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리그 경영학>을 리뷰해주세요.
메이저리그 경영학 부키 경제.경영 라이브러리 2
제프 앵거스 지음, 황희창 옮김 / 부키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야구와 경영을 동일시 하는 기발한 발상에서 시작한 책이고, 생각보다 재미있다. 

야구를 좋아하고, (직접 운동하는 것도 좋지만 분석하길 좋아하고), 특히 메이져리그 야구를 좋아하는 분에겐 기존의 재미에 가중치가 붙는다. 작가의 100년 역사의 사건을 연결시키는 근거로 방대한 메이저리그에 관한 지식은 우리가 접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즐거움이다. 가끔가다 이치로 스즈키, 알렉스 로드리게스, 존 토레, (심지어 이라부 히데키나 노모 히데요 까지) 같은 우리가 알고 있는 선수, 감독들의 이름도 나온다. 그래서 더욱 흥미가 더해진다.

이 책은 회사를 경영하고 관리하는 것과 야구팀을 경영하고 경기하는 것은 같은 맥락이다 에서 출발한다. 글머리에 작가가 이 책을 쓰게 된 정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야구 칼럼리스트로서 또한 경영 컨설턴트로서의 그의 특이한 이력으로 볼 때, 이런 책은 이 작가가 아니면 도저히 쓰지 못할 거란 생각도 든다.

경영 현장과 야구 경기장은 비슷한 점이 많다. 둘 다 현대 미국 중심의 자본주의를 대표하는 것이고, 덕분에 최첨단이면서 가장 최신의 것들을 적용해보는 시험장이 되고, 만일 이 곳에서 성공한다면 다른 곳에서도 통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다(일반론이다).

또한 경영에 관한 높은 벽을 야구라는 스포츠를 통해 쉽게 접근한다는 장점이 있다. 1루(운영 관리), 2루(인력 관리), 3루(변화 관리), 홈(자기 관리)으로 득점을 올리 듯이 경영 현장의 전반에서 얼마든지 만날 수 있는 문제들을 메이저리그 야구에서 있었던 일을 비유로 쉽게 풀어가고 있다. 어떠한 상황을 말로 표현하는 도구를 하나 더하는 셈이다. 목표는 동일하다. 경영 조직을 활성화 하고(이윤을 창출하고), 프로야구 구단을 잘 운영하는 것(경기에 이긴다)이다.

물론 경영을 야구의 특에 억지로 끼워 맞춘 경향이 아주 없진 않지만, 애교로 봐주고 넘어 갈만하다. www.managementbybaseball.com가면 더 많은 야구와 경영이 접목된 정보를 만날 수 있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경영전반에 있을 수 있는 어려움이나 야구를 예로 들어 쉽게 설명한다. 독특한 문제가 경영전반에서 독특하게 일어날 수도 있을 수 있겠지만, 그것을 제외한 일반적인 경영에 관한 내용(인력, 운영, 혁신 등)이 메이저리그에서 겪었던 시뮬레이션을 통해 일반화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하나의 tool을 하나 더하는 셈이다. 야구를 통하여서 다른 사람에게 의미를 쉽게 전달할 수도 있고, 반대로 전달 받을 수 있다. 즉 정보 공유의 대화 방식이 하나 추가되는 셈이다. 더군다나 경영전반에선 선택의 결과가 때때로 치명적일 수 있지만, 야구에선 비교적 간단하게 결과를 바라보고 배울 수 있는 여지가 있다(물론 우리는 야구 선수나 구단관계자가 아니기 때문에).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옵션)
내 기억엔 아마 없는거 같다. 몇몇의 경영에 관련된 책을 본다면 요새 추세는 외적인 것(심지어 전혀 상관없을것 같은 내용까지도) 접목하는 경영 기법이 늘어가는 듯하다. 그 연장선에는 <리더스웨이>(달라이 라마)가 있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CEO 나 관리자, 혹은 중간관리자. 야구를 좋아하는 분이면 더욱 도움이 된다. 야구에서 최종 목적인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해 선수, 업무분담, 경험, 도전정신 처럼 자신이 속한 분야에 쉽게 이해하면서 접목이 가능하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1) 스티브 달코스키의 예(p11~13) 그리고 해설 '딕 윌리엄스 감독이 어떻게 선수들의 실력을 관리했는지 잘 알고 있었던 위버 감독은 선수들 개개인의 능력을 고려해서 선수 관리를 했다. 하지만 팀은 달코스키가 할 수 없는 일을 하도록 강요했고, 결국 그의 재능과 건강을 망쳐 놓았다.'
2) 타점왕 알렉스 로드리게스의 예 - 1번타자, 5번타자, 8번타자의 상황에서의 타점 올리기 (p267~271)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ophiako 2009-05-04 14: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각보다 재미있게 읽었구요. 윗 글도 재미있게 읽고 갑니다.

밀어준다 2009-05-05 10:14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