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크리에이티브 공장, 뉴욕>을 리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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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크리에이티브 공장, 뉴욕 - 뒷골목 아티스트들이 이끄는 뉴욕의 예술경제학
엘리자베스 커리드 지음, 최지아 옮김 / 쌤앤파커스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미국의 한 도시이면서, 세계의 문화와 예술의 수도라 일컬을 수 있는 뉴욕에 관한 이야기다. 이 책은 넓고도 높으면서도 깊은 다양한 문화의 다양성을 뉴욕이라는 하나의 도시 속에서 녹여 확대 재생산해나가는 Fusion으로 정의 내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책의 서문에서처럼 쟝 미셀 바스키야의 길거리 낙서 그래피티를 예술로 승화시킬 역량이 있는 도시이다.
이 책 <세계의 크리에이티브 공장, 뉴욕>은 뉴욕이라는 한정된 공간안에서 독창적인 예술과 문화(이 책에서는 크리에이티브라고 부름)가 생성되고, 발달하고, 전파되는 과정과 단계를 5개의 소단원 안에서 보여준다. 제1장 예술과 문화, 뉴욕의 경제지도를 다시 그리다 (Art, Culture, and New York City)에선 예술 문화의 크리에이티브를 정의와 설명을 하고, 뉴욕의 산업 구조를 문화/예술 분야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다른 산업분야와 비교하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고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지를 다룬다.
제2장 앤디 워홀에서 마크 제이콥스까지, 뉴욕의 컬처 히스토리 (How it all Began)에선 뉴욕이 크리에이티브의 중심에 서기까지의 과정을 그리고 있는데, 2차세계대전 이후로 문화의 중심지가 올겨지는 과정과 크리에이티브 공동체의 발생과 발전(70년대까지), 순수 공동체의 몰락 및 자본을 중심으로 재구성(80년대 후반~현재)을 설명한다.
제3장 입소문을 창조하고 쿨함을 판다, 크리에이티브 경제의 메커니즘 (Creatinf Buzz, Selling Cool)에선 문화의 생산자인 예술가들과 트랜드를 선택하고 주도하는 셀레브리티(Celebrity), 트랜드세터(Trendsetter), 게이트키퍼(Gatekeeper), 그 연결자인 커넥터(Connector)와 평가자에 관한 이야기와 이들이 문화를 만들고, 크리에이티브 공동체를 구성하며, 문화가 결합되고 교류하여 산업화 혹은 상품화 해 나가는 과정이 서술된다.
제4장 크리에이티브를 폭발시키는 '뉴욕의 소셜라이프'(The Social Life and Life of Creativity)에선 인맥의 중요성을 보여 준다. 인맥이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책임져 주진 않지만, 서로의 필요에 의해 좋은 영향력과 좋은 신뢰도에 영향을 주며, 공동체 모임은 크리에이티브 생산자들이 공동작업, 상호 평가의 수평적인 기능과 비공식적으로 평가 받는 자리로 사회, 경제적인 의미를 갖는다.
제5장 뉴욕은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의 공장이 되었나? (Becoming Creativity)에선 약한 유대관계가 예술과 문화 발전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또한 그 약한 유대관계를 통한 사교네크워크, 즉 사람과 사람과의 만남과 충돌을 통해 이루어 지는 과정이 서술된다.
문화, 예술의 생산자와 마케팅에 관계된 분들은 이 책을 읽어 볼만하다. 트랜드가 어떻게 한 지역에서 생성되고 발전하는 단계와 과정이 그려지는데, 관계된 분들이 보면 도움이 될것 같고, 지리적 문화적인 특성에 따라 직접적인 적용은 되지 않겠지만, 응용하여 참고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