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사회적 기업 만들기>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 인터넷이 우리의 뇌 구조를 바꾸고 있다
니콜라스 카 지음, 최지향 옮김 / 청림출판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란 책 제목도 좋지만, 영어 원제인 <The Shallows>도 책의 내용을 함축시킨 단어로 좋을 듯하다는 생각이 든다. 지식의 얄팍함, 생각의 얄팍함, 집중의 얄팍함 같은 뜻으로 말이다. (물론 정관사가 붙었으니 ~사람들이 맞겠지만)

미래학자라는 타이틀을 걸만한 작가의 인터넷과 그로 인한 지식 변화와 파장에 관한 글이다. 언어학, 뇌과학, 언어의 역사, 책의 역사가 언급되고, 인터넷이 소개된 후의 우리에게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가가 작가의 해박한 지식과 언변을 통해 설명된다. 때론 문화인류학 강의를 듣는 듯, 때론 문화사의 강의를 듣는 기분이었다. 인류의 역사가 언어의 역사 입장에서 또한 문자의 역사적인 바탕에서 그리고 책의 역사와 밀접한 연관되어 있다고 이 책은 밝히고 있다. 이런 것들이 한 권의 책의 일부에서 정리된 기분이며 작가의 박학과 다식함에 놀라게 한다. 

작가가 이 책을 통해 이야기 한 것은 많다.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 많은 인용을 담아 진실성을 더하고 있다. 조직적이고 논리적이고 설득력이 있다. 하지만 문제는 내가 잘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작가의 설득력이 부족했다기 보단 설명이 독자인 내 자신의 지적수준보다 몇 단계 깊을 것이라 생각한다. 머리속에 남는 내용은 많지 않지만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가는 잘 알 수 있었다. 아마 나도 인터넷 시대의 필자인 동시에 인터넷 시대이 독자인 때문일 수도 있다. 

인터넷의 발달에 의해 1)많은 량의 정보를 접한다,  2) 집중력이 흐려진다, 그 결과 3) 많이 안다고 하지만 많이 알지 못한다 라는 것이 이 책의 내용이고, 전적으로 동감한다. 그동안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신문, 길이가 긴 글쓰기/읽기 등이 변화에 의해 희생되었다. 새로운 질서에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책은 최소한의 손실만을 입었지만,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 결코 장담하지 못한다. 문서를 읽는다는 표현보다 스캐닝한다는 표현이 더 어울리는 시간이 되었다. 인터넷의 글이 내용위주라기 보단 주로 시각적인 디자인으로 안목을 끌고 단문위주로 가지만, 하이퍼텍스트로 인해 상대적으로 긴 글에 집중하긴 어려워 졌다.

우리의 뇌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환경의 변화에 끊임없이 적응한다. 이젠 싫던 좋던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넷'이란 망에 걸려 적응을 강요하게 되었다. 다만 한가지 의지로서 지탱하고 싶은 것은 책이라는 활자체를 잊지 않음으로써 집중력을 잃지 않고 새로운 세계에 휼륭히 적응해야 할 때가 되었다. 인터넷은 우리의 생활에 많은 부분을 지배한다. 이메일 같은 업무의 중심을 이루는 것은 물론 여가시간의 활용, 친구 만나기, 소셜네트웍크, 휴대전화 등에도 지금은 없이 살 수 없는 시간이 되었다. 

책의 끝이 가까와 질수록 작가도 꼭 부정적인 의미로만 몰고 가지 않는다. 꼭 위와 같은 상황이 반드시 나쁜 것만이 아닐 것이란 생각이 든다. 항상 새로운 것에 변화는 기존의 것을 약화 시켜왔다. 키보드가 나오고 손글씨 잘 쓰는 사람이 줄어 들었다. 신발이 나와 많은 사람들이 문명의 이기를 누릴때, 발가죽이 말랑말랑해 져서 신발없인 밖에 나돌아 다니기 힘든 때가 된것 처럼 말이다. 자동차의 발전, TV의 발전도 그 것이 긍정이던 부정이던 그 변화에 적절한 순응을 요구해 왔다. 컴퓨터의 발전이 사람을 멍청하게 만든 것도 사실이지만, 이것도 하나의 변화된 환경에 적응으로 해석하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