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만나>를 리뷰해주세요
일단 만나 - 모든 중요한 일은 만나야 이루어진다
수잔 로앤 지음, 김무겸 옮김 / 지식노마드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예의에 관한 책이다. 전화로 혹은 이메일로, 아니면 문자로 대화를 하는 것이 편리한 이 시기에, 상황에 따라 '만나서 이야기하는 것'이 예의라고 이 책은 말하고 있는듯 하다. 

현대사회에서 의사소통의 문제는 한편으론 휴대전화나 인터넷과 같은 도구의 발달로 쌍방향 의사소통의 도구가 늘어 났지만 다른 한편으론 직접 접촉이란 방법의 빈도가 점점 줄어 든다. 문명의 이기가 늘어나서 그 사용의 확대가 많은 경우에 우리의 삶에 도움이 되지만, 그 이면엔 직접 만나 (이 책의 제목처럼) 직접 나를 들어내지 않으면서 나의 의사를 전달하는 방향으로 흐르기도 한다. 심지어 (솔직히) 이메일이나 문자의 뒤에 숨어 버리기 까지 하다.

이 책 <일단 만나>는 만나지 않아서 의사전달하는 방식에서 만나야 할 상황을 분류하고(part 1), 직접 만나야 하는 상황을 분석하고, 상대방을 직접 만나 나의 의사를 전달하는 방식을 강조하고 있다. 더 나아가 나의 의사를 더욱 잘 전달하는 방법(part 2)과, 나의 의사에 거스르는, 직접적인 의사소통의 방법에 서투른 상대방을 잘 피하는 방법도 적극적으로 전달한다(part 3). 저자의 다양한 사례를 직접적인 경험 혹은 주변 사람으로 부터 들은 이야기, 또한 이론적인 이야기가 잘 균형맞춰 잘 짜여진 구성 속에 녹아 이야기 하듯 전달된다. 특히 말하고자 하는 부분을 미리 정의하고, 그 내용의 다양한 사례로 설명하여 주장을 뒷바침한 후, 나중에 한 페이지로 따로 요점정리 하는 형식(개인적으로 이런 형식 너무 좋아한다. 나중에 긴가민가 하는 상황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이다.)이 이 책의 구성력을 돋보이게 한다.

지금 당장 나에겐 개인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식에 어려움이 있다던가, 새로운 상황을 접해야 하는 시기가 아니기 때문에 직접적인 도움을 얻진 못했지만, 책꽂이에 꽂아 두고 있다가 기회가 닿으면 한번 더 읽어 보면 좋을 듯하다. 또한 지금 현재 내가 나의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방법이 옳은 것인지, 아니면 모르는 사이에 남들에게 피해를 끼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한번쯤 뒤돌아 볼 기회가 된다. 또한 내가 의사전달하는 방법을 좀더 세련되게 다듬고 싶은 분들은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우리는 능숙한 일은 잘하지만 어색한 일이나 능숙하지 못한 일은 서투르다.(거꾸로 능숙해지면 쉽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다) 시간이 갈수록 직접만나 이야기 하는 것이 점점 능숙하지 못한 일의 범주에 속하고 있다. 다 아는 이야기지만, 실제로 적용하자면 잘 안되는, 예의를 표준으로 두고, 나와 다른 사람의 상황을 바꿔 생각하는 자세로 상대방을 본다면, 지금 우리 앞에 놓여진 상황이 전화나 문자 혹은 이메일로 통보하고 끝낼 것인지, 하니면 그 도구를 사용하여 약속을 하고, 직접 만나서 얼굴보며 이야기하는 것이 좋을 것인지 판단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다.

만나서 이야기하는 것은 단순한 의사전달의 방법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전달한다. 만나는 이의 얼굴 표정이나 제스쳐에 감정이 녹아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다음 단계를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그 다음 단계가 많은 량의 물건을 사거나 판다던지, 회사를 사고 판다던지, 공동체의 전략을 수정 한다던지 같은 중대한 결정이라면 더우 그렇다.

기술의 발달로 의사전달하는 방법이 점점 다양해졌다. 적절한 상황에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나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고, 필요없는 문제의 발생을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우리의 일상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것을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