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의사의 백신영어>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뉴욕의사의 백신 영어 - 내 생애 마지막 영어 공부법
고수민 지음 / 은행나무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영어(로 된) 책(Book in English)이 아닌 영어 학습법에 관한 책(Book for English)이다. 개인적으로 이런 책 너무 좋아한다. 더 큰 장점은 이 책은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을 많은 부분 대언(代言)해 준다. 책의 의견에 적극 동의한다.(<- 저도 미역국에서 학문을 닦느라 3년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영어 못하는 애 첨봤습니다. 정말 죽는줄 알았습니다.)

우리 말과 마찬가지로 영어도 언어고, 언어는 문자와 음운이나 의미 만이 전부가 아니라, 문화의 한부분이라서 지적 수준과 감정과 문화가 담겨져 있다. 사실 우리 말로 이야기 해도 의사소통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다. 이 말이 의심스럽다고? 그렇다면 같은 사안을 두고 완전히 정반대를 이야기하던 촛불집회때 조중동을 보라. 미디어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조중동을 보라.

많은 분들에게 영어는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수단이다. 그런 분들이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을 정도의 영어까지만 배우면 되는데, Time지나 영어학(언어학)같은 교재를 사용해서 어려운 방법으로 영어를 배우고, 분석하는데 많은 시간과 정력을 낭비하며 무리한 방법으로 노력 하다가 결국은 포기하고 영어는 어렵다고 한다. 우리중 대부분의 분들이 영어학으로 학위를 딴다던지, 영문학 교재를 쓰는 것을 목적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영어는 외국어고, 외국어를 못하는 것은 흉이 아니다.(우리 말을 제대로 못하면 흉이다) 즉 카라의 니콜이 한국말 하는 정도까지 영어를 하고자 목표를 잡으면 어느 정도 부담이 적지 않을까. 자신이 영어를 배우고자 하는 목적과 동기를 알고 목표를 맞추면 영어 공부하는 마음가짐이 달라지리라 믿는다.(나중에 혹시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놀면서 영어공부하는 내 마누라 같은 사고방식을 갖으신 분들, 차라리 하지 말자)

이 책은 실용적인 방법과 효율적인 방법으로 외국어인 영어를 습득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큰소리로 정확한 발음을 노력하며 읽기, 아는 문장 반복해서 듣기(그래서 익숙해지기), 영어일기부터 시작하는 쓰기, 틀려도 괜찮으니 용기갖고 말하기, 그리고 4가지 한꺼번에 공부하기. 그리고 작가 자신의 경험과 주위의 듣고 도움이 되는 내용을 차근차근 알려준다. 특히 이 책에서 추천하는 라디오에서 나오는 영어프로는 최고고, 적극 동의한다.

한가지 이 책에 쬐금 덧붙이고자 하는 나의 개인적인 의견은 CNN은 그다지 좋은 방법이 아닌거 같다.(외국 학생이 9시 뉴스나 100분 토론 이런거 보며 한국어 공부하면 재미있겠는가, 차라리 드라마가 훨 낫다.) 어차피 결국엔 시간 싸움이니, 별관심없는 내용 붙들고 인내력 테스트를 함께 하기 보단, 보다 관심있고 재미있는 교재(책의 저자는 영화를 추천했다) 붙들고 오래 반복하는 것이 좋다.(물론 관심사는 개인마다 다르다) 남자 분들 같은 경우엔 스포츠 신문기사를 추천한다. 뉴스의 기사처럼 formal하지 않기 때문에 읽기 하면서 구어를 공부할 수 있고, 오래 잡고 읽기 공부할 수 있다. 오늘 필리스 박찬호 선방했으나 양키즈 월드시리즈 우승한 신문기사를 들고 독해 공부하자. 스포츠 용어를 영어(RBI, ERA, WHIP 이런거)로 알아두면 나중에 미역국 남자 애들 만나면, 2009년 월드시리즈는 말야~로 이야기를 시작할 꺼리가 되는 건 덤이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효율성을 늘여, 짧은 시간에 영어 실력을 확 늘려, 많은 분들이 영어에 관한 악몽에서 깨어나 행복한 삶을 영위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그동안 열심히 공부하신 토익책, 토플책 원하는 점수 나왔으면 불태워 버리시길. 실생활 영어실력 늘리는 데는 거의 도움 안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