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만에 신혼여행
장강명 지음 / 한겨레출판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두 알고 있다시피 이 책의 저자는 장강명 작가다. 

 장강명 작가는 본인이 소설가로서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굉장히 집요하게 생각하는 타입이다. 추측건데(확인이 아니라 추론 수준에 머무는 문장을 쓸 수밖에 없는 까닭은 이 책 어디에서도 소설가로서의 성공이 무엇인지에 대한 확실한 정의가 담긴 문장을 찾을 수가 없어서...) 그가 생각하는 소설가로서의 성공은 '베스트셀러 작가'인 것 같다. 왜냐하면 신혼여행을 마치고 돌아왔지만 자신의 소설이 베스트셀러가 되어 있진 않았다...에 해당하는 내용이 언급되며 뭔가 '내 이럴 줄 알았지'라는 체념 혹은 푸념 같은 것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베스트셀러 작가라 함은 적어도 자신이 쓴 글 이외의 것에 기대어 살지 않아도 생계가 해결 될만큼 책이 팔리는 작가를 의미한다...라고 나는 생각한다. 물론 작품성까지 지니고 있다면야 금상첨화겠지만 그렇게 되긴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박범신 작가가 자신의 글이 대중소설로 매도되고 있는 상황을 견디지 못하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려 했고, 최인훈 선생님은 우리 문학계의 획을 긋는 소설을 잇달아 발표했음에도 끝내 '별들의 고향' 때문에 문단에서 한동안 냉대받아야만 했다.

 장강명 작가의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가 알라딘, yes24, 교보문고 등의 메인을 차지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해진다. HJ 역시 궁금해지긴 마찬가지다. 책의 중간을 넘어가니 나도 모르게 HJ가 나오면 '현주'라고 읽게 되었다. 그냥 HJ라는 약자를 쓸 수 있는 이름 중 가장 흔한 것이 '현주'라는 이름이기 때문이다. 아니면 어쩔 수 없고, 맞아도 크게 기쁜 일이 일어나는 건 아니지만 여튼 그렇다. 음...내가 바로 앞에 썼던 문장과 같은 시시콜콜하면서도 뭔가 김 빠진 문장이 매력적으로 촘촘하게 구조화된 에세이다. 굉장히 개인적인 일들인데 따지고 들어가면 꼭 그렇게 생겨먹은 사람이 장강명이나 HJ, 두 사람만은 아니므로 뭔가 일반화할 수 있는 것이 있을 것이다....라고 고민하게 만들다가 역시나 귀찮아져서 다음 쪽으로 넘기게 만드는 책이다. 장강명 자신은 장소의 이동, 시간의 흐름 등을 에세이의 전개에 훌륭히 적용하였다고 믿고 있겠지만(실제 그렇기도 하다) 나는 약간 '델러웨이 부인'을 읽는 기분으로 읽어나갔다고 말하면 내가 좀 이상한 사람이 되려나....음...그럼 델러웨이 부인과 관련된 내용은 삭제하는 것으로!

 제목이 '이름에 'o'이 세 개 들어가는 사나이에 대해'인데 왜 이런 제목을 붙였냐면 나는 정말 '장강명'이라는 이름에  'o'이 세 개 들어가서 생긴 에피소드 등을 진심으로 듣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쉽게도 에세이에는 그런 내용이 언급되지 않았다.

 아이를 갖지 않겠다는 부분에서는 김영하 선생님이 떠올랐다. 그러고보니 김연수 선생님의 느낌도 있고, 김영하 선생님의 느낌도 있다. 그런데 문장 자체는 신문기자답게 선명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장강명의 소설이 출간된다면 나는 계속 읽어나갈 것이다. 물론 돈 주고 사서...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