>은 너무 좋아 여러 사람에게 권한 책이었고, 읽은 사람들도 모두 한결같이, 최고라고 했던 소설이다. 흡입력이 대단하고, 작가의 상상력, 소설 속 인물, 플룻이 뛰어난 작품이었다. 다만 남편은 이 책을 읽다가 중도에 그만두었는데, 그게 인생의 어느 한 부분 이런 사람들이 정말 있다면 너무 끔찍할 것 같다며 중도에 책을 내려 놓았다. 비록 현재 힘들지라도 앞으로는 더 괜찮아질 거라는 희망을 갖고 사는 사람이기에, 많이 불편했을 거란 생각을 한다.

심윤경의 소설은 한겨레문학상 수상작답게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이 책도 여러 사람에게 권했고, 다들 정말 좋았다고, 세상에 정말 '동구'같은 아이가 있을까?하는 생각을 했다. 가족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특히 동생을 사랑하는,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그런 아이라면 정말 잘 자랐을 것 같다. 희망이 없어 사는 게 재미없는 할머니를 위해 노루너미로 내려가 살자고 말할 수 있는 아이가 얼마나 될 것이며, 할머니와의 관계가 틀어진 엄마를 살게 하기 위해서라도 자신이 할머니와 함께 살아야겠다고 생각하는 동구의 속깊음에 많이 울었다. 동구 부모의 모습을 통해 내 모습을 되돌아보는 계기도 되었다.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보지 못하고 부모의 기대치로 아이를 판단하는 그런 실수는 저지르지 말아야지하고 말이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구구절절 좋은 글귀들이 많아 여기저기 메모를 하며 읽었던 책이다. 내 안의 상처난 것들을 이 책을 읽으며 치유했다고 할까. 관계에 관한 것, 인생에 관한 것, 그 모든 것들에 대한 치유를 받았던 책이다. "산은 타는 척할 수 없고 삶은 사는 척할 수 없다" 힘겹게 산에 오르 듯, 삶이 힘들어도 피하지 말고, 열심히 살아야겠단 생각, 또 아이와의 관계에서 나의 권위로 아이를 압박하지 말아야지하고 생각했다. 

 

2013년 1월에는

 

 

 

 

 

 

 

 

 

 

 

 

 

4권의 책을 읽었는데 3권이 아이들 책이다. <엄마사용법>과 <캡슐마녀의 수리수리 약국>은 현준이와 함께 읽은 책인데, 두 권 모두 재밌게 읽었다. 엄마로봇을 사서 조립하면 실제 엄마처럼 만들어진다. 실제 엄마처럼 잔소리는 하지 않지만 엄마가 할 수 있는 일을 해내는데, 엄마가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게 밥, 청소, 빨래 등이다. 하지만 주인공이 원하는 엄마는 자신을 포근하게 안아주고, 아껴주는 그런 엄마를 원했고, 실수로 로봇에 흘린 피한방울로 감정이 생긴 엄마로봇은 아이와 다정하게 보낸다. 심지어 아이가 웃으면 엄마도 웃고, 아이가 울면 엄마도 웃는 그런 로봇이 되고, 그건 오작동을 일으키는 것으로 수거 대상이 되지만 아빠의 활약으로 정말 엄마가 되어서 아이에게 돌아오게 된다. 이 책은 아이의 마음을 오롯이 알아주는 그런 엄마, 밥해주고 빨래해주는 그건 것만이 엄마의 역할이 아니라는, 엄마라면 아이의 마음이 어떠한지를 살피고, 아이를 향해 웃어주고, 안아주고 사랑한다고 말해줄 수 있는 그런 엄마가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라는 걸 깨닫게 해주는 그런 책이었다. 아이보단 엄마들이 읽으면 좋겠단 생각을 했다.

<캡슐 마녀의 수리수리 약국>은 캡슐 하나로 다른 사람과 영혼이 바뀔 수 있다는 기발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책인데, 결국 아이는 아빠와 영혼이 바뀌고, 혼자 두 아이를 키우는 아빠의 마음을 이해한다. 그런 아빠의 마음을 이해하고나서야 영혼이 다시 바뀌고, 우여곡절 끝에 재혼하고, 아이는 새엄마와 영혼이 바뀌게 된다. 뒷 이야기는 없지만, 아이는 새엄마의 어떤 마음을 이해하게 될까? 하는 생각만으로도 충분히 재미있었다. 이 책을 읽은 뒤론 캡슐 모양의 것들은 모두 영혼이 바뀌는 약일지도 모른다고 하는 아들때문에 많이 웃었다.

<글쓰기 어떻게 가르칠까>에 관한 고민은 예전부터 해오던 것이지만, 현준이가 2학년이 된다고 생각하니 어느새 본격적인 글쓰기가 시작되겠구나 생각하게 되었다. 글쓰기의 기본은 진실한 마음에서 우러난 글이어야하겠다. 헛된 꾸밈, 상상의 글쓰기는 아이들의 글쓰기가 아니라는 이오덕 선생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진정성이 우러난 글을 쓰는 것은 어릴때부터 길들여지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아들의 일기는 온통 신나고, 재미나는 일들만 쓰여져 있다. 하루 중에 힘들었던 것, 엄마에게 혼이나거나 동생과 싸웠던 것들도 일기로 쓸 수 있게 유도하지만 아이는 그런 건 쓰고 싶지가 않단다. 사실 난 그런 것들을 일기에 쓰고, 스스로 자기 생각을 키우고, 반성할 수 있는 시간을 갖기를 원하지만 아이는 내가 생각하는대로 따라와주질 않는다. 그래도 기다리면 깨우칠 날이 오겠지하는 희망은 물론 있다. 좀 더 세심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강도 가족>을 읽는데 무려 5일이 걸렸다. 아이들 책이기때문에 단숨에 읽으면 몇시간만에 읽었을텐데, 진도가 나가지 않았다. 재미가 없어서는 아니었다. 기발하지 않아서도 아니었다. 책을 읽는 일에 집중할 수가 없을 정도의 두통과 통증때문에 눈을 감고 명상하는 시간이 더 많았기 때문이다. 핀란드는 여름에는 낮의 길이가 길단다. 저녁에도 환해서 여름엔 캠핑을 즐기기에 딱 좋은 그런 곳인 것 같다. 강도 가족이 여름이면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도 그런 이유겠지. 한때는 평범한 사람들처럼 일하고 가정으로 돌아와 휴식을 취했을 그 가족이 집을 뒤로하고 떠돌게 된데에는 자본주의의 논리에 무력한 한 인간이기 때문이다. 자동차를 만드는 공장에서 일을 하던 아빠, 평생 자동차를 만들거야하고 생각하며 살았는데, 어느 날 갑자기 자동차 공장이 싼 임금의 지역으로 이전을 하고, 그곳에서 일하던 사람들 대부분이 실직하게 된다. 자동차를 만들던 아빠는 다른 공장에서 다른 것을 만든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강도 행각을 벌이게 된다. 어느 날, 빌야라는 아이를 자신의 아이들의 친구로 훔치고, 그 아이는 처음엔 적응하지 못하지만 지내다보니 강도가족의 한 일원이 된다. 여름 방학 내내 바쁜 아빠의 스케줄로 제대로 된 방학을 보내지 못할 뻔한 아이에게 강도가족과 보내는 여름은 신나는 모험과도 같은 일이 되어 버린다. 또 강도 가족이 다시 집으로 돌아오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주는데 한몫하게 된다.

 요새 책을 읽으며 드는 생각이 아이들은 더 이상 어른들의 생각에 지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권위로, 강압적으로 아이를 다루는 일은 어리석은 일인 것 같다.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고, 주체가 되어 활동하는 것에 동조하고 아이를 그렇게 키워나가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래도, 가끔 어리석은 마음이 스멀거리는 건 그래도 아이는 아이가 아닐까? 아이에게 너무 무거운 책임감을 부여하는 것 또한 아이를 버겁게 하는 것은 아닐까? 적당한 선에서 아이의 생각을 존중하고, 주체성을 인정하면 좋겠는데 그 경계는 어디일까? 하는 생각을 계속 한다. 부끄럽게도 나는 아이의 성장에 방해가 되는 부모는 아니었나 하는 생각을 한다. 내가 정한 기준에 맞춰 생각하다보니 여전히 아이는 어리고, 부족하고, 그러니 부모의 도움이 아직 많이 필요해. 그러니 내 말을 잘 들었으면 좋겠어.하고 생각했다. 그래서 좀 더 유연한 어른이 되어야겠다고, 좀 더 아이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아이의 마음이 어떤지 더 많이 살펴봐야겠다고 생각을 한다. 물론 쉽지 않을 것 같다. 그래도 생각하고, 노력하고 그래야겠다.

오늘부터 이 책을 읽고 있다.

이순원<아들과 함께 걷는 길>,

대관령에서부터 강릉까지 아들과 걸어서 내려가며 나누는 정겨운 이야기가 담겨 있다.

단숨에 휘리릭, 읽는 일이 요새는 부쩍 어렵다. 이게 스마트폰 때문일까? 조금 걱정이다.

한 굽이, 한 굽이, 아이와 함께 걷는 그 길은 어떤 느낌일까?

나도 우리 아이들 크면 함께 걸으며 이야기할 시간들이 과연 있을까?

남편에게 이 책을 읽히고 현준이가 고학년되면 한번 시도해보라고 권해볼까?

이런 저런 생각이 많은 책이다.

아들과 함께 길을 걸으며 가족의 역사를 길의 역사를 이야기 나누는 아버지, 정말 멋지다.

다음 굽이는 또 어떤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을지......

어서 읽어야겠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lanca 2013-01-30 0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7년의 밤> 읽고 정말 깜짝 놀랐어요. 어떻게 이런 작가의 이런 책이. 정말 대단하더라고요. <나의 아름다운 정원>도 그랬고요. <아들과 함께 걷는 길> 저도 휘리릭 읽히지 않더라고요. 이게 가장 좋은 시기가 아마 남자애들 4학년 이상이 되었을 때가 아닐까 싶었어요. 아버지와 함께 읽으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요새 자꾸 이 책 집어들었다 저 책 집어들었다 핸드폰 보다 주의가 산만하답니다. 아이들은 오죽하겠냐는 생각에 걱정이 됩니다. 핸드폰, 인터넷을 먼저 알기 시작하면 독서는 강 건너 가는 것 같아요. 현준이는 꾸준히 독서를 잘 하는 것 같아 부럽습니다.

꿈꾸는섬 2013-01-31 22:00   좋아요 0 | URL
<7년의 밤>은 정말 놀라운 소설이었어요. <나의 아름다운 정원>도 그랬구요.
<아들과 함께 걷는 길> 정말 좋더라구요.^^
현준이 3학년쯤 되면 이 책을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직은 좀 어려서 읽긴해도 이해는 다 못 할 것 같네요. 남편에게도 권하고, 몇년후 아이들과 함께 걸을 기회를 만들어봐야겠단 생각을 했어요.
요새 우리 아이들도 핸드폰, 인터넷 너무 좋아해요.ㅜㅜ 그래서 책 먼저 읽기를 권하는데 쉽진 않네요. 꾸준한 독서는 현준이가 나이들어서도 계속 이어가야할텐데 걱정이에요.^^

icaru 2013-01-30 1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적당한 선에서 아이를 존중하고 이끈다는 것에 대해서 항상 생각해요~ 항상 생각한다는 것과 실제 아이를 사려 깊게 잘 이끈다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인 것 같긴 하지만요 ^^ 제 경우에 ㅠㅠ)
이 페이퍼 보면서 저 또한 더 유연한 어른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꿈꾸는섬 2013-01-31 22:01   좋아요 0 | URL
적당한 선이라는 게 늘 애매하죠.ㅎㅎ
그래도 아이들 마음을 좀 더 들여다보고, 이해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 같이 노력해봐요. 유연한 어른이 되도록요.^^

다크아이즈 2013-01-30 1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7년의 밤 꼭 읽어야겠어요. 미루기만 했는데 이참에 꿈꾸는섬님이 권하시니 꼭 읽어야겠다는...
읽어야 할 책은 많고, 시간도 많은데, 시간이 기다려주지를 않는다는...

꿈꾸는섬 2013-01-31 22:04   좋아요 0 | URL
7년의 밤은 최고였던 것 같아요.
읽어야할 책, 읽고 싶은 책, 갖고 싶은 책 모두 너무 많아요.
시간이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말이 왁 와닿네요. 시간을 아껴야겠어요.^^

아영엄마 2013-01-30 15: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책을 읽어도 감상 흔적(리뷰는 손 뗀지 오래고)조차 안 남기다 보니 뭘 읽었는지, 어떤 내용이었는지 금방 잊어버리게 되네요. 저도 <7년의 밤>을 읽고 작가에게 반했더랬습니다. 심윤경씨 작품도 좋지요. 근래에는 추리소설만 읽고 그림책이나 동화책은 거의 안 보고 사는데 (막내가 책을 안 좋아한다는 핑계로.. ^^;) 올해에는 심기일전하여 다방면의 책을 접하도록 노력해야 할까 봐요.

꿈꾸는섬 2013-01-31 22:05   좋아요 0 | URL
아영엄마님 정말 오랜만요. 잘 지내고 계시죠? 건강하시구요?
저도 리뷰, 페이퍼 제대로 갈무리 안해서 ㅎㅎ 기억나는 게 별로 없네요.
<7년의 밤>은 정말 최고였죠.^^
막내는 정말 많이 컸겠네요. 다음에 서재에 놀러갈게요.^^

같은하늘 2013-01-31 01: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7년의 밤> 읽을때 잠을 반납하고 읽었던 기억이... 다음이 궁금해서 도저히 책을 접을 수 없더라구요.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지금 제 마음을 다독이기 위해 읽어야할 책인거 같구요. ㅜㅜ 아이들책 정말 재미나지요? 저도 저거 다 봤어요.ㅎㅎ 그리고 마지막 등장하는 <아들과 함께 걷는 길>도 아들만 둘인 제 눈에 확 들어오네요. ^^ 세상에 읽은 책은 많기도한데, 그 밖에 재미난 것(?)도 많고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니~~~ㅋㅋ

꿈꾸는섬 2013-01-31 22:08   좋아요 0 | URL
ㅎㅎ<7년의 밤>의 매력에 빠져 저도 밤새 읽었던 기억나요.^^ <이 또한 지나가리라>도 잔잔하니 좋아요.^^ <아들과 함께 걷는 길> 아들이 둘인 같은하늘님께도 좋은 책이 될 거에요.^^
다시 책의 재미에 빠져드니 좋네요.^^ 서재 활동도 좀 더 열심히 해야겠단 생각도 하구요.^^

북극곰 2013-02-01 1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번 주말엔 '7년의 밤' 읽어야겠어요. :)

꿈꾸는섬 2013-02-03 22:33   좋아요 0 | URL
7년의 밤은 후회하지 않으실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