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갱스터/린치핀>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린치핀 - 당신은 꼭 필요한 사람인가?
세스 고딘 지음, 윤영삼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진실이 아닌 것으로 진실이라고 믿도록 세뇌당한 우리들에게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 책이다.

에피소드 같은 단편적인 글이 모이고 모여 한권의 책이 되었다. 책의 구성은 짤막 짤막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고, 그 이야기가 다른 한 이야기를 이루기도 하고 한 다른 분야의 사례로 주제를 반복하기도 하며 다른 주제로 나가기도 하는, 약간 산만한 구성이긴 하지만, 큰 틀에서 본다면 큰 흐름을 이어 간다.

때로는 경영 혁신에 관한 교양 강의를 듣는 기분이며, 때로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는 기분이기도 하지만 내용은 사회의 지금 환경을 닮지말고 자기 혁신을 하라는 담고 있다. 돈버는 기계가 되어 돈을 버는 것보다 예수가가 됨으로써 돈이 벌리게 하라는 것이고, 남들 따라서, 기계적으로, 억지로 하기보단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더욱 잘하게 함으로써, 예술의 경지로 승화시키고 나로부터 주변 환경을 변화시키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신바람 운동이라던지, 즐기는 사람을 이기지 못한다라던가 하는 말과 같은 의미로 받아 들이면 될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상황에 따라 읽는 책의 내용이 나의 생활에 적용하기가 달라지는데, 특별히 비슷한 상황이 없어서 그런지, 아니면 이미 도마뱀뇌가 되어서 그런지, 아니면 현재의 자본주의 교육에 너무 잘 순응해서 너무도 잘 세뇌당해서 그런지, 읽어 가면서 처음엔 아주 색다른 주장이란 생각이었지만, 점점 잔소리로 들리기도 한다. 그래서 책의 내용에 부분적으로 긍정, 부분적으로는 부정적이다. 

책을 읽어 가면서 나에게 적용해야 하는데 자꾸 주변사람들이 이 책을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힘이 들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동료들이나 후배사원들이 생각났다. 아마 이들이 이처럼 행동하면 내가 편해질 것이라는 이기심 때문이리라. 나를 위해 읽는 책이니 나에게 적용하여 나를 변화시킬 것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작가가 경영 컨설턴트이고, 강연자 이기 때문에, 이 책은 많은 신선한 사례들로 뒤덮여 있다. 일부는 성공담이고, 일부는 처절한 실패한 경우이다. 책꽂이게 꽂아 놓고 시간 될 때마다 아무 한 구절씩 읽어 가도 될 듯하며, 꼭 처음부터 읽지 않더라도 중간부터 읽어도 큰 무리가 없다. 이 책을 읽은 우리가 내일 부터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가 그 다음에 쓰여질 성공담 혹은 실패담이 될 듯하며, 그것은 철저히 우리의 선택이고 판단일 것이다. 

참 린치핀은 핵심인물 혹은 키맨의 동일어로 인식해도 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