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과 두더지와 여우와 말
찰리 맥커시 지음, 이진경 옮김 / 상상의힘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을 좋아하고 잘 아는 동료 교사가 소장각이라며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 책이다. 

읽는 내내 위로받는 기분이었다. 

나는 작지만 내가 이 세상에 있고 없음은 큰 차이라는 것...

친절한 사람은 그 어떤 사람보다 사람다운 사람이라는 것...

큰 폭풍도 언젠가는 지나간다는 것을 이 책은 알려주었다.

소년은 두더지를 만났고, 여우를 만났고, 말을 만났다.

두더지는 케이크만 생각하는 유쾌한 친구이고 자신을 죽일수도 있는 여우를 덫에서 구해준다.

평범함을 들키기 싫어하는 여우는 시종일관 말이 없다. 말을 하게 되면 자신이 누구인지 알게 되고 그러면 친구들이 떠날 것이라고 지레 짐작했기 때문이다. 날 수 있었던 말은 질투로 인해 자신의 재능을 부끄러워하다가 소년과 두더지와 여우를 만나 맘껏 날 수 있게 되었다. 마지막에 '집'이 항상 좋은 곳만은 아니라는 말에 가슴이 쿵 내려앉았다. 가장 큰 착각은 인생이 완벽할 것이라는 기대라는 문장을 읽을 때보다 더 큰 충격이었다. 우리가 목표로 하며 가고 있는 도착지점인 '집'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따뜻하고 좋은 곳만은 아니라는 것.....'집'은 우리가 목표로 하는 '성공'의 은유인 듯 하다. 그래....성공은 가능성일 뿐이다. 

은유로 가득찬 이 그림책은 중1 큰 딸이 읽고도 눈물을 펑펑 쏟았다.

초5인 둘째는 읽을 생각을 안 하고 있지만 이번 방학에는 읽어주어야겠다.(읽어주면 듣겠지...)


제목의 2020_으로 시작하는 연번은 2020년에 읽은 그림책 수이다.

일년에 그림책 1000권을 읽고 독후감을 쓰고 싶다. 이것은 그냥 내 버킷리스트다.

업무지옥에서 빠져나오니 내가 하고 싶은 일과 잘 하는 일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여유가 생겼다.

앞으로 10년은 그렇게 내가 잘 하는 일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하며 성장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