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가 눈뜰 때 소설Y
이윤하 지음, 송경아 옮김 / 창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윤하 장편소설 호랑이가 눈 뜰 때

놀라운 소설
시작 전에 나의 독서 성향과 이력을 밝히지 않을 수가 없다. 한국문학전집을 초6에 완독했으며(제대로 읽었다는 것은 아니다) 세계문학전집은 중2무렵 완독했다. 여기서 완독은 전집을 다 읽었다는 의미이며 꽤 이름있는 출판사의 하드커버를 읽었다. 중3에는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를 읽으며 역사소녀를 꿈꿨다.
나는 판타지나 sf소설을 전혀 즐겨읽지 않는 독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랑이가 눈 뜰 때는 정말 한 눈 팔 틈이 없이 순식간에 읽게 되었고 그 여운이 오래 남아 며칠 간은 '천 개의 세계' 어딘가에 머무는 기분이었다.

'호랑이가 눈 뜰 때'에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k적인 것 즉 한국적인 것을 너무도 세련되게 접목시키고 표현하여 적절함을 얻은 부분이다.
주황 호랑이족, 여우령 구미호족, 귀신, 무당 등 굉장히 한국적인 요소를 천 개의 세계 우주군에 매우 적절히 접목하여 마치 스타워즈의 다양한 행성의 부족과 같이 자연스러움을 얻었다.

생도는 우주군의 계급과 같은데 이 역시 스타워즈의 제다이가 떠올랐다. 이 소설을 영화화하겠다는 이유를 알 것 같다.

주황 호랑이군이자 제3의 성별을 가진 세빈은 오래도록 염원했던 우주군에 입성하지만 삼촌인 환의 반역 소식으로 곤란함을 겪는다. 해태호에 입성한 세빈은 적의 침입으로 초토화된 상황에서 그 침입자가 환 삼촌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어 괴로워한다. 한편 환은 천 개의 세계의 보물이라 할 수 있는 드래곤펄을 여우령이 지배하는 것을 막기 위해 노력한 것이 반역이라 여겨지는 것에 분노한다. 삽살개 등을 등장시켜 우리 전통의식을 세련되게 살렸다.

우리는 진정성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한다. 이 일을 하고싶은가?와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는 이는 진정성에 대해 의심할 필요가 없다. 세빈은 어느 모로 보나 위태로운 자신의 상황을 진정성으로 이겨나가고자 했으며 여우령인 민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찾게 해 주었다. 홀리기가 나를 위함이 아닌 누군가의 용기와 자기다움을 위한 것이라면 희망이 보인다.

김동리의 무녀도는 번역되는 과정에서 우리 민족의 충분한 혼과 한을 담아내지 못한다고 한다. 이윤하는 그 장벽을 뛰어넘을 작가로 보여진다. 후속 작품이 기대되는 작가를 오랜만에 만난다. 대한국민이라면 일독을 권한다. 자신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