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 1
위화 지음, 최용만 옮김 / 푸른숲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 독서 230815

형제1/위화/푸른숲

위화의 ‘인생‘이라는 소설을 읽고 얼마나 눈물을 흘렸는지 모른다. 기구한 한 여자의 삶과 자신의 삶에 대해 불평할 줄 모르고 수용하고 받아들이는 그 모습에 대해 감동을 넘어선 경이로움을 느꼈다.

형제는 이광과 송강. 이 두 이복형제의 기구한 삶을 통해 문화혁명 시기의 중국의 무자비함과 야만적인 모습을 나타내고자 한 소설이다.

‘혁명‘이나 ‘혁신‘은 과거를 과오나 잘못으로 인정하고 모든 것을 새롭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나는 이 단어가 꺼려지고 어렵니다. 그보다는 ‘개선‘이나 ‘변화‘가 이뤄지는 환경에서 지내고싶다. 그게 안 될 경우 혁명과 혁신. 혹은 개혁이 오겠지만...

이광의 어머니인 이란과 송강의 아버지인 송범평 간의 사랑이 참 아름다웠다. 송범평이란 사람이 존재하긴 한단 말인가?

위화는 본인 스스로가 문화혁명을 겪었기 때문에 이러한 묘사가 가능한 것 같다. 처음엔 외설스러워서 속으로 욕하고 말았다. 표현들이 저속하고 지나치게 성적이어서 꼭 이렇게까지 묘사해야했나싶었는데 후반부로 가면 갈수록 훌륭해서 서사 속에 푹 빠져들었다.

책에 돈을 아끼자는 마음으로 형제2 권은 사지 않았는데 바로 주문했다. 기대된다. 내일은 꼭 읽고싶다.

하루한권 도전해본다.
바쁘게 살아보자.

#하루한권도전 #오늘의책1 #형제1 #위화 #푸른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