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과의 관계때문에 피곤하다고 느껴질때 꺼내 읽는다.

내 마음을 다독여주는 일이 가장 필요하기때문이다.

 

  용서만큼 인생에서 어려운 일은 없다.

  우리들 '보통 사람'에게 용서를 가능케 하는 것은 세월뿐이다.

  시간이란 이 얼마나 위대한가.(p.173)

 

가끔, 내가 나를 용서하지 못하겠다고 생각할 때가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전혀 생각나지 않는다. 그만큼 시간이 흘렀고, 그때의 나와는 또 다르게 성장해가고 있다.

성장의 눈금이 지금은 잘 보이지 않는다.

어릴 때처럼 쑥쑥 자라나고 있지 않다. 하지만 나는 여전히 자라고 있다.

 

  인간의 심리에는 누구나 배타적 요소가 있다. 우리는 반드시 누군가에게는 호감을 사고, 누군가에게는 미움을 산다. 그것에 일일이 구애 받을 필요는 별로 없다는 생각이다. 나를 미워하는 사람의 마음을 그다지 혼란스럽게 하고 싶지 않으므로 슬며시 멀리하며, 나와 마음이 맞는 사람과 감사하는 마음으로 교제한다. 이것이 자연스럽지 않을까. 미워하는 상대에게 좋아해달라고 강요하는 게 나는 비참하고 치사해서 참 싫다.(p.119)

'누군가에게는 호감을 사고, 누군가에게는 미움을 산다.'는 이 구절이 너무 좋았다. 나를 좋아하는 사람과 미워하는 사람 모두가 공존할 수밖에 없다는 것, 누구에게나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없다는 말을 자꾸만 확인한다.

어제 남편 친구가 술자리에서 남편의 휴대전화로 내게 전화를 걸었다. 술이 약간 취했고, 한동안 내가 너무 불편했었다는 얘기를 한다. 그가 나를 불편해할 수밖에 없었다. 술 취하면 돌변하는 그의 거친 성격과 자식을 함부로 대하는 태도가 거슬렸었다. 그러니까 나는 그에대해 미움의 마음이 있었던 것이다. 그렇게 한참동안 남편의 친구들을 거의 만나지 않았다. 그 사람과 나 사이에 한참의 시간이 흘렀기 때문일 것이다. 그 시간동안 그도 조금씩 변했고, 나도 조금은 변했으니 말이다. 그와 나 사이에 불편했던 사건들이 어느새 세월 속에 묻혀버렸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건 호감이 생기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술에 취해 친구 부인에게 전화를 걸어 별별말을 쏟아내는 그 사람이 나는 여전히 불편하다.

 

정말로 피하고 싶은 상대가 있을 때

 

  서로 용서하는 자가 되라는 말을 들어도, 우리들은 아무에게나 그렇게 마음을 탁 터놓을 수는 없는 일이다. 적어도 나는 그랬다.

  단지 거기에 절충안은 있다. (그런데 하나님이 이런 적당한 방법을 좋아하실지 어떨지는 잘 모르지만 말이다.) 만약 정말로 피하고 싶은 상대가 있다면 그 사람을 욕하지 말고, 상대가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슬며시 멀리하며, 그 사람의 행복을 빌어준다. 그리고 이 다음에 언제든 그 사람에게 정말로 어려운 시련이 닥치면 도와주는 마음을 잃지 않는 것이다. (p.105)

정말로 피하고 싶은 상대를 슬며시 멀리할 수는 있을 것 같다. 하지만 그 다음 언제든 그 사람의 시련에 조력자가 될 자신은 없다. 정말로 피하고 싶은 상대는 언제든 다시 만나지 않았으면 좋겠다. 다만 그랬으면 좋겠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2-01-06 05: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나도 프레이야님 소개로 구입했는데, 간간이 마음을 다스려야 할 때 보면 좋더군요.^^
마지막 구절에 공감되는 나도 아직 더 자라야 할....^^

꿈꾸는섬 2012-01-08 17:46   좋아요 0 | URL
저도 예전 프레이야님 글 보고 구입했었어요. 마음 어지러울때 너무 좋아요.^^
마침표를 찍을때까지 우린 매일 자라고 있다고 생각해요.^^

세실 2012-01-06 1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꿈꾸는 섬님. 안녕하세요^*^
참 미운 사람이 있어요.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 내가 그 사람을 왜그리 미워했나 싶기도 하지요.
그냥 장점만 바라봐주면 어떨까요?
나를 좋아하는 사람은 30프로만 있으면 된다고 하지만, 나를 향한 나쁜 기운은 별로인듯 해요.

새해엔 좀 더 편안해지시길 바라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꿈꾸는섬 2012-01-08 17:47   좋아요 0 | URL
세실님, 너무 오랜만이죠.
어느새 보림양도 고등학생이 되었다죠. 예쁘게 잘 자라고 있어 우리 아이들도 그리 자라주길 바라고 있어요.

세실님도 미워하는 사람이 있군요.ㅎㅎ

세실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osa 2012-01-06 14: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늦은 새해인사 드리러 왔습니다.
모쪼록 행복한 일 많이 만드시는 한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건강하셔야 해요!^^

꿈꾸는섬 2012-01-08 17:48   좋아요 0 | URL
rosa님도 잘 지내고 계시죠?
행복한 일 많은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책을사랑하는현맘 2012-01-06 14: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아야 한다는 강박증이 있었는데, 나이가 들어가며 점점 내려 놓게 되요.
스스로 내실을 가꾸고 정직하고 깨끗하고 행복하게 삶을 영위하면
외부의 시선이나 반응에 신경쓰지 않아도 저절로 편안한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그런 기대를 하게 되네요. 그런 면에선 나이 들어가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ㅎㅎ

꿈꾸는섬 2012-01-08 17:49   좋아요 0 | URL
나이가 들어간다는 게 그리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말, 공감해요. 매일 새롭게 또 배우며 살잖아요.^^
현맘님 올 해도 우리 친하게 지내요.^^

프레이야 2012-01-06 2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저도 가끔 들춰봐요.
꿈섬님, 마지막 두 줄, 전 이런 고집스런 꿈섬님이 대단해보여요.(그리고 귀여워서 살짝 웃었어요.^^)
실제로 그렇게 하기가 쉬운가요, 우리 같은 범인이요.
그래도 시간이 가면 좀 나아지지는 않을까 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꿈섬님.

꿈꾸는섬 2012-01-08 17:50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 잘 지내셨죠?
덕분에 좋은 책을 만났어요.
건강하고 행복한 새해 맞이하셨지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제가 좀 어리광이 있어요.ㅎㅎ 귀엽게 봐주시니 좋아요.^^

비로그인 2012-01-08 2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역시나 그래도,, 밝고 희망찬 꿈섬님스러운 페이퍼여서 다행입니다.
오늘도, 내일도, 이번 한 주에도 더 좋은 생각, 좋은 일 만드셨음 합니다 !!

꿈꾸는섬 2012-01-10 03:49   좋아요 0 | URL
바람결님 ...
너무 늦은 답글이에요.
아이들 유치원 보내놓으니 점점 더 추워진다네요.ㅜㅜ
그래도 아이들은 유치원에서 활동하는게 좋은가봐요. 저도 그렇구요.ㅎㅎ
추운 겨울 따뜻하게 보내시길......

마녀고양이 2012-01-10 1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감이 가지 않는 사람은 그저 무관심으로 내 마음 밖으로 내밀어 놓기, 저두 그게 좋다고 봐요.
사실 두고두고 원망하게 되는 사람은, 호감가지 않는 행동 외에 무엇인가 더 있을 경우인거구요.

그런데,
힘들 때는 도와주라...... 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럼 인간이 아닌게죠. 안 그래요?
(저는 그렇게 살고 싶진 않아요, 정신 건강에 해로와요.)

꿈꾸는섬 2012-01-11 11:59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언니랑 저는 천상 평범한 사람이에요.ㅎㅎㅎㅎ
얼마나 다행인가 몰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