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을 담그는게 얼마나 고되고 힘드는지 정말 제대로 체험하고 돌아왔다. 작년엔 아버님이 미리 배추를 뽑아서 절여 놓으셨기에 아침에 일어나서 씻고 속 준비한 걸로 속 채워넣고 물론 그때도 무지 힘들어했었다. 그런데 이번 김장은 정말 너무 힘들어서 나중엔 팔이 너무 아파서 꼼짝도 못할 지경이었다. 

작년엔 100포기정도를 헹구고 그중 50포기정도는 친정에 가져다 주었었다. 그러면 친정에선 속만 준비하고 속을 채워 김장을 끝냈다. 아버님이 농약 한번 뿌리지 않고 새벽마다 달팽이 잡으러 다니며 키우신 배추라 엄청 달고 맛있었기에 친정에선 올해도 또 부탁을 하셨다. 물론 사례도 하셨다. 그런데 올해 아가씨네도 절인 배추를 가져가겠다고 나섰다. 거의 180포기정도의 배추를 뽑고 절였다. 배추밭에는 남편과 아버님이 가셔서 배추를 가져오셨고 형님한분이 오셔서 배추 절이는데 도와주셨다. 남편이 배추를 쪼개서 다듬어주면 나는 그걸 날라다 아버님께서 드렸다. 그러면 아버님이 미지근한 물에 소금을 풀어 배추를 적셔주고 형님은 배추에 골고루 소금을 뿌렸다. 그럼 나는 그걸 큰 함지에 차곡차곡 쌓고 그 위에 살짝 소금을 덧 뿌렸다. 무거운 것을 들고 나르고 몸을 숙였다 폈다 했더니 허리가 끊어지는 줄 알았다. 여하튼 배추를 절이는데 아가씨네는 오지 않았다. 9시가 다 되어서 와서는 저녁 먹고 술이나 한잔하자고 하다가 남편이랑 고모부는 술도 꽤 늦게까지 마셨고 우리도 덩달아 이런 저런 얘기를 많이 나누었다. 문제는 다음날 6시에 일어나 배추를 헹구고 아가씨네는 9시엔 출발해야 한다는 거였다. 

새벽에 못 일어날까봐 걱정을 하며 잠을 잤더니 잠을 잔 것 같지 않았다. 어머님 아버님 얘기하시는 소리에 깜짝 놀라 일어났더니 6시30분. 밖에 눈이 내리고 있었고, 아버님은 눈 맞지 않게 마당에 비닐 천막을 만들었다. 그러고나서 아가씨도 꾸역꾸역 나왔고 배추를 씻는 일은 나와 아버님 그리고 아가씨 셋이서 했다. 8시쯤되어서야 배추를 다 헹구고 물이 튀어 바지가 젖고 신발도 약간 젖어 발이 시려어서 혼났다.  

어머님이 아침을 준비하셨고 얼른 아침을 먹고 아가씨는 물이 빠진 배추를 챙겨서 9시전에 길을 나섰다. 어제 저녁에 미리 무채 썰어놓고 쪽파, 대파, 갓도 썰어놓아서 모든게 순조로웠다. 큰 함지박 속에 재료들을 넣고 속을 버무리는데 정말 팔이 떨어져나가는 것 같았다. 속을 버무려놓고는 배추에 속을 넣는데 하도 힘이 들어 배추속 하나 채우는데 정말 천천히 해나갔다. 우리도 12시전엔 출발을 하자고 그래야 친정도 김장을 담그니까, 열심히 남편도 일어나서 거들었지만 나중엔 운전하려면 좀 쉬어야겠다고 김치통하나 채워주고는 일어섰다. 내가 김치통 두개를 거의 채웠고 남편이 하다만 김치통까지 3개를 더 채웠다. 11시가 조금 넘어 속을 다 넣었고, 시부모님들 얼른 채비해서 올라가라고 뒷정리는 당신들이 하시겠다고...그나마 너무 고마웠다. 뒷정리까지 감당하기엔 내 체력이 이미 바닥이 났기 때문이었다.  

그제야 아이들 대충 씻기고 옷 갈아입히고 나도 좀 씻고 옷을 갈아입고는 친정으로 갔다. 남편은 전날 술을 너무 많이 마셔 속이 불편하다며 친정에 배추만 내려주고 얼른 집에 가자고 했지만 나는 엄마네 집에 가서 엄마가 해준 밥이 너무 먹고 싶었다. 우리 집에선 김장때면 굴도 넉넉히 사시고 고기도 좀 사서 삶아 배추랑 쌈을 싸서 먹었는데 갑자기 그게 너무 먹고 싶었다. 시댁에 사간 고기는 삶아 놓았지만 너무 힘이 들어 먹히지가 않았었다.  

무엇보다 갑자기 굴보쌈이 너무 먹고 싶었다. 남편도 내 얘기에 동조하며 그때는 자기도 먹고 싶다며 엄마네서 점심은 먹고 가자고 했다. 일찍 출발한 덕에 2시쯤 도착해서 엄마가 해주신 따뜻한 밥을 먹으니 모든게 스르르 좋아졌다. 엄마네 김장은 손도 대지 않아도 되게 새언니랑, 작은 언니가 다 해주었고 큰언니는 아이들을 챙겨주었다. 작은방에 들어가 드러누워 텔레비전을 조금 보다가 어느새 잠이 들었는데 그때 어느정도 피로가 풀렸다. 그리고 남편이 어느새 집에 가야하지 않겠냐고 했는데 엄마는 갑자기 추워졌다며 얼큰한 동태탕을 끓여놓으셨다. 그 덕에 저녁까지 맛있게 먹고 집으로 돌아왔다. 엄마네 집에서 밥 얻어먹고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재미있게 놀다와서 집에서는 시골에서 가져온 것들 정리하고 아이들 깨끗하게 목욕 시키는 건 남편이 거의 다 했다. 그 덕에 어제는 정말 아무 것도 모르고 잠을 잤다. 아이들도 피곤했는지 아침 8시가 넘어서야 일어났다. 

현준이네 유치원에 기어이 신종플루 확진자가 나왔고 그래서 월, 화 휴교를 한다는 전화를 받았었다. 그래서 천천히 아침 먹이고 세탁기에 빨래 돌려놓고 한가하게 쇼파에 앉아 <그저 좋은 사람>을 보았다. 아이들은 엄마 피곤한 기색을 아는지 자기들끼리 놀아 주었고 간간히 먹을 것만 챙겨주면 되었다. 현준이가 정리도 돕고 해서 오늘 하루는 집 밖에 한발도 나서지 않고 하루를 보냈다. 

저녁을 일찍 먹고 남편은 아이들을 씻겨주고 나는 뒷정리를 하고 남편이랑 가볍게 텔레비전을 좀 보고 아이들을 재웠다. 그리고 나 혼자 선덕여왕을 보고 <그저 좋은 사람>을 끝까지 읽었다. 

주말은 너무 힘들었지만 한여름까지 먹을 김치들을 생각하면 그쯤이야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동안 엄마 혼자 김장에 얼마나 많이 고생하셨을지 생각을 하며 잠깐 눈물도 찔끔거렸다. 뭐든 손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세상에 없다는 걸 다시 또 생각하게 되었다.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nine 2009-11-17 07: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온 식구가 모두 참여한 김장이었네요. 그동안 이 힘든 일을 친정 어머니께서는 혼자 하셨다면 얼마나 힘 드셨을까요.
꿈꾸는 섬님, 며칠 푹 쉬셔야할텐데, 아이들 데리고 또 그럴 수도 없으시겠고.
아무튼 정말 수고 많으셨어요. 김치가 이렇게 힘들게 만들어지는 음식이라는 것을 읽으며 저도 새삼 느꼈습니다.

꿈꾸는섬 2009-11-17 10:10   좋아요 0 | URL
온가족이 모여 알콩달콩 재미나게 했어요.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신났고 어른들은 그동안 못한 이야기도 하구요. 가끔 만나니 더 반갑고 재미있었죠. 근데 너무 힘들더라구요. 그동안 친정엄마께 너무 못해드려 죄송했어요. 이젠 어느저도 피로가 풀렸어요.^^

무해한모리군 2009-11-17 08: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막 출근해서 차한잔을 합니다.
도시락을 싸는김에 커피도 줄이려고 잎차를 가져와 내려먹으니 이것도 나름 괜찮네요.
(그래도 쬐끔 커피가 땡깁니다 ㅎㅎ)
겨울 큰 일하나 무사히 넘기신 것 축하드립니다. 저도 한번도 집에 김장을 도운 일 없이 낼름 받아먹기만 했네요. 어렸을 땐 다라이에 고추장이라도 휘저었던듯 한데.. 자식이란 이리 끝까지 자기 생각만 하는 가 봅니다.
오늘 하루는 달콤한 휴식이 되시기를 빕니다.

꿈꾸는섬 2009-11-17 10:12   좋아요 0 | URL
결혼전엔 아무것도 몰랐다는게 좀 부끄러워요. 시집가서야 엄마가 얼마나 힘드셨을지를 알게되었네요. 휘모리님도 곧 그리되시지 않을까 싶어요. 휘모리님 좋은 하루 보내세요.

마노아 2009-11-17 0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생 많으셨어요. 아, 그래도 저는 읽으면서 포근한 느낌이 들어서 참 좋았어요. 평범하고 소중한, 그래서 더 따뜻하고 예쁜 사람 사는 이야기잖아요. 옆지기님도 잘 도와주시고요...
저희는 이번엔 절인 배추를 사기로 했어요. 처음부터 하기엔 너무 힘들 것 같아서 그리 하기로 하고 대신 배추값을 식구들이 각출하기로 했답니다. ^^;;;

꿈꾸는섬 2009-11-17 10:13   좋아요 0 | URL
잘 생각하셔써요. 절인 배추사서 편안히 김장하시는게 모두에게 좋을 듯 해요. 특히나 어머니께서 그동안 얼마나 힘드셨겠어요. 어머니도 얼마 안남은 인생 편히 사시도록 자식들이 도와야죠.^^

후애(厚愛) 2009-11-17 0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생 많으셨어요.
가족끼리 도와서 담근 김장이라서 세상에서 가장 맛날거에요.^^
저도 고기 삶아서 배추랑 쌈을 싸 먹어봤으면...ㅎㅎㅎ

꿈꾸는섬 2009-11-17 10:14   좋아요 0 | URL
ㅎㅎㅎ배추쌈, 정말 맛있죠. 미국에선 너무 어렵겠죠. 내년엔 김장철에 나오시는게 어떠실까요? 무농약 유기농 배추라 맛이 정말 좋아요.^^

순오기 2009-11-17 1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벽에 읽고서 추천만 했어요.
너무 이른 시간에 댓글 남기면 남들이 잠도 안자냐고 할까봐서요.^^
고생하셨어요~~ 엄마의 보쌈은 최고죠!

꿈꾸는섬 2009-11-18 10:12   좋아요 0 | URL
ㅎㅎ엄마가 해주는 밥은 언제나 맛있어요. 게다가 보쌈은 정말 맛있었어요.^^

소나무집 2009-11-17 1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장 하는 거 정말 너무 힘들어요.
저도 그래서 김장할 때는 꼭 친정에 가는데 올해는 모든 게 뜻대로 안 되네요.
아직 이사도 못하고 있고...
죄송스럽지만 올해는 그냥 얻어다 먹을 처지예요.

꿈꾸는섬 2009-11-18 10:13   좋아요 0 | URL
저도 이번에 처음부터 끝까지 했더니 정말 힘에 부치더라구요. 이 세상의 모든 엄마들은 정말 대단하세요.^^
소나무집님 다음에 도와드리러 가시면 되잖아요.^^

2009-11-17 16: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꿈꾸는섬 2009-11-18 10:14   좋아요 0 | URL
맞아요. 친정이 최고에요.^^

섬사이 2009-11-18 03: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생협에 절인 배추를 주문해 놓고 기다리고 있는 중이에요.
180포기라.. 그걸 4쪽으로 쪼개면 720쪽이네요.
720쪽의 배추를 3번씩 헹구웠다면 2160번... 정말 고생하셨어요.
김장 속 버무리는 것도 장난 아닌데..
다음부터 속버무리는 건 남자들더러 하라고 하세요. ^^
어릴 때 담벼락 옆에 산처럼 쌓인 배추를 보곤 했는데, 그 생각이 나네요.
내년 여름, 묵은 김장김치 꺼내서 지글지글 김치찌개 끓여먹을 생각하면,
힘은 들었어도 뿌듯하시죠?

꿈꾸는섬 2009-11-18 10:16   좋아요 0 | URL
정말 너무 힘들더라구요. 우리 시어머니 제게 미안하신지 내년엔 우리 것만 하자고 하시네요. 아가씨네것까지 했더니 너무 힘들었어요.
생협에서 절인 배추 주문하시는 건 정말 좋은 생각이세요. 절이고 헹구는 일이 정말 힘들더라구요. 속버무려 배추속 넣는 것도 사실 그리 쉽진 않죠. 맛있는 김치 두고두고 먹을 생각하면 정말 뿌듯해요.^^

비로그인 2009-11-18 1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뭐든 손쉽게 얻을 수 없다는 걸 알게되셨다니.. 저같은 뺀질이 김장보다 몸은 힘드셨겠지만 그래도 더 많은 걸 얻으셨군요.

제남편은 속넣는거 두시간 도와주더니 그다음날 앓아누워서 (^^;) 저도 일요일엔 푹 쉬었어요. ㅎㅎ

꿈꾸는섬 2009-11-20 06:36   좋아요 0 | URL
저도 매번 속 넣은 것만 하다가 작년에 배추 헹궈보고 올해는 절이는 것까지 했네요. 직접 농사 지은신거라 안심하고 먹을 수 있어요.^^
만치님도 고생 많으셨어요.^^

같은하늘 2009-11-18 2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고생하셨어요.^^
김장에서 제일 힘든게 배추 절이고 씻는거라는데...
저도 항상 가서 속 버무리고 넣는것만 하거든요.
올해는 언제 하실라나?

꿈꾸는섬 2009-11-20 06:37   좋아요 0 | URL
아직 안 하셨군요. 같은하늘님도 곧 김장하시겠네요. 속만 넣어도 사실 힘들잖아요. 김장에선 어느 것 하나 힘들지 않은게 없는 것 같아요.

필로우북 2009-11-19 1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생하셨어요 언니~ 절인배추로 하면 일이 훨씬 줄어들텐데..직접 배추를 기르셨다니 그만큼 건강하고 맛있는 김치가 되긴 하겠네요, 에고^^;;

꿈꾸는섬 2009-11-20 06:37   좋아요 0 | URL
배추 맛은 정말 끝내주지...아버님이 직접 기르신거라 더 믿을만하고...
날이 추운데 잘 지내고 계시는가? 감기 조심하고 늘 건강하길 바라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