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의 두꺼비 사계절 저학년문고 4
러셀 에릭슨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김종도 그림 / 사계절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요일의 두꺼비'는 본질적으로 공존하기 어려운 두 존재가 서로를 알아가면서 '가능성'을 '현실'로 만드는 일이다.

 일단 두꺼비가 한겨울에 스웨터를 입고 세상 밖으로 나오는 일이 사건이다.

 형 모턴과 동생 워턴의 의사소통 방식도 생각해 볼 문제를 던져준다. 동생 워턴의 모험을 말리지 않는(못했다고 하는 편이 정확하겠다) 모턴은 혹시 동생이 조지에 의해 죽었다면 남은 삶을 어떻게 살았을까?

 위험을 알고도 숲 속으로 들어간 워턴의 행동은 어떠한가? 사슴쥐는 풍부한 배경지식을 가지고 위험을 알려주고 조언해주었다. 낮에 돌아다니는 올빼미는 결코 일반적이지 않다. 낮에 사냥하는 올빼미라는 설정 자체에서 결말의 예외성을 암시했다고 본다. 

 죽음이 가까워 오는 순간에 태연한 워턴의 태도는 사실 현실과 거리가 멀다. 안절부절 못하면서 소리를 지르고 살려달라고 빌었을 지도 모른다. 그런데 그런 것이 무슨 소용 있단 말인가. 침착하게 대처한 워턴의 행동 속에 담긴 교훈을 우리는 명심해야 한다. 

 

 온작품 읽기 실습 책으로 정한 것이다. 

 아이들과 생각해볼 수 있는 활동 들을 몇 개 써 본다. 

 1. 개구리와 두꺼비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개구리와 두꺼비가 겨울에 겨울잠을 자야만 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겨울잠을 자는 동안 죽지 않는 까닭은 무엇일까? 잠을 자는 동안 먹는 것과 배설하는 것은 어떻게 처리할까?

 3. 이야기를 재미있게 하는 사람과 재미없게 하는 사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4. 내가 알고 있는 사람 중 나와 가장 대화가 잘 통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가?

5. 숲 속이 위험한 곳으로 묘사되는 까닭은 무엇일까?

6. 올빼미와 부엉이의 차이점은?

7. 올빼미가 친구가 없었던 까닭은 무엇일까?


(관련 도서 읽기)

 1. 앤서니 브라운의 '우리는 친구' 읽어보기

 2. 빨간 모자의 진실

 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