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은 추락/머니랩>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머니랩 - 돈이 벌리는 경제실험실
케이윳 첸 & 마리나 크라코브스키 지음, 이영래 옮김 / 타임비즈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결과적으로 책이 독자를 잘못만났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절실하지 못해서 인지 책을 읽어 가면서 그다지 재미를 못 느꼈다. 약간의 산만함도 느껴진다. 하지만 모든 원인이 책 자체에서 찾긴 힘들거 같다. 단지 상황이 안 맞을뿐...

고객의 심리를 포함한 여러가지 상황을 상품의(혹은 기부금의) 판매량(혹은 수익률)에 연결시키는 과정을 논리적으로(또한 과학적인 방법으로) 공식화하여 정량화를 시키려 한다. 책의 내용이 기존의 접근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시도이긴 하지만 (작가에게 정말 죄송하게도) 그리 와닿지 못하는거 같다. 책에서 제시된 여러 예들이, 특수한 어떤 상황에서 유도된 결론인지, 비슷한 다른 상황에도 적용하면 비슷하게 맞아 떨어지는지 그리 장담하지 못할거 같다. 몇몇은 게임이론(특히 죄수딜레마)을 다룬 책들에서 나온 내용이 연상되기도 한다. 중고차에서 나왔다는 나쁜 제품의 가격으로 귀결된다는 레몬의 설명이 반복되기도 한다.

상호작용이 필요하고, 평판이 중요하고, 그러기 위해선 신뢰가 중요하다는 내용도, 그 내용을 설명하고 접근하는 방식이 신선했지만, 동기(상호작용, 평판, 신뢰)와 그 결론(물건을 비싸게 많이 팔수 있다)은 그냥 알 수 있는 내용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다. 평판과 신뢰를 '어떻게' 쌓고 유지하는가 하는 방법론적인 곳에 어려움이 있지, 그것 자체를 몰라서(혹은 그 인과관계를 몰라서) 실패로 가는 것이(혹은 막지 못하는 것) 아닌가 싶다. 원래 이론이란 것이 과거의 사례를 분석하고 정리해서 새로운 패턴을 만들어, 앞으로 비슷한 상황에 닥치면 적용하여 그 나올 결과를 예측 가능해야 하는데, 글쎄... 2% 정도 부족하지 않나 싶다. 물론 이 서평을 만드는 제가 이해력이 부족해서 나올 수 있는 오해라고 볼수 있다. 작가의 명성으로 본다면 이것이 더 정확한 설명이 않을까... 하지만 저 같은 마케팅에 관한 보통의(혹은 평균이하의) 지적능력을 가진 독자들에겐 쉽게 머리로 이해하면서 재미를 동시엔 느끼기엔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했다. 

판매 기법에 관한 내용을 현장이 아닌 실험실로 가지고 들어와 과학적인 기법을 통한 해석은 시도 해볼만한 가치가 충분한 새로운 것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