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볼만한 국내 도서관_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 부산 현대미술관 어린이 예술도서관/ 현대카드 라이브러리(4개관)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https://www.starfield.co.kr/coexmall/entertainment/library.do)은 (‘스타필드’를 순우리말로 별마당이라고 하지요^^) 꼭 한 번 가볼만 한 곳이지요^^ 특히 초청 명사 라인업(http://www.starfieldblog.co.kr/)을 보면 매주 가서 강의를 듣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보신 분은 아실테지만 조용하거나 차분하게 책 볼 수 있는 도서관은 아니고요. 서울시청의 서울도서관의 도시 버전 혹은 크리스마스 버전처럼 가볍고 즐거운 마음이 됩니다. 학생이나 교직원 여러분과 함께 가봄직 한 것 같아요. 서점이 아니라 도서관이니까요.
부산현대미술관은 2018년 중순에 개관한 hot한 곳입니다. 을숙도 문화회관 뒤쪽으로 자리잡았다고 하는데 저는 두 딸과 오는 10월 둘째주 정도에 방문할 예정입니다. 어린이예술도서관(https://www.busan.go.kr/moca/childlib01)은 ‘책도 책이지만 예술 즉 미술, 건축, 공예 등의 집적화’를 추구하는 도서관인 것 같고요(저도 가보지 않아서 확실하지는 않지만 추측건데...왜 하필 예술도서관, 어린이 도서관일까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긴 했어요) ‘어린이’에 초점을 맞춘 점이 참 좋습니다. 그리고 ‘주제별 서가’도 눈여겨볼만 합니다. 총 9가지 주제가 있는데요. 책의 분류에 대해서 기존과 다른 접근이 시도되는 도서관이 많아서 좋습니다.
현대카드라이브러리(http://library.hyundaicard.com/main.hdc)는 서울에만 있고 (쿠킹/디자인/트래블/뮤직 라이브러리) 등 4개가 흩어져 존재합니다. 현대카드만 있으면 동반 2인까지 무료입장인데요. 이런 식의 도서관도 나타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려고 소개드립니다. 서울 나들이 할 때 한 번 가보세요!!! 뮤직 라이브러리는 이태원에 있어요. 디자인라이브러리는 종로구 북촌에 위치하고요. 더 쉽게 설명드리면 서울시립정독도서관 옆에 있습니다. 트래블라이브러리와 쿠킹라이브러리는 둘 다 압구정에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